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벌써 1분기가 훌쩍 지나버렸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제 막 새해를 시작한 것 같은데 벌써 1분기가 지나버렸네요. 세월은 빠르게 흘러가고 나이도 빠르게 먹어가는 것 같습니다.

2월달은 28일까지밖에 없어 다소 짧은 기간이었지만 3월달에는 31일까지 있어서 다소 길게 느껴졌던 한달이였습니다.

3월달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어땠을까요? 국산 6개의 브랜드가 모두 전월대비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전년과 비교를 했을때는 떨어진 브랜드들도 보였습니다.

내수시장이 다시 살아나기 시작한 것일까요? 아니면 각 제조사에서 실시한 프로모션이 많아서일까요?

그래도 국내시장에 다시 활기를 찾은것은 좋은 징조로 보고 있습니다.

 

2월달 판매량과 비교를 했을때는 6개 브랜드가 모두 상승하였지만 전년과 비교를 했을때는 르노삼성, 쉐보레만 판매량 감소폭이 심하게 드러났으며 쌍용자동차는 제자리 걸음이라고 봐도 무방한 14대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쌍용자동차는 렉스턴 스포츠를 출시하였지만 전월대비는 많은 상승세를 보였지만 전년과 비교를 했을때는 제자리걸음인게 아쉽습니다. 아마 렉스턴 스포츠 출시로 G4 렉스턴의 판매량을 깎아 먹은게 아닐까요?

반면 현대와 기아는 신차 출시가 많이 이루어져서 그런지 전월대비 1만대가 넘는 상승세를 보여주었고 전년대비도 상승세를 보여 좋은 판매량을 보여주었습니다.

합계를 통해 보면 전월보다 34,000대가량이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1~15위까지 중에 티볼리를 뺀 나머지 브랜드가 현대 기아 브랜드입니다. 거의 독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이제 1위는 나의 것. 싼타페 TM(풀체인지)

역시 예상대로 싼타페 TM(풀체인지) 모델이 판매량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그랜저IG가 그동안 1위자리를 2년동안이나 차지하고 있었으니 싼타페 풀체인지로 인해 그 자리를 영광스럽게 물려줄때가 된 듯 보입니다.

코나의 형 아니냐는 말들이 나돌정도로 코나의 디자인과 비슷한 싼타페 TM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그저 논란일뿐 판매량으로 그 말을 잠재워 버린 듯 보이는데요.

싼파페 TM은 13,076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215% 상승, 전년대비 139% 상승하였습니다.(전년대비 구형 싼타페 DM과 비교)

 

그래도 여전한 인기를 차지하며 3위를 차지한 그랜저IG

판매량이 전년에비해 많이 감소하긴 하였지만 전월대비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세단의 돌풍을 다시 일으킨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랜저IG

그랜저IG는 10,598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17% 상승, 전년대비 19% 감소세를 보였습니다.(하이브리드 포함)

 

싼타페의 돌풍에도 판매량 상승한 쏘렌토 4위.

싼타페 TM으로 인하여 판매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였지만 오히려 판매량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쏘렌토는 풀체인지를 거치고 싼타페를 제치고 페이스리프트로 싼타페를 아예 판매량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었었습니다.

하지만 싼타페 풀체인지로 판매량은 싼타페보다는 떨어지지만 그래도 판매량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 않아 현대 기아에서는 웃을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쏘렌토는 6,965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18% 상승, 전년대비 10% 상승하였습니다.

 

페이스리프트로 돌아온 더뉴 카니발 6위.

카니발이 3년만에 페이스리프트로 돌아왔습니다. 더뉴 카니발은 미니벤 최초로 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풀 LED 헤드램프, 신규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로 입체감을 높였으며 LED 4구 포그램프, KRELL 사운드, 그리고 최첨단 안전 사양까지 대거 장착하여 높은 품질로 고객을 사로 잡았습니다.

더뉴 카니발은 5,708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84%상승, 전년대비 14% 감소세를 보였습니다.(전월, 전년대비 구 모델과 비교)

 

아반떼를 바짝 쫓은 올뉴 K3 풀체인지가 10위.

K3 풀체인지가 확바뀐 모습으로 돌아와 판매량 1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세대 K3도 출시당시 많은 화재를 일으켰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판매량은 감소하여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번 풀체인지 모델은 기존 K3 이미지가 남아있지 않고 호랑이코 그릴을 그대로 살리고 새로운 전체적인 디자인과 실내 인테리어가 바뀐 모습으로 돌아와 판매량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올뉴 K3는 5,085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157% 상승, 전년대비 95% 상승하였습니다.(전월, 전년대비 구 모델과 비교)

 

페이스리프트로 판매율 상승한 K5 11위.

K7과 똑같은 안탈리오 라디에이터 그릴을 장착하고 FULL LED 헤드램프 장착, R-MDPS 중형 세단 최초로 장착되고(2.0 가솔린 제외) K5도 쏘나타 뉴 라이즈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쏘나타 뉴 라이즈는 5,377대를 판매하고 더뉴 K5는 4,838대를 판매하여 두 차량의 판매량 차이는 불과 약 500대에 불과합니다. 두차량 택시차량도 포함이지만 쏘나타 택시 점유율이 95%를 감안하면 더뉴 K5가 택시를 제외하면 오히려 판매량이 앞서지 않았을까 하는 예상이 듭니다.

더뉴 K5는 4,838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32% 상승, 전년대비 32% 동일하게 상승하였습니다.(전년대비 구 모델과 비교)

 

대형 플래그쉽 세단의 자존심 G80 15위.

제네시스 브랜드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G80이 1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대형차임에도 불구하고 15위를 차지한것은 대단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아마 경쟁모델로는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와 경쟁모델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제네시스 모델을 출시 이후 고급브랜드로 출범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호평을 들었었죠. 내년이나 내후년에 풀체인지를 이루진다는 소문이 돌고 있고 GV80 모델도 출시 준비를 기다리고 있어 앞으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앞날은 뻥뚤린 고속도로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네시스 G80은 3,618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18% 상승, 전년대비 11% 감소하였습니다.

 

 

꾸준히 판매량 상승중인 렉스턴 스포츠 18위.

렉스턴 스포츠 출시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유일한 픽업트럭 입니다. 가격도 G4 렉스턴보다 많이 저렴하고 실용성도 굉장히 좋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죠. 차량 크기는 G4 렉스턴보다 더 크고 실내공간도 좁지 않아서 많이 찾는듯 합니다.

하지만 렉스턴 스포츠에서도 여러가지 결함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상승했네요.

렉스턴 스포츠는 3,007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14% 상승하였습니다.

 

페이스리프트로 스파크도 따돌린 레이 22위.

레이가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확달라진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더뉴 레이는 스파크 판매량을 따돌리며 1단계 높은 순위에 안착이 됐습니다. 기아차의 또다른 경차인 모닝과 쌍두마차라고 할 수 있겠네요.

더뉴 레이는 2,713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13% 상승 전년대비 41% 상승하였습니다.(전년대비 구 모델과 비교)

 

기대되는 THE K9 풀체인지.

이번에 출시된 THE K9이 기대되는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1세대 모델은 아쉬운 실패로 인해 기아차의 대형 플래그쉽 세단의 위상을 세우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6년만에 풀체인지로 다시 기아차는 대형 플래그쉽 세단의 위상을 높일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과연 기아차의 명성을 되 찾아줄 수 있을까요?

 

외제차는 어떨까요? 외제차는 2월 판매량으로 집계됐는데 벤츠는 1월대비 1,300대가량의 감소세를 보인 반면 BMW는 1월 대비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벤츠와 BMW의 2월 판매량은 불과 74대밖에 나지 않네요.

벤츠, BMW 모두 전년대비 상승 하였지만 BMW가 상승폭이 거의 2배 가까운 상승폭을 보이고 있습니다.

토요타도 판매량이 전월, 전년대비 모두 상승하였으며 토요타 그룹인 렉서스는 전월 대비 하향하였지만 전년대비는 상승한 모습입니다.

 

 

풀체인지 앞두고 판매량 대폭 증가한 BMW 3시리즈 1위.

3시리즈가 E클래스, 5시리즈를 따돌리고 1위로 급 상승하였습니다. 이유는 풀체인지를 앞두고 많은 프로모션으로 대폭 할인에 들어갔기 때문이죠. 3시리즈는 1,000만원 할인을 해주고 BMW 전차종 7년이내에 중고차고 매각하면 여기에 추가로 50%할인을 더 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 하여 대폭 판매율이 상승 되었죠.

BMW 3시리즈는 3,177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284% 상승, 전년대비 620% 기하학적인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전월대비 많이 감소한 벤츠 E클래스 2위.

풀체인지 이후 1위자리를 줄곧 차지하고 있던 E클래스가 1단계 떨어진 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순위만 떨어진거면 좋지만 판매량이 1월달에 비해 너무 많이 하락하였죠. 다소 아쉬운 부분인것 같습니다.

벤츠 E클래스는 2,519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41% 감소, 전년대비 18% 상승하였습니다.

 

BMW 5시리즈의 하락세 3위.

벤츠 E클래스도 그렇고 BMW 5시리즈도 그렇고 대형 외제차의 판매량이 1월달에 비해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5시리즈는 E클래스보다 전월 판매량 감소가 크지는 않으나 예전에 판매량에 비하면 많은 감소를 보였다는걸 알 수 있죠.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BMW 5시리즈는 1,935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26% 감소, 전년대비 5% 상승하였습니다.

 

국산 브랜드들은 많은 상승을 하였습니다. 외제차는 감소세를 보였지만 2월 집계된 판매량으로 3월 나오는 판매량과 비교를 해봐야 겠네요.

국내시장이 호조를 보이는 것 같아 다시 자동차 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을까요?

2018년 3월 자동차 판매량이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