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제네시스 GV70 전기차가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제네시스 GV70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준중형 SUV이자 가장 인기가 많은 모델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는 브랜드가 널리 알려지지 못했지만 인지도가 조금씩 상승하고 있어서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될 예정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차종이 바로 준중형 SUV입니다. 예전에는 준중형 세단이 큰 인기를 끌었지만 SUV 수요가 세단 수요를 넘어서면서 준중형 SUV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특히 가장 큰 시장인 미국, 유럽, 중국에서 가장 많은 판매를 보여주고 있으며 브랜드별로 가장 많이 판매하는 차종이 바로 준중형 SUV입니다. 아래에서 제네시스 GV70 전기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전기차 가격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전기차 가격

제네시스 GV70 전기차 가격

GV70 전기차 세제 혜택 전 공급가액은 7,809만 원이지만 개소세 3.5% 적용 시 7,660만 원으로 인하하며 세제혜택을 받은 금액은 7,332만 원으로 대폭 감소하게 됩니다. 처음 공급가액에 비하면 약 500만 원 가까이 저렴해진 가격이라고 할 수 있죠.

기본 옵션들을 살펴보면 320kW 듀얼 모터, AWD, 77.4kWh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 400V/800V 멀티 충전 시스템, 전륜 모노블럭 4P 브레이크, 히트펌프, 배터리 히팅 성능이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8인치 TFT 클러스터가 적용되었다는 것이죠. 이 정도 가격이면 풀 LCD 디지털 클러스터가 적용되어도 모자랄 게 없는데 가격에 비해 너무한 게 아닌가는 생각도 들게 됩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14.5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는 기본 적용되어 있다는 것.

가장 많이 주목되고 있는 반 자율주행 기술을 살펴보면 8 에어백 시스템(앞 좌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앞 좌석 센터 사이드, 앞좌석 사이드, 전복 대응 커튼), 차체 자세 제어 기능,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급제동 경보 기능, 뒷좌석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진동 경고 스티어링 휠, 후진 가이드 램프,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교차로 대향차),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가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2022.03.30 - [분류 전체보기] - 아우디 Q4 e트론(이트론)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전기차

GV70 전기차 풀옵션 가격은?

소비자들이 풀옵션 가격을 가장 많이 궁금해합니다. 풀옵션 가격은 8,832만 원의 견적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해당 풀옵션에서는 무광 컬러를 제외한 풀옵션 가격이며 무광을 더하면 8,902만 원이 되겠죠. 제네시스 G80 전기차 가격과 비슷하게 책정되었습니다.

만약 GV80 전기차가 나온다면 풀옵션 가격은 아마도 1억 원까지 치솟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가격이 정말 너무 비싸다고 생각됩니다.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2022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2022년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

제네시스 GV70 전기차 보조금

GV70 보조금은 5,500~8,500만 원에 차량 가격이 해당되기 때문에 보조금은 50%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국고 보조금 최고는 700만 원이지만 1회 충전 주행거리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를 보입니다. GV70 전기차는 19인치 휠 349만 원 20인치 휠 332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가장 저렴한 지역이 서울, 세종시로 200만 원으로 낮아졌으며, 경상북도는 최고 1,1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두 번째로 높은 지역은 전남에서 9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GV70 전기차는 50%이기 때문에 서울 100만 원, 경상북도 최고 550만 원, 전남 최고 475만 원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 19인치 기준 국고보조금을 합하면 서울 449만 원을 지원받게 되는 것이죠.

2022.03.24 - [분류 전체보기] - 제네시스 GV60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유지비 세금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취등록세 및 세금

GV70 전기차 풀옵션 기준의 취등록세를 보면 416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기존대로 하면 609만 원이 나오지만 전 차인 만큼 감면 혜택이 주어져서 많이 낮춰진 금액입니다. 자동차세는 전기차는 차종 크기 상관없이 CC가 따로 나뉘어 있지 않고 환경오염이 없기 때문에 13만 원으로 공통된 금액을 지불하면 됩니다.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일렉트리파이드

GV70 전기차 충전비

전기차를 구매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저렴한 유지비 때문입니다. 전기는 휘발유와 다르게 많이 저렴하여 많이 타고 다녀도 기름값 걱정이 없습니다. 충전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차를 선택하는 건 그만큼 유류세에 대한 부담감이 크신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충전 속도도 느린데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할 만큼 전기차가 절실했던 것이죠. 저 역시 마찬가지로 전기차가 아직까지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하지만 요즘 들어 전기차 구매욕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네시스 GV70 전기차는 1년 전기 충전비가 얼마나 들어갈지 한번 계산해보겠습니다.

  연비 연료비 연간 연료비(15,000km기준)
GV70 3.5 터보 AWD 8.5km/L 2,000원 3,529,411원
K8 하이브리드(풀옵션) 17.1km/L 2,000원 1,754,385원
전기차 완속 4.3km/kWh 232.9원 812,441원
전기차 50kW 이하 급속 4.3km/kWh 292.9원 1,021,744원
전기차 50kW 이상 급속 4.3km/kWh 309.1원 1,078,255원
전기차 이동식 파워큐브 4.3km/kWh 99.63원 347,546원

※해당 전기료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에버온 충전료로 계산하였고 계절은 여름, 중간부하 요금으로 계산하였습니다.

1년 기준 주행거리 15,000km로 계산한 휘발유, 하이브리드, 전기차 유류비(전류 비)입니다. GV70은 3.5 터보 AWD를 장착한 모델이 연비 8.5km/l로 낮아 1년 유류비는 무려 352만 원에 달합니다. 반면 K8 하이브리드는 연비가 17.1km/l로 GV70의 절반 수준인 175만 원으로 낮아졌죠.

그렇다면 GV70 전기차 전류 비는 얼마일까요? 고정형 완속충전기로 하였을 경우 1년 81만 원으로 K8 하이브리드의 절반 넘게 저렴한 가격대이죠. 하지만 50kW 이하 급속을 사용하면 1kW당 292.9원, 50kW 이상 급속을 사용하면 309.1원으로 가격이 상당히 비싸집니다. 

그리고 가장 저렴하게 사용하는 이동식 파워큐브는 바로 집밥이라고 불리는데요. 이동식 파워큐브는 각자 개인이 직접 구매해야 하는데 가격은 50만 원대입니다. 비싸지만 충전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구매할만하죠. 그리고 매월 정액권을 끊어야 하는데 15,000원 정도 납부하면 됩니다. 그리고 주차장에 있는 220V에 코드를 꼽고 바코드를 인식하고 충전하면 끝.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이동식 파워큐브 충전요금

충전시간에 따라 경부하, 중부하, 최부하로 나뉘는데 최부하가 당연히 가장 비쌉니다. 하지만 경부하 시간에는 47원으로 중부하 시간보다 절반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책정되죠. 경부하로만 1년 동안 충전하면 34만 원에서 18만 원정도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고정형 충전기는 충전이 완충되면 자리를 비켜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지만 이동식 파워큐브는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제네시스 GV70 일렉트리파이드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주행거리

GV70 전기차가 조금 아쉬운 점이 바로 주행거리입니다. 주행거리는 20인치 휠 373km, 19인치 휠 400km 주행이 가능한데요. 주행거리가 짧은 이유는 공차중량이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전비가 잘 나오지 못합니다. 전비고 4.3~4,6km/kWh이므로 주행거리가 길게 나올 수가 없죠. GV70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성능 -  최고출력 435마력(320kW, 부스터 사용 시 490마력)), 최대토크 71.4kgf.m(700Nm)
  • 크기 - 전장 4,715mm, 전폭 1,910mm, 전고 1,630mm, 휠베이스 2,875mm
  • 공차중량 - 2230~2,245kg
  • 트렁크 용량 - 프렁크 22L, 트렁크 503L
  • 0-100km/h까지 가속 - 4.2초
  • 공인전비 - 4.3~4.6km/kWh
  • 주행거리 - 373km(20인치 휠), 400km(19인치 휠)

제네시스 GV70 전기차는 테슬라 모델 Y, 벤츠 EQC와 경쟁 모델인데요. 테슬라 모델 Y 롱 레인지는 주행거리가 510km로 인정됐지만 얼마전 모트라인 유튜브에서 테스트한 결과 400km도 나오지 못해서 많은 실망감을 주었습니다. 이제 전기차는 테슬라라는 시대가 저물게 되었는데요. 제네시스 GV70 전기차는 디자인이 정말 마음에 들지만 높은 가격, 부족한 주행거리 등을 보면 아쉽지만 그래도 선택하는데는 나쁘지 않다는 개인 의견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