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8세대가 출시되면서 한템포 늦게 하이드리드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친환경 시장의 규모는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으며 올해 판매되는 전기자동차 수요는 초기에 이미 모두 소진 되었으며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모두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하이브리드 차량은 필수가 되어버렸는데 쏘나타 역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했는데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하면서 연비를 대폭 향상 되었습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지난 서울 모터쇼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을 첫 공개하면서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연비 목표를 20km/l를 희망하였으며 이 목표가 이루어 졌습니다. 전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17km/l였지만 8세대는 어떻게 이렇게 높은 연비가 나올 수 있었을까요?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이번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핵심은 바로 태양패널 '솔라 루프'입니다. '솔라 루프'를 작동시키는 솔라 시스템은 솔라 패널, 제어기, 배터리 세가지로 구성됩니다. 솔라 루프에 장착된 패널에 태양전지 셀 표면에 입사되면 정공으로 분리되면서 에너지가 발생하여 제어기에서 MPPT와 변압이 이루어져 배터리에 에너지를 전달하게 되는 방식이죠. 태양에너지를 활용하여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방식으로 배터리 효율이 대폭 증가됨으로서 연비가 향상되면서 이산화탄소 발생을 더욱 줄이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신형 쏘나타의 쏠라 패널에서 생산되는 전력이 1년에 약 1,3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력이 생산됩니다. 상당히 어마어마한 전력이죠.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그만큼 이번 쏘나타에 굉장한 공을 들였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와같이 하이브리드 판매량이 상당히 높아졌는데 특히 그랜저IG 총 판매량 중 1/3이 하이브리드 모델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저 역시 하이브리드 차량을 타고 있는데 만족도는 상당히 기대 이상이며 다음 차량 역시 하이브리드 구매를 하고 싶을정도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그걸 캐치한 현대는 쏘나타 하이브리드 모델에 솔라 패널을 장착하여 연비효율을 향상하였기에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판매량을 뺏어오면서 다른 고객들까지 하이브리드로 전향하고 싶은 이유를 만들었으며 점점 규모가 커지는 친환경에 좋은 대처능력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현대기아는 쏘나타 1세대에 적용한 실리콘형 쏠라 루프를 시작으로 다음에는 반투명 루프의 2세대, 마지막 3세대에는 차체형 경량 솔라리드를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는 '솔라 패널'을 적용하여 혁신을 보여줬지만 얼마전 새롭게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K7 프리미어'에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제 직감적인 느낌으로는 K7은 풀체인지가 아닌 페이스리프트를 거쳤기에 솔라 루프를 적용했을 경우에는 가겨적인 상승요인이 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K7은 부분변경이기에 가격이 높게 상승되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예측됩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그런데 그랜저 역시 페이스리프트 출시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그랜저에 '솔라 루프'가 적용되는일이 발생된다면 이거는 정말 현대와 기아차의 차별화가 시작됨과 동시에 K7을 죽이려는 작전으로밖에 안 보일테죠.

만약 제가 지금 신차를 구매한다고 가정한다면 그랜저 하이브리드보다 연비가 월등히 높아진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는게 더 효율적이죠. 차체로 4,900mm로 늘어나 그랜저급의 크기를 갖췄기에 괜찮죠.

본격적으로 6월부터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시작됐는데요. 그랜저보다 더 높은 판매량을 보여줄 수 있을까요?

2019/06/13 - [자동차/신차] - 'K7 프리미어' 사전계약 시작. G80 보다 더 커졌다

2019/06/12 - [자동차/이야기] - 소형 SUV 시장 대폭 커졌다. 행복한 고민하는 소비자들

2019/06/07 - [자동차/신차] - 현대 코나 하이브리드 유럽 선 공개. 국내 출시는 9월

2019/06/03 - [자동차/예상도]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2019/05/30 - [자동차/신차] - 기아 셀토스 외관 디자인 포착. 콘셉트와 흡사하다

2019/05/27 - [자동차/신차] - 실내 공개된 르노 아카나. 르노삼성 XM3와 비슷할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