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의 첫 블로거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그 첫 순서는 제가 타고 타녔던 티볼리 솔직 시승기 입니다.

필력이 부족하더라도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가 티볼리를 53000키로 탄 시승기를 써보겠습니다.

차량 년신은 16년 5월식 입니다 가솔린 2WD이구요.

우선 차 종은 소형 SUV로 소형 SUV중에 강자라고 할 수 있죠 우선 디자인부터가 여성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제가 구매했던 색상은 투톤컬러 입니다 루프는 화이트이고 차체는 블랙입니다.

투톤을 하면 이쁘긴 하지만 안 좋은점은 썬루프가 안된다는 점 입니다.
티볼리 인기 색상은 화이트 입니다. 블랙으로 했던게 후회되네요.

 

제차는 가솔린 1.6차량이며 LX고급형으로 구입을 하였습니다.

가솔린이라서 그런지 연비를 정말 잘 안 나오더군요.
제가 경기도에서 거주하고 있는데 본 집은 전남이라서 장거리를 주로 뛰었습니다.

 

 

 

*엔진

 

 

 

가솔린 1.6CC를 탔습니다

직분사(GDI) 엔진과 달리 다중연료분사(MPI)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출력 등은 GDI보다 떨어지지만 더 정숙하고 엔진구조가 복잡하지 않아 고장이 덜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변속기는 BMW MINI에도 들어가는 일본 아이신社가 만든 6단 자동변속기를 채택되었으며

 

마력은 126hp로 디젤 마력인 115hp 보다는 9 정도 높지만 토크는 16.0kg.m 디젤 30.6kg.m로

차이가 거의 2배 가까이 납니다. 이유는 디젤 모델에는 터빈모터가 붙기 때문이죠.

 

 

 

*티볼리 가솔린 가격표

 

 

*티볼리 디젤 가격표

 

 

 

 

가격표를 보시면 일반 소형 SUV에 비해 싼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소형 SUV 강자가 아닐까요?

SM차인 QM3 2220부터 시작이고 KIA 니로는 2,335부터 시작입니다.

그거에 비교하면 저렴 합니다. QM3 가격을 보면 왜이리 비싼지 모르겠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QM3가 작아보이 더라구요.

 

다른 차들에 비해 낮은 가격부터 시작하는게 메리트입니다.

가솔린이라서 디젤보다는 역시 소음이 조용하더군요 다른차들과 별 차이없는 소음입니다.

 

 

 

*승차감

 

승차감은 SUV라서 그런지 세단에 비해 좀 떨어지지요.

서스펜션은  전륜 맥퍼슨 스트릿 후륜 토션빔 액슬입니다 (가솔린기준).

하지만 디젤에서는 선택 옵션 사양에서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선택 가능합니다.

오래 타실 생각 이라면 운전하면서 조금이라도 편안히 하시려면 선택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휠은 18인디 다이아몬드 휠 입니다. 요즘은 정말 휠이 잘 나오는거 같아요.

남자들이라면 휠을 많이 봐서 그런지 센터가서 많이들 바꾸고는 하시죠.

 

 

 

*연비

 

 

 

 

공식 연비는 12키로로 나와있습니다 이 12키로는 가솔린 기준 입니다.

디젤이 당연히 연비는 잘 나와서 좋지만 연비 잘 나오고 경유 가격이 더 싸서 메리트가 있어 보일지언정 제가 봤을때는 가격은 비슷하다고 생각 합니다.

 

디젤은 내구성이 더 강해야 합니다. 그래서 부품값이 가솔리에 비해 2배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가격또한 디젤이 더 비싸죠 오래 탄다고 봤을때는 디젤이 조금 더 싸게 먹힌다고는 볼 수 있지만 별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저는 평소에는 시내주행을 많이 하니 트립상에 찍힌 연비는 8~10정도 되더군요 정말 별로 안 좋습니다.

제 운전 습관도 나쁜편이 아닌데 말이죠. 디젤이라면 한 12정도는 나올꺼 같으니 참고 바랍니다.

 

 


*내장

 

 

 

투톤 시트 색상이 나름 이쁩니다 실내 내장도 보면은 아담하니 아가자기해 보이고 계기판도 디자인을 잘 한거 같습니다.

평소에 보면 거의 대부분이 여자분들이 타시지만 저번에 봤는데 덩치좀 커보이시는 분이 내리시는데 놀랐어요.

네비게이션은 순정인데 맵은 지니 3D맵을 사용중이지만 현대 기아 네비에는 자사가 만든 네비를 쓰는데 교통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더라구요. 차가 막힐때는 핸드폰 T맵을 추천 드립니다.

 

최고급 트림의 경우에는 운전석 통풍시트 전좌석 열선시트 USB AUX 단자 DC12V가 있습니다.

 

요즘 차량을 보면 옵션 차이가 정말 많이 납니다. 차를 사실때는 정말 잘 생각하셔서 옵션을 넣으시기를 바랍니다. 처음에는 잘 모르실지 몰라도 타다가 보면은  옵션때문에 정말 불편 하더라구요.

 

티볼리를 구매하실 생각이시라면 이것 저것 따져 보실겁니다.

소형 SUV중에는 괜찮다고 생각 하지만 제가 볼때는 여성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