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의 엔진 라인업이 내년 2개가 더 추가됩니다. 바로 2개의 엔진은 다운사이징된 2.0T와 2.2D입니다.

그랜저도 다운사이징 엔진이 없는 가운데 그랜저보다도 더 낮은 엔진을 출시하는건 좀 의아한 모습니다. 그랜저의 판매량을 갉아먹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랜저도 풀체인지 이후 줄곧 월 1만대를 판매중인 가운데 제네시스 G80은 대형차에서 엄청난 판매량을 보이고 있어 언제나 주목되고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은 국민들또한 인정한 차량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충분하지만 다운사이징 엔진은 좀 의아합니다.

취지는 정말 좋습니다만 같은 회사의 차량의 판매량만 갉아먹는 꼴이 되면 이득이 얼마나 될지 모르는 일이죠. 더 비싼 차량이 판매되니 이득이 있지만 이게 좋은걸지 나쁜걸지는 모르겠습니다.

 

△ 도로에서 포착된 G80 2.2디젤

현재 도로에서 포착된 차량은 2.2디젤엔진을 탑재한 G80입니다.

제네시스 모델에서는 가솔린 모델만 출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월 2,500~3,000대 이상은 꾸준한 판매량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2.2디젤의 소식은 디젤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죠. 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3.0디젤엔진을 탑재하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죠. 2.2디젤은 그랜저에게도 있으니까요.

 

△ G80 2.2디젤 제원(출처:모터그래프)

역시 디젤하면 연비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디젤은 가솔린에 비해 낮은 기름값에다가 연비까지 높아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디젤의 수요가 확실히 급증했었죠.

하지만 디젤의 단점은 바로 소음과 높은 부품값입니다. 내구성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져 가솔린 부품값보다 대략 2배이 가격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지금은 가솔린도 많이 찾는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저또한 가솔린엔진을 더 선호하는 편이구요.

제네시스 G80 2.2디젤엔진은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kg.m으로 G70의 2.2디젤과 동일합니다.

 

△ 제네시스 G80

G80 2.0T(터보) 가솔린은 최대출력 255마력, 최대토크 36kg.m으로 이 또한 G70의 2.0T(터보)모델과 동일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다운사이징의 취지는 좋지만 G70과 동일하게 다운사이징 엔진을 출시했다면 어땠을까라는 의문점이 듭니다.

 

△ 제네시스 G70

지금은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 G70의 판매량을 올려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G80의 홀로 다운사이징이라는 선택은 G70으로서 별로 달갑지 않을 수 밖에 없죠. 월 15,000대의 판매량의 목표를 두었지만 G80의 다운사이징으로 인해 판매량은 더욱 감소 할 것으로 보입니다.

G70은 스포츠 세단이라는 다양한 연령층이 선호하는 모델이 아니라 더욱 안타까울 수 밖에 없습니다. 연간 판매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G70도 다운사이징이 빠른시일내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죠.

 

△ 제네시스 G80

더군다나 내년 1월 다운사이징 엔진이 출시 예정인 가운데 2019년에는 풀체인지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전까지 제네시스와 현대, 기아자동차에서 모든 모델이 엔진 다운사이징이 이루어져야 할것이며 다른기업과 경쟁이 없는 모델에서는 형제끼리의 판매량을 갉아먹기 보다는 비슷한 수준의 판매량을 맞추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 제네시스 G80

그럼 제네시스 G80 2.0T, 2.2D의 가격은 얼마나 측정이 될까요? G80의 바로 밑에급인 G70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G70 2.0T 어드밴스드 가격 3,750만원

G70 2.2D 어드밴스드 가격 4,080만원

G70 3.3.T 어드밴스드 가격 4,490만원

G80 3.3가솔린 럭셔리 가격 4,880만원

G70과 G80의 기준점을 두고 가격책정을 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운사이징이라지만 G70보다 가격이 낮출 수는 없는 노릇이죠. 가격표를 보시면 정말 정하기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G70 2.0T 모델은 현저히 낮지만 3.3T의 모델은 G80 3.3 가솔린 모델과 390만원 차이. 그렇다고 가격을 너무 낮출수도 없는게 G80은 대형차이기 때문입니다.

아마 제가 예상한 G80 2.0T, 2.2D 가격으로는 4,080~4,490만원 사이가 가장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4천만원 밑으로 내려간다고 그랜저의 판매량이 대폭 감소될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죠.

 

△ 제네시스 G80

다운사이징 엔진이 많이 이루어지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동시다발적으로 한번에 이루어져야 좋을 듯 싶습니다. 같은 기업의 차량 판매량을 갉아먹는다는 것은 좋은일ㅇ ㅣ아닐테니까요.

하지만 확실한건 소비자들에게 좋은반응을 얻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현대기아의 이미지가 좋지 않으니 소비자들에게 차별화하지 않고 믿음을 줄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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