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할인카드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최대 할인받는 방법

대중교통 할인카드

대중교통 할인카드는 정말 직장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가용을 타고 다니시는 분들은 필요 없겠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정말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자가용이 있지만 수도권에서는 정체가 심해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중교통 할인카드를 알아보던 찰나에 알뜰교통카드를 알게 되었는데요. 아래에서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중교통 할인카드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최대 할인 받는 방법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즉 취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걸음이나 자전거 이용을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자동차는 매연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대중교통 이용을 적극 요구하기 위해 이러한 제도를 만든 것입니다. 위 구도를 살펴보면 알뜰교통카드를 발급 받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한 거리를 마일리지로 적립하여 할인해주고, 교통카드내에서 추가로 할인 되어 최대 30% 이상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04.07 - [분류 전체보기] - 기아 EV9 예상도 베스트 3 스파이샷 정보 총정리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발급받기

알뜰교통카드는 신한, 우리, 하나 3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사마다 할인율도 다르지만 전월 실적도 다르기 때문에 보고 잘 고르셔야 합니다.

신한카드는 10% 할인이지만 전월 실적 구간이 최소 30~50만 원으로 가장 낮죠. 우리 카드 역시 대중교통 10% 할인 전월 실적 30~70만 원으로 2번째, 하나카드는 전월실적 50만 원, 20%로 할인율은 높지만 전월실적 구간이 높습니다. 할인 한도도 15,000원으로 높아서 비율로 보면 비슷합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기도 하고 실적 기준이 낮은 신한카드를 발급받았는데요. 신한카드 좋은 점은 전월 실적에 공과금, 휴대폰비, 아파트 관리비 모두 실적에 포함이 되어 부담감이 없기 때문에 신한카드를 신청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방법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마일리지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안드로이드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애플은 앱스토어에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 회원 가입하기 전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카드 발급이 우선입니다.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카드번호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카드 발급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카드 발급을 받은 뒤 회원가입을 누르면 카드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할 때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요.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인증하기 위해서는 등본이 필요합니다. 1개월 이내에 발급한 등본을 사진으로 인증해서 올려야 하기 때문에 1개월 이내 발급한 등본을 발급받고 사진을 찍어주세요. 그러면 주민등록상에 있는 지자체에서 대중교통 요금을 지원해주게 됩니다.

2022.04.01 - [분류 전체보기] - 제네시스 GV70 전기차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세금 충전비 총정리

회원가입을 해놓고 승인되기를 기다리면 되는데요. 승인이 된 이후부터는 바로 마일리지 적립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을 하는 방법은 마지막 사진처럼 출발하기 전 출발하기를 누른 후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한 후 종료하기를 누르면 1회 적립이 끝나게 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적립이 가능하며 1달 최대 55회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마일리지 적립액
마일리지 적립액

마일리지 적립액

마일리지 적립액은 대중교통 비용에 따라 다릅니다. 2,000원 미만 최대 250원, 2,000~3,000원 최대 350원, 3,000원 이상은 최대 450원이 적립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보면 이동거리가 800m 미만일 경우 거리 비례하여 적립, 이상일 경우 최대 지급액을 정립해줍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중간에 환승할 때 이동하는 거리는 거리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제가 버스를 탔습니다. 그러면 환승을 하려고 환승역에서 내리려고 카드를 찍고 난 후 지하철역까지 이동한 거리, 이동한 역에서 내려서 카드를 찍는 순간까지의 거리는 포함이 되지 않는다는 뜻이 됩니다. 즉 마지막 하차 정류장에서 카드를 찍은 순간부터 이동거리에 포함이 됩니다.

마일리지 지급 대상 지역
마일리지 지급대상 지역

마일리지 지급 대상 지역

아쉽게도 전국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수도권, 광역시, 시 단위는 모두 지원이 되지만 군 단위는 지원이 되지 않는 곳들이 많습니다. 인구가 적은 전북, 전남 지역이 가장 적습니다. 아마도 차근차근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다 보니 금방 전국적으로 시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방에서 지원이 안 되는 경우는 교통카드시스템을 지원하지 않는 곳도 있는 이유도 있습니다.

마일리지 많이 적립받는 꿀팁

최대 800M를 걸어야 최대로 적립이 가능한데 걷는 이동거리가 짧으면 최대 적립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도착을 하더라도 바로 도착 완료 버튼을 누르지 않습니다. 출발하기를 누른 후 약 3시간가량 동안은 켜놓을 수 있으니 도착하고 난 후 더 많이 걸은 이후 종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웬만해서는 최대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대중교통비도 요즘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 또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각 지자체에서 대중교통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가는 오르고 월급은 오르지 않는 이 세상에서 조금이라도 아껴서 생활하는 습관을 기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