북미에서는 여전히 픽업트럭의 강세로 인하여 벤츠에서도 픽업트럭을 출시 했습니다. 북미에서 판매되고 있는 픽업트럭을 보면 다양한 브랜드들이 많죠. 그만큼 픽업트럭이 북미에서는 제일 많이 팔리는 차종으로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닷지, 램, 지프, 닛산, 포드, 쉐보레, 혼다, 토요타 등등 픽업 트럭이 없는 브랜드가 없을 정도죠.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2번째로 많이 팔리는 국가로서 벤츠에서도 픽업트럭의 중요성을 느껴서인지 픽업트럭 X클래스를 출시하였습니다.

벤츠는 최근 판매량이 상승중에 있어 굳히기를 들어가려는 모습으로 보이며 프리미엄 럭셔리 픽업트럭을 최초로 출시하였죠.

벤츠가 픽업트럭을 만든다면 어떤 모습일까요? 상상을 헤본적이 없는데요. 최고급 픽업트럭으로 태어났습니다.

 

2018 벤츠 X클래스

정면 디자인만 놓고 본다면 어김없기 기존 벤츠 디자인과 동일한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벤츠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삼각별 엠블럼 때문인지 확실히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모습이죠.

정확히 따지면 기존 픽업트럭들도 디자인이 전혀 꿀리지 않는데 말이죠. 제가 느끼기에도 럭셔리함이 뿜어져 나오는 모습입니다.

 

벤츠 X클래스 닛산 나바라 기반으로 제작한 픽업트럭

2018 벤츠 X클래스

벤츠 X클래스는 아쉽게도 100% 벤츠가 만든 모델이 아닙니다. 만약 독자적으로 픽업트럭을 출시했더라면 더욱더 긴 시간이 걸렸을 것입니다. 그리고 벤츠가 닛산과 협업하여 픽업트럭을 출시 했을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죠.

프리미엄 브랜드인 벤츠, 현재 잘 나가는 벤츠가 닛산 나바라 플랫폼을 공유하고 나바라 기반으로 제작한 모델이죠. 벤츠가 픽업트럭을 제작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하고 픽업트럭 출시를 더 늦추면 안 될것으로 생각하고 협업을 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파워트레인도 닛산 나바라와 공유

2018 벤츠 X클래스

플랫폼과 더불어 파워트레인 역시 나바라와 같이 공유하게 됩니다. 2.3L 디젤 단일엔진으로 X 220d , X 250d 두가지 트림으로 나누어집니다.

X 220d 2.3L 직렬 4기통, 출력 163마력, 토크 41.1kg.m, 수동 6단 미션 장착하였고 X 250d 2.3L 직렬 4기통, 출력 190마력, 토크 45.9kg.m, 자동 7단 변속기로 장착되었습니다.

가격은 독일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약 37,000유로(약 4,800만원)에서 시작합니다. 닛산 나바라를 기반으로 제작한 벤츠 X클래스가 닛산 나바라 최고 트림이 벤츠 X클래스 퓨어트림과의 가격차이는 불과 몇십만원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는 사실이죠.

프리미엄 브랜드다운 가격을 보고 있습니다.

 

외관에 비해 실내는 아쉬운 인테리어

2018 벤츠 X클래스

실내 인테리어는 픽업트럭 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다소 기존에 벤츠에 고급스러움을 생각하신다면 그 편견은 버리셔야 할 듯 보입니다.

다소 고급스럽게 보이려고 노력한 모습을 보이려고 기존 벤츠의 디자인을 많이 적용시킨 모습은 보이지만 소재나 재질, 마감 등은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디스플레이를 조절하기 위한 다이얼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센터 디스플레이는 플로팅 타입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으며 클러스터는 일반 기본적인 아날로그 클러스터를 적용하면서 작은 화면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습니다.

그래고 에어밴트는 기존 벤츠의 디자인을 적용시켜 고급스러운 모습의 보이기도 합니다.

 

2018 벤츠 X클래스

벤츠 X클래스 2열 공간도 생각보다 넓게 빠진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시트는 인조가죽을 사용하였지만 알칸타라 소재의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벤츠 X클래스 북미에서 성공 가능성은?

2018 벤츠 X클래스

벤츠 X클래스의 성공 가능성은 어느정도 될까요?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픽업트럭은 자국 회사인 GM과 포드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뒤를 잇고 있는 기업이 일본 기업들이죠. 이렇게 오랜 역사를 지닌 브랜드 사이에서 벤츠 픽업트럭은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미국 본토에서 생산하는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관세를 많이 물린다는 트럼프의 농간에 어쩔 수 없이 아직은 출시를 못할 것으로 보고 있죠.

그리고 벤츠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는 이름과 높은 가격때문에 판매량이 높지 않을것으로 보이고 있죠. 그리고 벤츠 독자 모델이 아닌 닛산 나바라와 플랫폼을 공유하고 나바라를 기반으로 하여 제작하였기 때문에 벤츠보다는 오히려 나바라에게 더 이목이 끌릴 수도 있습니다.

 

국내 출시될 가능성은?

2018 벤츠 X클래스

국내에는 벤츠가 수입차중에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벤츠 X클래스가 국내에도 과연 출시가 될까요?

아직 언급된건 없지만 아직 국내에서 픽업트럭 시장이 활성화 되지 않아 국내에 들어오기는 아직은 무리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겨우 픽업트럭 시장이 불을 짚여가고 있는 단계이며 만약 벤츠 X클래스가 들어오게 된다면 가격대는 널뛰기 하듯이 껑충 뛰게 될 것으로 보이죠. 아마 적어도 8천만원 이상대의 가격을 유지 하지 않을까요?

 

미드사이즈 벤츠 X클래스

2018 벤츠 X클래스

벤츠 X클래스의 차체 크기는 전장 5,340mm, 전폭 1,920mm, 전고 1,819mm, 축거 3,150mm의 크기로 미드사이즈 픽업트럭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최대 적재량은 1,042kg까지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이정도 크기는 쉐보레 콜로라도, 포드 레인저 모델과 경쟁을 벌일만하죠.

그리고 올해 새롭게 추가되는 X 350d가 추가되며 출력은 258마력, 토크 51.1kg.m으로 고성능 버전이 출시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아쉬운 점은 AMG 모델이 아닐거라는 것이죠. X클래스에 AMG 모델은 추가하지 않을 것이라는 벤츠측의 입장이죠.



한편 넋놓고 있는 BMW, 현대?

2018 BMW 5시리즈

△ 2018 BMW 5시리즈

2018 현대 싼타페 TM

△ 2018 현대 싼타페 TM

반면 벤츠도 픽업트럭의 중요성을 느껴서 자체개발이 아닌 닛산과의 협업을 통해서 출시할 정도로 급박하게 출시한 반면에 벤츠의 경쟁 브랜드인 BMW는 아직도 깜깜 무소식입니다. 벤츠는 라인업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북미, 남미, 아프리카 등등 픽업트럭이 많이 활성화 되어 있는데 아직도 개발중인것인지 아니면 픽업트럭을 출시할 계획이 없는 것인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국내 기업사인 현대자동차도 2015년 산타크루즈 콘셉트카 출시 이후 픽업트럭을 출시하는 듯 보였으나 3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출시계획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북미 시장에서 고전을 하고 있는데 과연 어떤 전략으로 북미시장을 점령 할까요?

 

닛산 타이탄

△ 닛산 타이탄

벤츠가 픽업트럭을 출시할지는 예상도 못했지만 픽업트럭의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반면 세단의 판매량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죠.

닛산, 토요타, 포드, 쉐보레, 램, 닷지, 르노 등등 픽업트럭이 없는 브랜드가 없을정도로 모두 픽업트럭을 판매중에 있습니다. 시장의 흐름을 빨리 파악하고 다른 브랜드보다 한발 빠른 출시를 해야 할때입니다.

 

현대 기아차 미국 판매량 회복세. 이대로 이어질까?

포드 레인저 랩터 국내 출시 확정. 픽업트럭 시장 활성화

현대 FCA 그룹 인수는 득일까 실일까?

승승장구 하는 볼보 GEELY(지리)의 인수. 안타까운 현대

현대 산타크루즈. 미국시장에서 성공할까?

2018 BMW X4 풀체인지 공개~! 좀 아쉬운 풀체인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