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의 준대형 세단인 K7 프리미어가 본격적으로 디자인 공개와 동시에 사전계약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랜저 그늘에 가려져 저평가 되었던 올 뉴 K7이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그랜저와의 본격적인 대결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올 뉴 K7올 뉴 K7

1세대 K7은 실패작이었지만 2세대 모델을 출시한 이후 사전계약 7천대의 기록을 세우면서 그랜저IG 출시전까지만해도 순조로운 판매량을 이어갔었습니다. 하지만 그랜저IG가 대성공을 거두면서 K7의 판매량은 점차 떨어져 다시 고난을 겪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K7은 이번 페이스리프트로 좀더 퀄리티를 높이고 풀체인지급의 디자인변경과 최첨단 사양을 탑재하였는데요. 어떤 것들이 새롭게 추가되고 바뀌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K7 페이스리프트 출시전부터 얼마전 중국에 새롭게 출시된 중국형 K3에 적용한 상어 그릴이 K7에도 적용될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K3와는 다르지만 비슷한 이미지를 갖추고 있는 K7 프리미어 인탈리오 그릴은 기본보다 더욱 크기를 더욱 키웠으며 크롬 버티컬바를 적용하여 보다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었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그릴만 디자인 변경된게 아닌 헤드라이트는 측면부까지 길게 뻗어 기존보다 좀더 길어지면서 기존 3구 LED 헤드램프에서 4구 LED 램프로 변경되고 내부 그래픽도 개선 되었으며 헤드램프가 그릴과 일체형으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거기에 K7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던 'Z'자 형상의 주간주행등의 위치가 변경 되었습니다. 기존 측면부 헤드램프에 위치해 있던 'Z'자 주간주행등이 그릴 테두리부터 헤드램프 하단까지 이어지면서 좀더 퀄리티를 높였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마지막으로 가장 큰 변화를 보여준 범퍼입니다. 새로운 범퍼 그릴과 에어커튼, 에어커튼 옆에 자리잡은 크롬 메탈은 에어커튼을 지나 범퍼 그릴 하단으로 길게 쭉 뻗어 반대쪽 에어커튼까지 연결되어 일체감을 높였습니다. 그리고 에어커튼 크롬 메탈 옆에 위치한 수직형 3구 안개등 디자인이 상당히 독특하게 디자인되어 K7 프리미어 만의 디자인을 갖게 되었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페이스리프트임에도 불구하고 차체 크기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전장이 무려 4,995mm로 5M라고 봐도 무방할정도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제네시스 G80보다 5mm 더 큰 차체와 더불어 이전 모델보다 25mm나 더 길어져 대형세단이라고 봐도 무방할정도의 크기를 갖췄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전면부보다 더 큰 변화를 가져온 후면부는 그랜저IG에 적용한 디자인으로서 차체를 가로질러 좌우 테일램프를 연결시키는 커넥티드 타입의 라이팅 디자인을 적용하여 더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특히 내부 그래픽이 독특한데 전면부 주간주행등에 적용한 'Z'자 LED 램프가 중앙부에 갈수록 점점 짧아져 점선 디자인을 완성하였으며 이러한 디자인은 어떠한 모델에도 적용한적 없는 첫 디자인입니다. 그리고 테일램프 하단부에는 크롬 몰딩을 적용하여 빈 공간을 매꾸면서 기존 모델과 디자인의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거기에 범퍼 디자인도 살짝 변경 되었으며 머플러도 서로 크롬 몰딩으로 연결하여 디테일을 살렸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실내 인테리어 변화도 심상치 않습니다. 센터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크기로 대형화 되었으며 약간 눕혀 운전자의 시인성도 더욱 높였습니다. 거기에 에어밴트 위치도 디스플레이 하단으로 옮기면서 수평으로 길게 디자인되면서 깔끔해졌죠. 대시보드는 수평형 레이아웃을 지향하며 디자인되었으며 디스플레이 부위에는 원목 질감을 구현한 우드 그레인 소재를 적용하였으며 에어밴트를 일체감을 사렬주는 크롬 메탈 소재를 적용하여 퀄리티를 높여 프리미엄급으로 거듭났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12.3인치 디스플레이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전자식 변속레버

센터 페시아는 새롭게 적용된 메탈소재의 버튼을 적용하여 좀더 깔끔한 디자인을 완성하였으며 바로 하단에는 공조시스템을 표시해주는 작은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거기에 새롭게 적용된 전자식 변속기도 적용되었으며 드라이브 모드는 다이얼방식으로 교체 되었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12.3인치 풀 TFT LCD 클러스터

거기에 K9에 적용한 12.3인치 풀 LCD 디스플레이, 퍼포먼스를 동일하게 적용하고 방향지시등을 점등할 경우 클러스터 화면에 카메라로 화면을 비추는 모습까지 K9을 똑같이 재연했으며 쏘나타에 적용된 빌트인 캠(Built-in Cam)이 장착 되었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스마트스트림 G2.5

K7 프리미어에 가장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은 최초로 스마트스트림 G2.5 엔진을 탑재하여 연비, 성능, 정숙성을 높였습니다. 이 엔진을 추후 출시될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에도 적용될 예정이며 앞으로 현대 기아에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보편화될 예정입니다.


스마트스트림 엔진은 듀얼 포트 방식으로 MPI, GDI 엔진을 합쳐놓아 효율이 극대화 되었으며 가장 큰 특징은 저속에서는 MPI 인젝터를, 고속에서는 GDI 인젝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미 이 엔진은 벤츠, BMW, 토요타 등이 사용중에 있는데 현대 기아는 뒤늦게 적용중이여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3.0 가솔린 모델에는 R-MDPS(랙 구동형)를 적용하여 프리미엄 세단의 이미지를 갖췄습니다. R-MDPS는 C-MDPS보다 전동 모터가 더 스티어링 휠에 가까이 있어 반응이 상당히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고가여서 고급 모델에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적용되어 상품성도 강화 되었죠.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후측방 모니터

최첨단 안전 및 편의사양은 방향 지시등을 켜먼 클러스터에 후측방 영상을 표시해주는 후측방 모니터(BVM), 차선 및 앞차를 인식해 차량의 스티어링 휠을 스스로 제어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터널 진입시에 미리 자동으로 창문을 닫고 내부순환으로 전환해주는 외부공기 유입방지 제어,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C),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PCA-R), 내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데이트(OTA)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카투홈 서비스

국내 최초로 선보인 홈투카(Hometo Car) 기능을 더해 카투홈(Carto Home) 기능을 최초로 적용 하였습니다. 카투홈은 집 조명, 플러그, 에어컨, 보일러, 가스차단기 제어, 집에서 차량의 시동, 공조, 문 잠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굳이 차에서 제어할 필요가 뭐가 있을까 생각해 봤지만 운전하면서 깜빡했을때는 사용하기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자연의 소리 6가지 테마

더불어 K7 프리미어에는 운전자가 심리적 안정 상태에서 운전할 수 있도록 청각 시스템 자연의 소리 6가지 테마가 탑재되었습니다. 넘치는 숲, 잔잔한 파도, 비 오는 하루, 노천 카페, 따뜻한 벽난로, 눈 덮인 길가.

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K7 프리미어(페이스리프트)

가격은 2.5 가솔린 프레스티지 3,102만원, 노블레스 3,397만원, 3.0 가솔린 노블레스 3,593만원, 시그니처 3,829만원, 2.2디젤 프레스티지 3,583만원, 노블레스 3,760만원 2.4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 3,622만원, 노블레스 3,799만원, 시그니처 4,045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아직까지는 3.3 가솔린 모델은 출시되지 않았네요.

칼을 갈고 나온듯한 K7 프리미어. 기존 모델보다 좀더 다듬어진듯하면 잘빠진 디자인을 갖추었는데 과연 그랜저와의 대결에서도 비등할 수 있을지? 해외 판매도 더 늘어날 수 있을까요? 현재 올 뉴 K7 하이브리드 오너이지만 이번 K7 프리미어는 더욱 탐이 납니다.

2019/06/12 - [자동차/이야기] - 소형 SUV 시장 대폭 커졌다. 행복한 고민하는 소비자들

2019/06/10 - [자동차/이야기] - 현대 팰리세이드 에바가루 대처는 없나? 소비자와의 공방전

2019/06/07 - [자동차/스파이샷] - 쏘렌토 풀체인지. 디자인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다

2019/06/07 - [자동차/신차] - 현대 코나 하이브리드 유럽 선 공개. 국내 출시는 9월

2019/06/04 - [자동차/이야기] - 유럽전용 기아 SUV 엑씨드(Xceed) 실물 포착.

2019/05/31 - [자동차/신차] - BMW X1 페이스리프트 출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