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일상생활에서 자동차가 없으면 이제는 살 수 없을 정도로 생활의 필수품이 되어버렸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로 운전을 하다가 대중교통을 이용할때는 불편함을 느끼죠. 물론 대중교통이 편할때도 있습니다. 피곤할때 말이죠.

자차를 가지고 다니면 편하지만 출퇴근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고통스러운게 바로 졸음운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졸음운전을 많이 겪었기에 졸음운전을 쫓아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봤습니다.


그래도 출퇴근 하실때 시내나 도심 고속도로같은 경우에는 막히는 경우가 많아 졸음운전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아예 없는건 아니죠. 고속도로보다는 훨씬 낮은 확률의 졸음운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졸음운전을 하면서 사고가 나면 그 부상도 상당히 심하게 다쳐서 졸음운전이 음주운전보다도 더 사고가 크게난다고 합니다. 당연하게도 졸음운전을 하면 대응조차도 할 수 없기 때문이죠.


특히 시내보다는 고속도로에서 졸음운전이 더 강합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속도로의 같은 경우 길도 거의 직선코스가 길며 신호도 없어 멈출일도 없고 막히는 일도 없기 때문에 운전자의 움직임이 거의 없어 졸음운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다른 하나는 바로 차량내부 공기를 순환시키지 않게 된다면 이산화탄소가 짙어지면서 뇌에 전달되는 산소량이 부족하여 졸음을 유발하게 되는 이유도 큰 원인입니다.

그렇다면 졸음운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첫째. 내부 환기 자주 시키기

졸음운전 예방법 차량 실내 환기

첫번째로 내부 공기를 자주 환기시켜주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차량의 창문을 닫고 있으면 이산화탄소가 많이 생기면서 산소가 사라지게 됩니다. 뇌에 산소공급이 줄어든다면 졸음운전으로 이어진다고 했으니 창문을 열고 내부공기를 자주 환기시켜줘야 졸음운전에 예방이 쉽습니다.

고속도로 같은 경우는 빠르게 달릴때 창문을 열면 소음이 커지니 그 때만큼은 속도를 줄여주시는게 좋습니다.


둘째. 스트레칭 해주기

졸음운전 예방법 스트레칭

장거리 운전을 하다고 보면 발, 팔과 손밖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 근육들이 경직이되어 졸음을 더욱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차량 안에서 스트레칭을 조금씩 해주면 좋지만 고속도로 같은 경우에는 휴게소에 들려서 크게크게 스트레칭을 해주면 바깥공기를 마시면서 뇌에 산소를 공급해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에너지드링크 마시기

졸음운전 예방법 에너지드링크

세번째 방법은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제가 직접 효과를 봤기에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저도 새벽에 일을 마치고 혼자 차를타고 내려가는데 너무 졸려 휴게소를 무려 6번이나 넘게 들렸습니다. 그렇지만 뭘 해도 졸음은 달아나질 않았고 결국 휴게소를 마지막에 들렸을때 에너지드링크를 섭취하니 졸음이 달아났습니다.

모든분들께서 효과를 보지 못할수도 있지만 에너지드링크가 피로를 날려주는 효과가 있다는건 다들 아시는만큼 장거리 운전에는 한번씩 드셔서 피로를 날려버리는것도 좋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넷째. 휴게소에서 단 10분이라도 자기

졸음운전 예방법 잠자기

이 방법또한 제가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추석 귀경길에서 전날 과음으로 잠도 몇시간을 이루지 못한채 서울로 향하였습니다. 역시나 피곤이 가시지 않은상태에서 운전을 하니 얼마가지 않아 졸음이 바로 밀려왔습니다.

약 50km정도 운전했을때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휴게소에 가서 잠을 약 20분정도 취했습니다. 그 20분동안의 잠이 얼마나 꿀잠이던지 일어나서 다시 출발을 했는데 도착할때까지 졸지를 않았죠. 꽉막히는 고속도로인데. 그 때의 깨달음을 얻고 지금도 가다가 졸리면 10분이라도 잠을 청하고 가는 습관이 들어 졸음운전을 피하고 있습니다.


껌을 씹거나 자극적인것 먹기

졸음운전 예방법

껌을 씹거나 조금 자극적인걸 먹으면 졸음이 날아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매운거를 먹는다던가 쓴걸 먹는다던가 말이죠. 그래서 졸음껌은 쓴맛을 내는데요. 매운거는 고추를 먹는방법도 있습니다. 내 몸에 자극적인게 들어오면 졸음을 없애는데 아주 효과적이죠. 그래서 차에 항상 껌을 놔두면 도움이 되기는 하죠. 그렇다고 너무 자극적인걸 먹으면 안 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런 방법들이 당연하지만 이루어지지않고 있어 졸음운전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 아는 방법들이지만 지켜지지 않는다면 졸음운전은 되돌이표처럼 다시 반복될 것입니다.

소중한 내 가족과 나를 위해서라도 졸음운전 예방을 꼭 하시기 바래요~!


하이브리드 연비 높이는 운전습관

갤럭시 S10 루머와 예상 디자인

볼보 360c 콘셉트카, 미래의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국내에서 포착된 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 실제 모습은 어떨까?

현대자동차 2020년 픽업트럭 미국시장 진출 확정되다. 국내는?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받는법, 이율 알아보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