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에서 가장 처음으로 나온 전기차가 바로 쏘울입니다. 현대보다도 먼저 출시했던게 바로 쏘울 전기차 모델이죠.

쏘울이 처음 출시당시 국내에서 볼 수 없었던 디자인으로 많은 화제를 낳았었습니다. 하지만 그 인기도 잠시 국내 소비자가 원하는 취향과는 거리가 멀었는지 판매량이 감소하였죠.

하지만 국내보다도 미국에서 높은 인기를 얻어 거의 미국차량이라고 불리울정도로 높은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지금은 노후화되어 판매량이 1만대 이하로 떨어져 위기가 찾아오고 있지만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어 다시 희망적인 쏘울이 되었습니다.


2020 기아 쏘울 EV3세대 쏘울 풀체인지

쏘울 전기차 역시 일반 내연기관 모델처럼 마찬가지로 위장막은 쏘울을 상당히 많이 덮어버리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모델과는 크게 차이가 없을것이지만 큰 창는 바로 라디에이터가 제거된다는점입니다. 전기차는 라디에이터가 없어지면서 조금 어색한 디자인으로 그릴의 빈자리를 메꿨습니다.

2019 아우디 e-트론2019 아우디 e-트론(전기차)

2019 벤츠 EQC2019 벤츠 EQC(전기차)

하지만 현대 기아차의 디자인이 다소 어색한 모습이지만 최근 출시한 수입 전기차를 보시면 새로운 그릴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기존 자사 브랜드의 패밀리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그릴 디자인은 패밀리룩을 따르고 있습니다.

반면 메르세데스에서 최초로 선보인 전기차 EQC 모델은 새로우면서 독특한 그릴 디자인을 선보였기도 하였죠.




2018 기아 쏘울 EV2018 기아 쏘울 EV

현재 판매되고 있는 쏘울 디자인도 어색하지 않은 모습이며 그릴 부분을 충전기로 쓰는 아이디어까지 내었습니다.

쏘울 전기차는 제주도에서 렌트카로 많은 판매량을 올렸지만 현재는 코나와 니로 EV가 출시하여 판매량이 많은 감소하였습니다. 처음에 말씀드린것처럼 쏘울보다는 코나 니로가 국내에서 인기가 더높아 판매량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2020 기아 쏘울 EV3세대 쏘울 풀체인지

쏘울은 박스카 이미지이지만 이번모델에는 크로스오버의 디자인을 출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휠 디자인도 여지껏 기아에서 본적이 없는 휠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현재 시장의 추세는 크로스오버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예전에 선호하던 박스카는 많이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쏘울 풀체인지에서 차체크기는 얼마나 커질지에 대한 기대감도 커져만가고 있습니다. 현재 제조사마다 모델이 풀체인지를 거칠때 차체를 더욱 크게 늘려가고 있기 때문이죠.


2020 기아 쏘울 EV3세대 쏘울 풀체인지

이번 3세대 쏘울에 대한 기대감은 상당히 큽니다. 2세대에 비해 디자인의 변화가 상당히 클것으로 보이며 특히 새로운 디자인변화를 하는 시도도 보여지고 있습니다.

리어 디자인도 살펴보면 기존 모델에서는 볼보처럼 수직디자인으로 양 사이드에 위치하여 있었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사이드에 위치해 있지만 기존보다 테일램프는 더욱 길어졌으며 수평에서 곡선으로 디자인되어 마치 테일램프를 새롭게 연결시키지않을까하는 예상도 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이 전기차라는 것은 배기팁이 없는것과 프런트 디자인에서 라디에이터 그릴 윤곽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죠.




2020 기아 쏘울 EV3세대 쏘울 풀체인지

새롭게 풀체인지 되는 3세대 쏘울의 전기배터리는 현재 출시된 니로를 통해 예측이 가능합니다.

니로는 64kWh 배터리는 완전충전했을경우 유럽기준으로 48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낮은 39.2kWh 배터리는 340km 주행이 가능하죠. 하지만 국내 인증거리는 64kWh 380km, 39.2kWh 24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반면 쏘울은 30kWh 배터리를 장착하여 완전충전에 180km로 니로보다 짧은 거리지만 그래도 소폭 상승시킨 주행거리입니다.

니로 EV와 동일하게 배터리는 적용될 것으로 확인됩니다.


2020 기아 쏘울 EV3세대 쏘울 풀체인지

쏘울은 2020년형으로 2019년에 출시될 것입니다. 아직 언제 출시될지는 모르지만 새로운 아이덴티티로 국내에도 공개된다면 새로운 쏘울돌풍이 불지 않을까 예상되는데요.

저도 제가 예상하는 디자인으로만 출시된다면 세컨카로 구매하고 싶은 생각까지 하고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판매량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다시한번 판매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쏘울 풀체인지는 미국 시장을 점령할 수도 있다 생각됩니다.


2018/06/25 - [자동차/신차] - 부산모터쇼 기아 니로 EV(전기차) 공개. 형제 코나와의 대결

2018/03/07 - [자동차/스파이샷] - 2018 현대 코나 일렉트릭 EV 드디어 공개~! 470km 주행가능한 소형 SUV 전기차.

2018/08/22 - [자동차/스파이샷] - 2020 현대 아이오닉 페이스리프트 스파이샷 포착

2017/09/10 - [자동차/시승기] - 아이오닉 일렉트릭(EV) 리얼 시승기~

2018/11/08 - [자동차/신차] - 아우디 e-트론 GT 4도어 출시한다. 테슬라 잡는건 시간문제

2018/10/03 - [금융] - 케이뱅크 마이너스통장 알아보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