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X' 공개! 플래그쉽 전기 SUV 주행거리

BMW 순수 전기 SUV iX 공개

BMW가 경쟁 브랜드인 벤츠, 아우디보다는 한발 늦게 전기차 'iX'를 공개하였습니다. 벤츠 EQC, 아우디 e-트론을 이미 판매까지 하고 있는 가운데 BMW가 뒤늦었지만 드디어 전기 SUV가 출시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전기차 지원금을 살펴보겠습니다.

BMW가 i3를 단종시키고 새로운 전기차를 계속 출시 준비 중에 있습니다. iX를 필두로 iX4, iX3 등 BMW의 전기차 브랜드는 i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단 모델은 i이며 SUV 모델은 기존과 동일한 iX 네임을 사용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BMW iX 모델 세부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BMW의 새로운 아이덴티티 대형 키드니그릴

미래의 전기차이자 BMW i 브랜드의 진정한 첫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iX는 얼마 전 출시한 4 시리즈에 적용한 대형 키드니 그릴을 적용하였지만 실질적으로는 전기차 특성상 그릴이 없기 때문에 그릴을 형상화한 바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 키드니 그릴과 같이 디자인을 했을 뿐인데요. BMW의 키드니 그릴은 BMW만의 상징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그릴 디자인을 버릴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보닛 바로 하단에 슬림하게 뻗은 헤드램프와 범퍼에 적용된 대형 인테이크 그릴. 전체적으로 디자인은 완벽히 BMW만의 디자인 요소들을 갖추었습니다.

BMW iX는 X5의 전장, X6의 전고, X7 크기의 휠을 적용했습니다. 한 마디로 길고 낮게 디자인되어 날렵한 몸매를 갖췄다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전통적인 SUV 디자인이 아닌 크로스오버 디자인을 갖춘 iX입니다.

BMW iX는 플래시 타입 도어 핸들을 적용하여 공기 저항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깔끔한 측면부를 연출합니다.

후면부 디자인은 BMW만의 'L'자 테일램프 그래픽이 적용되었으며, 테일램프는 헤드램프보다 더 슬림하고 길게 뻗었습니다. 그리고 볼륨감을 주어서 테일램프 하단에는 명암을 주어 깊이감을 느끼게 해주고 있으며, 범퍼에는 전기차 특성상 배기구가 없지만 배기구가 있는 것처럼 형상화하여 블루 테두리를 주어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테일게이트를 열 때 측면 윈도와 후면부 전체가 같이 열리면서 개방감을 선사합니다.

실내 인테리어는 콘셉트카 디자인을 그대로 담은듯한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클러스터와 센터 디스플레이를 일체형으로 디자인되었는데 직선형이 아닌 커브드가 적용되었습니다. 클러스터 하우징도 제거하여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하죠. 그리고 스티어링 휠은 육각형으로 컷팅된 림 2-스포크 스티어링 휠 디자인과 컨트롤러 테두리는 금빛으로 도색되어 퀄리티를 높여줍니다.

센터패시아에 송풍구는 수평형으로 슬림하면서 길쭉하게 뻗어 버튼을 삭제하여 깔끔한 디자인을 선보여주며, 대시보드와, 시트, 센터 콘솔, 도어 트림 스웨이드 재질로 구성되었습니다.

센터 콘솔에 위치한 변속기는 버튼식, 전자식 변속레버가 아닌 토글 방식의 크리스털 재질의 기어 셀렉터, 목재로 마감한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컨트롤러로 허전해 보일 수 있는 센터 콘솔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마감했습니다.

전동 시트 조절은 도어트림에 적용되어 있으며 도어 록, 언락과 도어를 개방해주는 버튼오 도어트림이 위치해 있습니다. 오디오는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BMW iX는 5세대 eDrive 파워트레인이 탑재되었습니다. 2개의 전기모터와 100kW의 배터리팩이 조합됐으며 듀얼 전기 모터는 375kW, 503마력의 힘을 발휘합니다. 100kW의 대용량 배터리팩이 장착된 iX는 유럽 WLTP 기준 1회 완충 거리 600km를 확보했습니다. 국내 인증 기준으로는 약 500km 정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급 최고 주행거리. 하지만 충전 시간 길다

대용량 배터리팩이 탑재된 BMW iX는 주행거리가 길지만 단점은 바로 충전시간입니다. 용량이 큰만큼 배터리 충전시간이 길어지는데요. BMW iX는 200kW급 이상의 DC 초고속 충전기를 이용하면 40분 만에 80%까지 충전이 되고, 200kW급 충전기로 10분 만에 120km를 주행할 수 있을 정도로 충전이 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현실은 더 오래 걸립니다. 국내에는 고속 충전기가 50kW급 급속충전기인데 200kW가 40분 만에 80%를 충전했다면 50kW는 80% 충전하는데 2시간 이상이 걸리게 됩니다.

BMW iX는 2021년 여름에 생산 예정이며, 판매는 2021년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스펙과 가격 정보는 내년 상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며 정식 판매가 이루어지더라도 유럽에서 우선 판매를 시작하고 그다음 국내 판매를 시작할 것으로 보이는데 국내 출시는 빨라야 2022년 상반기입니다.

전기차의 가장 관건은 배터리 수급 문제인데요. 배터리 수급이 원활해야 생산에 차질이 생기지 않아 순차적으로 인도되겠지만 배터리 수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인도가 늦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동급 경쟁 모델은 아우디 e-트론, 벤츠 EQC인데 두 모델에 비해 월등히 성능도 좋고 주행거리도 훨씬 길고 디자인도 콘셉트카에 적용될만한 디자인을 적용하여 퀄리티도 훨씬 좋습니다. BMW iX가 최고의 인기를 얻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20/10/02 - [자동차/스파이샷] - BMW X8 스파이샷 포착

2020/11/03 - [자동차/신차] - 아우디 Q8 국내 출시 가격과 할인 프로모션

2020/11/02 - [자동차/신차] - 신형 아우디 Q7 부분변경 국내 출시 가격 프로모션

2020/03/02 - [자동차/신차] - 아우디 A7 국내 출시. 아우디 한국은 재고떨이 용인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