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제네시스 GV60

제네시스 GV60은 제네시스에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첫 번째 전기차입니다. 제네시스 전기차는 G80이 처음으로 출시되었지만 G80 플랫폼에서 배터리와 전기 모터만 얹은 모델입니다.

GV60이 출시한다는 소식에 수입차를 구매하려는 분들도 GV60을 많이 구매했습니다. 실제로 제네시스 GV60 크기는 준중형 SUV 모델이지만 크로스오버 모델로서 최근 소비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아래에서 제네시스 GV60 가격 및 보조금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제네시스 GV60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제네시스 GV60 가격표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제네시스 GV60 가격표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제네시스 GV60 가격표

제네시스 GV60 가격

제네시스 GV60의 현재 가격은 공급가액으로는 6,379만 원이지만 개소세 3.5%, 세제혜택을 받으면 가격은 5,99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아이오닉 5, EV6와 같은 플랫폼이지만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시작 가격이 높게 시작합니다. 같은 플랫폼인 EV6는 4,630만 원에 시작하지만 이 모델은 스탠다드 모델로서 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기 때문에 비교하기 어렵고 같은 용량 배터리인 롱 레인지 라이트는 5,02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가격차이는 970만 원 차이가 나지만 브랜드를 따지고 보면 많은 차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금액이죠.

GV60 기본 옵션을 살펴보면 77.4kWh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 R-MDPS, 히트펌프, 배터리 히팅 시스템, 12.3인치 풀 LCD 클러스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앞 좌석 열선/통풍시트 등 이 기본 적용되었고 반 자율주행 기술도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급제동 경보, 차로 이탈 방지, 진동경고 스티어링 휠, 전방 충돌 방지(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대향차), 후측방 충돌 방지, 후방 교차 충돌 방지, 후진 가이드 램프, 안전 하차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어드밴스트 후석 승객 알림,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스탑&고),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네시스와 기아 K9은 정말 깡통으로 타더라도 괜찮은 차량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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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선택옵션 사양을 살펴보면 엄청 많아서 뭘 선택할지 모르는데요. 선택 옵션이 너무 많은 게 탈이죠. PE 시스템, 디지털 사이드 미러, 비전 루프 옵션을 뺀 풀옵션 가격은 7,550만 원으로 책정됩니다. 선택 옵션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탈만한 매력이 있기 때문에 굳이 선택하지 않으셔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2022년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제네시스 GV60 보조금

2022년 전기차 보조금 기준이 대폭 변경 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6,000만 원 이하 100%, 6,000~9,000만 원 50%, 9,000만 원 0%의 보조금을 지급하였지만 2022년에는 5,500만 원 이하 100%, 5,500~8,500만 원 50%, 8,500만 원 이상 0%로 변경되면서 2021년에는 GV60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50%로 절반이나 감소되었습니다.

2022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이 700만 원이 최고인데 GV60 최고는 350만 원이 되겠죠. 하지만 전비에 따라 보조금이 조금씩 깎이는데요. 스탠다드 2WD 19인치는 350만 원으로 모두 받지만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휠을 장착한 모델은 319만 원으로 약 31만 원이나 감소됩니다.

지자체 보조금 역시 감소되었는데요. 서울, 세종시는 200만 원으로 전국에서 최저이며, 가장 많이 받는 지역은 경상북도 1,100만 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이렇게 많이 주는 이유는 그만큼 전기차 구매율이 낮기 때문일 텐데요. 인프라도 많이 구축되지 않아 있어 그쪽 지역에서는 전기차 타는 게 힘들 수도 있습니다.

GV60 주행거리

GV60은 77.4kWh 배터리를 탑재하였고 주행거리 및 전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스탠다드 2WD 최고출력 228마력, 최대토크 35.7kg.m, 배터리 77.4kWh, 전비 5.1kW/km, 주행거리 451km
  • 스탠다드 4WD 최고출력 318마력, 최대토크 61.7kg.m, 배터리 77.4kWh, 전비 4.5kW/km, 주행거리 400km
  • 퍼포먼스 AWD 최고출력 490마력, 최대토크 71.4kg.m, 배터리 77.4kWh, 전비 4.1kW/km, 주행거리 368km

모터가 1개 또는 2개에 따라서 전비가 달라지고 마력, 토크에 따라서 전비가 달라지게 되죠. 스탠다드 2WD가 전비 5.1kW/km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주행거리고 451km로 상당히 높습니다. 공차중량도 1,985kg으로 EV6보다 더 무거운 걸 감안하면 주행거리가 상당히 잘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제네시스 G60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가솔린 전기차 유류비 비교

제네시스 GV60 유지비

전기차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유지비 때문입니다. 최근 기름값이 폭등하면서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높아졌는데요. 휘발유값이 L당 2,000원을 넘어가면서 서민들의 부담은 더욱 커져가고 있는 반면 전기차의 관심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이브리드는 타는 저도 휘발유값이 더 부담이 되고 있는데 전기차에 관심이 더욱 가고 있습니다.

위 해당 자료는 저공해차 누리집에서 제공한 표인데 최근 22년도 차량과 비교를 하면 조금 차이가 있어 새롭게 계산을 해드리겠습니다. 최근 디젤엔진이 단종을 하고 있어 디젤 비교표는 빼버리고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전기차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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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비 연료비 연간 연료비(15,000km기준)
아반떼 1.6 가솔린 터보 15.4km/L 2,000원 1,948,051원
아반떼 1.6 하이브리드 21.1km/L 2,000원 1,421,800원
전기차 완속 5.1km/kWh 232.9원 685,000원
전기차 50kW 이하 급속 5.1km/kWh 292.9원 861,470원
전기차 50kW 이상 급속 5.1km/kWh 309.1원 909,117원
전기차 이동식 파워큐브 5.1km/kWh 99.63원 293,029원

※위 계산 조건은 아이오닉 5 전비 기준, 에버온 전기 충전기 요금 기준, 전기차 충전 시기 여름, 중부하 기준입니다

전기차를 보면 경부하, 중부하, 최대부하 3단계로 나뉘는데 경부 하는 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며, 중부하는 말 그대로 평균적으로 사용하는 시간, 최대부하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간입니다. 경부하 시간에 충전을 하면 가장 저렴하게 충전할 수 있으며 특히 이동식 파워큐브로 경부하 시간으로만 1년동안 충전을 하게 되면 1년 전기세는 10만 원이 조금 넘어가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봄, 가을, 겨울에는 중부하, 최대부하가 여름보다 싸지면 경부하는 여름이 가장 저렴한 편입니다. 정확한 계산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에버온 충전요금
에버온 충전요금

GV60 세금

전기차는 취등록세 140만 원을 감면시켜주는데 GV60은 가격이 높아서 취등록세가 아이오닉 5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GV60 스탠다드 2WD 기본모델 기준 취등록세 241만 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옵션을 넣거다 더 윗급인 스탠다드 AWD, 퍼포먼스 AWD, 선택 옵션을 많이 선택하면 취등록세도 조금 더 올라가겠죠.

1년 세금은 전기차는 CC가 따로 없기 때문에 고정으로 13만 원입니다. 그렇다면 취등록세는 차 살 때 1번만 내면 되고 자동차세와 보험비 두 가지가 매년 나가는 고정 지출액이죠. 보험료는 무사고인 분들이 가장 저렴하고 차량가에 따라 자차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천차만별입니다.

GV60 차량 가격 스탠다드 2WD 같은 경우 5,990만 원이기 때문에 처음 가입할 때 보험료 100만 원 중반 대정도 나오고 매년 갱신할수록 매년 감소하게 되니 유지비는 매년 감소합니다.

제네시스 GV60

제네시스 GV60 가성비 좋을까?

제네시스 GV60이 전장이 4,515mm로 준중형 사이즈로 다소 작지만 휠베이스는 2,900mm로 상당히 넓습니다. 현대 기아 E-GMP 플랫폼을 정말 잘 만든 것이죠.

차체는 작지만 주행거리가 상당히 길게 잘 나왔으며 디자인도 제네시스 패밀리룩을 살리면서 전기차만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 특색까지 갖췄습니다. 수입 전기 차를 고민하신다면 제네시스 GV60도 함께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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