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자동차 세계(글로벌) 브랜드 순위

2020년 자동차 브랜드 가치

매년 세계 브랜드 가치를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마다 이것저것 따져서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데요. 기업의 수출, 미래, 영업 이익 등 다양한 평가를 거쳐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게 됩니다.

2019년 자동차 브랜드 가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매년 평가하는 브랜드 가치는 회사의 이미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브랜드 가치 순위를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1위 토요타

국내에서는 밉상 브랜드인 토요타가 자동차 브랜드 가치 순위는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밉상 기업이지만 차량 판매나 브랜드 가치가 높기 때문에 수년간 자동차 브랜드 가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수소차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를 만들지 않겠다고 선언한 토요타. 미국, 유럽 모두 환경규제를 엄격하게 정하고 있는 가운데 하이브리드만 고집하고 있는 토요타는 자동차 시장에서 얼마나 갈 수 있을까요?

토요타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1위, 세계 브랜드 가치 7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 순위는 동순위, 2020년 브랜드 가치 금액은 515.9억 달러로 전년 562.4억 달러 대비 8%나 감소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2위 메르세데스 벤츠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중 하나인 메르세데스-벤츠가 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토요타의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벤츠인데요. 전기차 시장에 뒤늦게 합류했지만 점점 속도를 붙여 전기차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2019년에는 전기차 브랜드 EQ를 생성하고 전기차 모델 EQC를 전기차 최초로 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EQS, EQB 등 다양하게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2위, 세계 브랜드 가치 8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년과 브랜드 가치 순위는 동일하고 2020년 브랜드 가치 금액은 492.6억 달러로 전년 508.3억 달러 대비 3% 감소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3위 BMW

이번 3위 역시 독일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BMW가 자동차 브랜드 가치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BMW는 벤츠보다 전기차 출시가 늦어지고 있지만 BMW 역시 2020년에는 전기차 출시가 다양하게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2020년에는 딱히 이렇다할 화제성은 없습니다.

BMW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3위, 전체 브랜드 가치 11위를 기록하였으며, 전년도 브랜드 가치 순위와 동일, 브랜드 가치 금액은 397.5억 달러로 전년 414.4억 달러보다 4% 감소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4위 혼다(Honda)

자동차 브랜드 가치 4위는 일본 브랜드인 혼다가 차지하였습니다. 혼다도 일본 브랜드에서 토요타 다음으로 인지도, 성능이 좋은 브랜드로 유명합니다. 일본도 자동차 기술력이 좋아 일본 브랜드가 상위권이 2 브랜드나 이름을 올렸습니다. 혼다 브랜드는 토요타와는 다르게 전기차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인 2019년도에 혼다 E 전기차를 최초로 출시하였는데요. 토요타만 왜 전기차를 고집하지 않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혼다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4위를 기록, 세계 브랜드 가치 20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년도 21위보다 1단계 상승한 20위를 기록하였으며, 올해 브랜드 가치 금액은 216.9억 달러, 전년 244.2억 달러보다 11% 감소하였습니다. 가치는 감소하였지만 순위는 1단계 상승했네요.

자동차 브랜드 가치 5위 현대자동차

드디어 국내 자동차 브랜드인 현대자동차가 자동차 브랜드 가치 5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 역시 많은 발전을 이루면서 브랜드 가치 순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국내 기업에서 삼성 다음으로 현대, 기아 이렇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정말 자랑스럽죠. 현대차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성공적으로 거두면서 승승장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수소차 시장에서는 전 세계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5위, 전 세계 브랜드 가치 3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년도와 동일한 36위를 기록하였으며 2020년 브랜드 가치 금액 142.9억 달러로 전년 141.5억 달러보다 1% 상승하였습니다. 1~4위까지는 모두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였지만 현대자동차만 유일하게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였는데요. 코로나임에도 불구하고 그만큼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6위 테슬라

테슬라가 올해 처음으로 브랜드 가치에 진입하였는데 진입하자마자 자동차 브랜드 가치 6위, 세계 브랜드 가치 40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대단히 놀라운 성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미 주가 시총에서는 토요타를 넘어서면서 자동차 시총 1위를 기록할 만큼 어마어마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을 압도적으로 주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마 2021년에는 세계 브랜드 가치 10위권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6위, 세계 브랜드 가치 40위를 기록하였으며 앞으로의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브랜드입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7위 포드

미국 브랜드인 포드가 자동차 브랜드 가치 7위에 올랐습니다. 테슬라한테 순위가 밀려나게 되었는데요. 포드도 전기차에 대한 투자가 미흡한 상황이며 판매량도 떨어지고 있어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였습니다.

포드는 자동차 브랜드 7위, 전체 브랜드 4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년 35위 대비 7단계 하락하였으며 2020년 브랜드 가치 125.6억 달러로 전년 143.2억 달러 대비 12%나 감소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8위 아우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3번째 아우디가 자동차 브랜드 가치 8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벤츠와 BMW의 경쟁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많이 뒤처진 브랜드 가치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의 인식도 벤츠, BMW에 비해 더 아랫 등급으로 보고 있죠. 아우디는 배출가스 조작건으로 국내에서 판매정지를 받은 뒤 전년도인 2019년부터 국내 판매를 재시작하였습니다. 아우디도 전기차 라인업을 급격히 늘려가면서 전기차 시장에 대응을 하고 있으며 아우디 전기차 브랜드 e-tron 브랜드를 만들고 e-tron 전기차를 판매 중에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완판 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죠.

아우디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8위, 전체 브랜드 가치 44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년 42위로 올해와 순위는 동결이며 브랜드 가치 124.2억 달러로 전년 126.8억 달러 대비 2% 감소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9위 폭스바겐

폭스바겐이 대폭 하락하여 자동차 브랜드 가치 9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년도에는 아우디보다 위였지만 올해는 아우디보다 더 하락하였습니다. 폭스바겐도 전기차 브랜드 ID를 출범하고 ID3를 출시하고 순차적으로 전기차를 대거 출시 계획에 있습니다. 아우디와는 동일한 그룹사로 동일한 플랫폼을 적용하고 있죠.

폭스바겐은 자동차 브랜드 가치 9위, 전체 브랜드 47위. 전년 40위 대비 7단계 하락하였으며, 2020년 브랜드 가치는 122.6억 달러로 전년 129.2억 달러로 5% 하락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10위 포르셰

포르쉐 역시 폭스바겐 그룹에 속한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스포츠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브랜드인데 스포츠카 모델을 주로 생산하다보니 코로나로 인해 올해 3분기 매출이 40%나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오히려 50%가 넘게 판매가 올랐죠. 포르쉐는 최초로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을 출시하였으며 가격은 2억원을 호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분간은 포르쉐 매출이 더 급감할 듯 보입니다.

포르쉐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10위, 세계 브랜드 가치 55위. 전년 50위 대비 5단계 하락하였으며 브랜드 가치는 113.0억 달러로 전년 116.5억 달러로 3% 감소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11위 닛산

3번째 일본 브랜드인 닛산이 자동차 브랜드 가치 1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닛산 역시 판매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인데 전기차 시장에 대한 미래 가치가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르노와도 분리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가치는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혼다와 닛산을 합병하길 원하지만 혼다가 인수하는 쪽으로 방향을 두고 있어 닛산이 거절하였습니다.

닛산은 자동차 브랜드 가치 12위, 전체 브랜드 59휘. 전년 52위 대비 7단계 하락하였으며, 2020년 브랜드 가치 105.5억 달러로 전년 115.0억 달러 대비 8% 하락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13위 페라리

최고의 스포츠카인 페라리가 자동차 브랜드 가치 1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스포츠카 브랜드 중 유일하게 브랜드 가치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페라리는 최고가의 슈퍼카로 부자만이 살 수 있는 차량이며, 스포츠 선수들이 즐겨 타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람보르기니가 스포츠 SUV를 최초로 출시하면서 페라리의 인기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페라리는 자동차 브랜드 13위, 전체 브랜드 79위. 전년 77위 대비 2단계 하락했으며, 2020년 브랜드 가치 63.7억 달러, 전년 64.5억 대비 1% 하락하였습니다.

자동차 브랜드 가치 14위 기아자동차

드디어 국내 자동차 브랜드 기아자동차가 마지막 자동차 브랜드 가치 1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최근 올해 상반기까지 자동차 판매가 부진을 빠져나오지 못하다가 신차가 줄줄이 출시되고 브랜드 평가도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신차가 출시되면서 디자인, 성능에 대한 해외에서도 호평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아차 역시 현대와 마찬가지로 전기차 개발에 힘쓰고 있으면서 내년에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CV 모델도 출시되면서 2021년 브랜드 가치는 더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자동차 브랜드 가치 14위, 세계 브랜드 가치 86위. 전년 78위 대비 8단계 하락했으며, 2020년 브랜드 가치 58.3억 달러로 전년 64.2억 달러 대비 8%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다시 반등해서 70위권으로 이름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브랜드 가치에서 자동차 브랜드는 총 14개 브랜드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 유일한 자동차 브랜드인 현대 기아가 포함되어 있어 상당히 자랑스러운데요. 이외에도 브랜드 가치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브랜드들도 많이 있습니다. 쉐보레, 캐딜락, 르노, 람보르기니 등 많습니다.

2020년 자동차 브랜드 가치에서 가장 많이 하락세를 보인 브랜드는 포드 12%이며, 다음은 혼다 11%, 토요타, 닛산, 기아 8%로 뒤를 이었습니다. 가장 많이 오른 브랜드는 테슬라로 내년 브랜드 가치가 아마 토요타를 넘어서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2020/11/09 - [자동차/이야기]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재고할인 최대 얼마?

2020/11/06 - [자동차/이야기] - 캐딜락 CT6 할인으로 E클래스보다 저렴하다

2020/11/03 - [자동차/신차] - 아우디 Q8 국내 출시 가격과 할인 프로모션

2020/11/02 - [자동차/신차] - 신형 아우디 Q7 부분변경 국내 출시 가격 프로모션

2020/11/04 - [자동차/신차] - 기아 쏘렌토 가솔린 2.5 터보 출시 가격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