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수입차 판매량 집계가 나왔습니다. 외제차의 점유율이 나날이 상승하고 있어 국산 브랜드가 위협당하고 있는 상황이죠.

수입차중에 판매량 1위인 벤츠는 매출이 쌍용차를 2년연속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BMW도 2017년 판매량 집계에서 매출이 쌍용자동차를 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벤츠는 2년연속 쌍용자동차의 매출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벤츠가 2017년 매출이 수입차 최초로 4조원을 넘어섰다고 하였는데 수입차의 기세가 점점 장난이 아닌 추세입니다.

벤츠는 쌍용차의 매출을 넘어섰으며 외제차의 점유율은 19%까지 올라왔습니다. 지난 2014년 수입차 점유율은 14%였지만 4년만에 점유율이 5%나 뛰게 된 것입니다. 외제차의 성장세는 어디까지 올라갈까요?

그럼 3월 수입차 판매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순위

브랜드

  판매량(대)

 3월

2월

작년3월

 1

벤츠

7,954

6,192

6,737

 2

BMW

7,053

6,118

6,164

 3

토요타

1,720

1,235

925

 4

랜드로버

1,423

752

1,062

 5

렉서스

1,172

1,020

1,069

 

벤츠가 2월달에는 BMW와의 격차가 별로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3월에는 격차가 더욱 벌어진 모습인데요.

그리고 수입차 최초로 8천대 고지를 눈앞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정도 판매율이라면 다음달에는 8천대를 그냥 넘길듯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거의 벤츠와 BMW의 대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두 브랜드의 점유율을 합치면 60%가 넘는다는 것이죠. 하지만 3, 4, 5위도 모두 판매량이 전년에 비해 다 상승폭을 보이고 있어서 외제차의 기세가 진짜 무서울 정도입니다.

그러면 이제 차종별로 판매량 순위를 알아볼까요?

 

3월 수입차 판매량 TOP 1~10위

순위

브랜드

차종 

판매량(대) 

3월

2월/전월대비

작년 3월/전년대비

1

벤츠

E 클래스

4,498

2,519(▲78.8%)

3,217(▲38.2%)

2

BMW

5 시리즈

3,920

1,935(▲101.5%)

1,829(▲114.3%)

3

토요타

캠리

1,187

800(▲48.6%)

367(▲233.3%)

4

BMW

3 시리즈

1,143

3,177(▼64%)

1,104(▲3.9%)

5

벤츠

C 클래스

968

1,132(▼14.5%)

1,198(▼19.1%)

6

렉서스

ES

844

625(▲35%)

796(▲6.0%)

7

벤츠

S 클래스

740

467(▲58%)

479(54%)

8

포드

익스플로러

615

465(▲32.3%)

516(▲19.4%)

9

벤츠

GLC

594

1,097(44.9%)

424(40.2%)

10

미니

미니 해치

568

315(▲80.3%)

338(▲68.1%)

 

다시 1위를 되찾은 벤츠 E 클래스

2월달에는 BMW 3시리즈 풀체인지를 앞두고 큰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3시리즈의 판매량이 몇배에 달하는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래서 BMW 3시리즈에게 1위자리를 내주었지만 다시 3월달에 1위자리를 찾으면서 판매량이 2월달에 비해 대폭 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날이 벤츠의 위상이 올라가고 있고 지금도 현재 진행형으로 E 클래스의 인기는 날로 더해갈 것으로 보입니다.

벤츠 E클래스는 4,498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78.8% 상승, 전년대비 38.2% 상승하였습니다.

 

여전히 E 클래스에게 1위자리를 내주고 2위를 차지한 BMW 5시리즈

예전에만 해도 BMW 5시리즈는 국내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BMW의 효자모델입니다. 하지만 벤츠의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E 클래스와 비슷한 시기에 풀체인지를 이루었지만 E 클래스를 다시 따라잡기는 힘든 것일까요?

하지만 BMW 5시리즈도 정말 좋은차죠. 영업이익률로는 BMW가 1위 2위가 벤츠로서 영업이익은 BMW가 한수 위네요.

과연 BMW 5 시리즈가 언제쯤 다시 1위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수입차 1, 2위가 중대형 차량이라는게 더욱 놀라운 일인데요. 가격대가 6,000만원이 넘는 큰 금액으로 G80 가격대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엔진은 G80보다 더 낮은 2.0 엔진 가격대라는 것. 3.0 엔진은 1억원을 호가하는 어마어마한 금액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제차를 선택하는 이유는 안전에서 우수하여 선택하는게 가장 큰 요인으로 꼽힙니다.

BMW 5 시리즈는 3,920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101.5%상승, 전년대비 114.3%로 2배 넘는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토요타의 반란. 효자차량 캠리가 3위

토요타의 효자차량인 캠리가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일본기업을 싫어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이였는데 자동차 기술력은 독일 다음으로 으뜸인 수준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제는 일본기업입 토요타와 렉서스의 판매량이 점점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토요타 판매량이 1,720대 중에 캠리만 1,187대를 판매하여 총 판매량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토요타 캠리는 1,187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48.6% 상승, 전년대비 233.3% 상승하였습니다.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는 BMW 3 시리즈가 4위

저번달에 1,000만원 할인이라는 프로모션으로 판매량이 몇배나 올랐던 BMW 3 시리즈가 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어 재고소진을 위한 마케팅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풀체인지가 나오면 얼마나 판매될지 기대되는 모델입니다.

BMW 3 시리즈는 1,143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64% 하락, 전년대비 3.9% 상승하였습니다.

 

요즘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벤츠 C 클래스가 5위

벤츠 C 클래스의 판매량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얼마전 2018 제네바모터쇼에서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하였습니다. 아마 페이스리프트 모델 판매를 시작하면 다시 판매량이 대폭 상승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경쟁 모델인 3 시리즈는 풀체인지 모델이라 아마 BMW 3 시리즈가 좀더 앞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벤츠 C 클래스는 958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14.5% 감소, 전년대비 19.1% 감소하였습니다.

 

렉서스 ES도 풀체인지를 앞두고 재고소진에 들어가 6위 차지

렉서스 ES도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어 재고소진에 들어갔다고 하는데요. 재고소진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어서 4월에는 TOP 5위안에 진입할꺼라고 합니다. 렉서스도 개성이 넘치고 희소성이 강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정말 맘에드는 차량입니다.

렉서스 ES는 844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35%상승, 전년대비 6% 상승하였습니다.

 

대형 플래그쉽 세단의 자존심 벤츠 S 클래스 7위

대형 플래그쉽 세단 시장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순위에서는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가격은 1억4,000만원대로 고가의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7위를 차지했다는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같은 경쟁모델인 BMW 7시리즈는 237대롤 22위를 차지하여 많은 격차를 벌렸는데요. 앞으로도 S 클래스가 계속 우위를 점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벤츠 S 클래스는 740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58% 상승, 전년대비 54% 상승하였습니다.

 

SUV계의 왕좌 포드 익스플로러 8위

SUV계의 왕좌라고 할 수 있는 포드 익스플로러가 8위를 차지하였습니다. SUV계에서는 1위를 차지하였지만 벤츠 GLC와의 격차는 불과 21대차이뿐. 왠지 4월달에는 벤츠 GLC가 포드 익스플로러를 따라 잡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포드 익스플로러 가격은 5,500~5,790만원대로 벤츠 GLC보다 낮은 가격이며 대형 SUV라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과 21대 차이밖에 나지 않는데요. 벤츠 GLC는 7,700만원이며 준중형 SUV인데 아마 브랜드 네임벨류 때문이 가장 큰 요인으로 보입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615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32.3% 상승, 전년대비 19.4% 상승하였습니다.

 

SUV 판매량 2위 벤츠 GLC 전체순위 9위.

준중형 SUV인 벤츠 GLC가 9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저번달에 비해 다소 많은 감소세를 보여줘서 안타까운 모습이지만 전년도와 비교를 했을때는 상승폭을 보이고 있어서 괜찮은 판매량으로 보입니다.

벤츠 GLC는 594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44.9% 감소, 전년대비 40.2% 상승하였습니다.

 

BMW 소형 브랜드인 MINI 해치 10위.

국내 여성오너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MINI 해치 모델이 1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미니의 판매율중에 여성 오너들만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입니다. 귀여운 디자인으로 여성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MINI 해치는 568대를 판매하여 전월대비 80.3% 상승, 전년대비 68.1% 상승하였습니다.

 

 순위

브랜드

차종

판매량(대) 

3월

2월/전월대비

작년 3월/전년대비 

11

닛산

알티마

552

330(▲67.3%)

510(▲8%)

12

벤츠

GLE

513

13(▲3846.2%)

445(▲15.3%)

13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471

242(▲94.6%)

456(▲3.2%)

14

폭스바겐

파사트

426

-

-

15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415

151(▲174.8%)

182(▲128%)

16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334

168(▲98.8%)

88(▲279.5%)

17

재규어

XF

310

174(▲78.2%)

454(▼31.7%)

18

토요타

프리우스

285

170(▲67.6%)

247(15.3%)

19

혼다

CR-V

280

103(▲171.8%)

-

20

BMW

X5

266

42(▲533.3%)

335(▼20.6%)

11위부터 20위까지 모두 전월대비 상승폭을 보였으며 가장 여기서 눈여볼 점은 바로 폭스바겐이 판매 재개한것이죠.

 

폭스바겐 판매재개. 첫번째 판매 모델은 파사트

폭스바겐 판매 재개가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터졌습니다. 그 판매재개 시작한 첫번째 모델이 바로 파사트 모델입니다.

얼마전 파사트모델은 풀체인지된 모델로 판매재개에 딱 알맞은 조건을 갖춘 차량입니다. 그런 파사트가 지난달 중순부터 고객에게 인도되기 시작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 426대를 기록하였습니다. 4월달 판매량이 기대되네요.

 

순위

브랜드

차종

판매량(대)

3월

2월/전월대비

작년3월/전년대비 

21

MINI

컨트리맨

248

209(18.7%)

103(▲140.8%)

22

BMW

7시리즈

237

179(▲32.4%)

386(▼39.7%)

23

푸조

3008

228

208(▲9.6%)

15(▲1420%

24

BMW

1시리즈

224

132(▲69%)

451(▼50.4%)

25

지프

체로키

218

62(▲251.6%)

219(▼0.5%)

26

BMW

2시리즈 액티브투어러

212

53(▲300.0%)

 125(▲72%)

27

재규어

F-페이스

211

177(▲19.2%)

138(▲52.9%)

28

BMW

X6

209

68(▲207.7%)

263(▼20.6%)

29

벤츠

CLA

204

292(▼30.2%)

165(▲23.6%)

30

혼다

파일럿

203

101(▲101.0%)

29(▲600%)

21~30위까지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CLA를 뺀 나머지 차종들은 전월대비 상승폭을 보이고 있는데요. 점점 수입차 점유율이 많이 높아지는걸 알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에 이어 아우디까지 판매재개. 48위

폭스바겐에 이어 아우디까지 판매재개를 시작하였습니다. 3월달에 112대를 판매하였으며 이제 본격적으로 벤츠, BMW와 격돌을 벌일 예정입니다. 그러면 점유율은 금방 20%를 넘길듯 보이는데요.

국산 브랜드의 분발이 필요한 시점이며 과연 수입차의 점유율은 어디까지 오를까요?

이상 2018 3월 외제차 판매량이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