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 3분기 실적 발표, 기아차 주가 오르는 이유

현대 기아 3분기 실적발표

현대 기아차의 고질적인 문제인 세타 2 엔진 품질비용으로 인해 3분기 예상 영업이익이 1조 원을 예상했지만 품질비용 반영으로 인해 현대차는 적자를 기록하였습니다. 반면 기아차는 품질비용을 반영했음에도 불구하고 흑자를 기록하여 현대차와는 대조적인 분위기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현대 기아차 라인업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기아차가 3분기 영업이익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실적 발표 전에 현대 기아차의 고질적인 문제점 바로 세타 2 엔진의 품질비용이 3조 4천억 원이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현대 기아의 각각 3분기 영업이익 예상이 1조와 5천억을 넘길 것으로 예상했지만 품질비용이라는 벽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전년에도 세타 2 엔진 평생보증으로 9천억 원을 충당했었습니다. 현대 기아가 선전할만하면 발목을 잡아버리는 세타2 엔진은 다음 시간에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는 실적 발표전에 애널리스트들을 소집하여 설명회를 가졌었습니다. 그만큼 3분기 실적 발표가 중요한 시점이기도 하지만 품질비용 3조 4천억 원을 충당하더라도 회사 손실이 크지 않다는 걸 설명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실질적인 실적 대박

그렇다면 현대 기아차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 현대차 ▲판매 99만 7,842대 ▲매출액 27조 5,758억 원(자동차 21조 4,865억 원, 금융 및 기타 6조 893억 원) ▲영업손실 3,138억 원 ▲경상손실 3,623억 원 ▲당기순손실 1,888억 원(비지배지분 포함)
  • 기아차 ▲매출액 16조 3,218억 원(전년 동기 比 8.2%↑) ▲영업이익 1,952억 원(33.0%↓) ▲경상이익 2,319억 원(48.0%↓) ▲당기순이익 1,337억 원(59.0%↓)

현대차는 적자로 전환했지만 기아차는 흑자를 유지하였습니다. 현대차는 영업손실 3,139억 원이지만 기아차는 영업이익 1,952억 원입니다.

현대, 기아차 각각 세타 2 엔진 품질비용으로 2조 1,352억 원, 1조 4,544억 원을 지불 하였습니다. 만약 세타2 엔진 품질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더라면 현대차 영업이익 1조 8,214억 원, 기아차 영업이익 1조 4,544억 원으로 현대차보다 기아차의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가 놀라운 모습입니다. 만약 기아차가 품질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더라면 2013년 2분기 영업이익 1조 1,264억 원보다 더 높은 실적을 기록하게 되어 7년 만의 최대 실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아차 주식이 급격히 오른 이유

기아차 주가(왼쪽), 현대차 주가(오른쪽)

현대 기아차가 실적 발표로 주가가 떨어질 줄 알았지만 예상외로 떨어지지 않았으며 오히려 기아차는 오히려 반등하였습니다. 기아차가 반등을 한 이유는 품질 비용을 제외하면 7년 만에 최다 실적, 현대차 영업이익과 큰 차이가 없는 점, 4분기 영업이익 기대 때문입니다. 현대차 역시 품질비용을 제외하더라도 영업이익이 상승했지만 기아차만큼 상승폭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에 주가의 반등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지난 8월에 주가가 123,500 원이었지만 전기차의 기대감으로 가파른 상승을 보여줬었습니다. 현재 현대차 주가 173,500 원, 53,800 원(10월 28일 기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전기차 출시도 기다리고 있어 현대 기아 모두 주가가 여전히 반등을 이룰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2021년 현대 기아 전기차 대거 출시

2021년에는 현대 기아 모두 전기차가 대거 출시될 예정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현대 45 EV, 기아 CV, 제네시스 JW가 줄줄이 출시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아니지만 대형 세단인 제네시스 G80 전기차도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대 기아가 전기차 판매 4위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시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앞으로도 현대 기아가 더 좋은 성적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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