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메르세데스 벤츠의 A클래스 풀체인지 모델이 발표회에서 공개가 되었습니다. BMW 1시리즈의 경쟁모델이죠.

BMW도 곧 있으면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 풀체인지라고는 하지만 BMW의 키드니 그릴 때문에 디자인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기 힘듭니다.

BMW의 상징적인 가치가 된 키드니 그릴. 하지만 이제는 너무 고전적인 것만 고집하다보면 점차 한계에 다다라서 망하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BMW의 새로운 패밀리룩을 완성시켜보는건 어떠할지 생각하는 1인입니다.

7년만에 풀체인지 되는 BMW 1시리즈 스파이샷을 보겠습니다.

 

△ 2019 BMW 1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측전면

해외에서 포착된 스파이샷. 휘장막으로 꼼꼼히 둘러쌓여 있지만 에어커튼이 기존 모델보다는 훨씬 커질것 같은 모습. 그리고 키드니 그릴또한 기존보다 더 커질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헤드라이트는 FULL LED를 체택할까요? DRL의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

 

△ 2019 BMW 1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측면

국내에서 해치백이나 패스트백은 인기없는 대표적인 차량입니다. 각 나라마다 특성이 있어서 좋아하는 스타일이 다르니 그럴 수 밨에 없는 것이죠.

하지만 해외시장에서는 꽤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그 중 중국에서는 BMW 1시리즈가 핵심 모델로 전략하여 판매가 되었습니다.

BMW 1시리즈는 5도어, 3도어 쿠페 방식으로 두가지 차종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역시 쿠페모델 또한 인기없는 모델로 쿠페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저도 쿠페를 좋아하지만 실용성이 가장 떨어져서 그런지 쉽게 구매하지 못하는 차량입니다.

 

△ 2019 BMW 1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뒷면

해치백, 쿠페 모델에는 벤츠의 고성능버전인 AMG처럼 고성능 M 버전모델도 출시됩니다. 기존 M140i 버전은 6기통 3.0L 가솔린 250마력이지만 새롭게 풀체인지 되는 M140i에서는 4기통으로 바뀔것으로 보고 있으며 M xDrive 모델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 모델에는 1.5L 3기통 엔진 140ps, 2.0L 4기통 엔진 195ps 마력을 가진다고 합니다.

 

『 후륜구동에서 전륜구동으로 』

△ 2018 BMW 1시리즈 5도어

동급 차량중에 유일한 후륜구동으 해치백이였지만 이제는 전륜구동으로 변경됩니다.

후륜구동의 장점은 구동바퀴를 뒤로 배치하여 앞과 뒤의 무게배분이 좋아서 조정 안전성이 전륜구동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

단점은 구동바퀴가 뒤에 있어 전륜까지 이어주는 프로펠러샤프트와 트렌스미션이 차체 바닥을 지나가기 때문에 실내공간이 좁아지며 추가적인 부품이 많이 생겨 가격도 비싸고 중량이 많이나갑니다.

그래서 BMW 1시리즈의 타이틀인 후륜(FR) 구동방식에서 전륜(FF) 구동방식으로 변경이 되니 아쉽기도하지만 동종사와 경쟁을 하려면 가격대가 굉장히 중요하기에 어쩔 수 없는 결정입니다.

하지만 후륜 구동방식을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해 선택사항으로 나뒀으면 어땠을까요?

 

△ 2019 BMW 1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전면

△ 2018 BMW 1시리즈 5도어 전면

스파이샷으로 봤을떄는 에어커튼과 키드니 그릴이 많이 커졌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DRL은 보이지 않지만 요즘 추세인 'U' 'C' 디자인을 할꺼 같아 보입니다. 지금 현재 DRL은 'U'자 디자인이지만 항아리모양 비슷하게 보입니다.

 

△ 2019 BMW 1시리즈 풀체인지 스파이샷 측면

△ 2018 BMW 1시리즈 5도어 측면

현재 모델과 비교를 했을때는 전면 후드가 조금 길어지고 루프가 조금더 길어진걸로 보아하니 차체, 실내공간모두 길어진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기존 모델은 루프끝에서 트렁크로 떨어지는 부분이 뚝 떨어지지만 풀체인지 모델은 볼륨감을 넣고 각도가 조금 생겼습니다.

 

△ 2019 BMW 1시리즈 풀체인지 후면

△ 2019 BMW 1시리즈 5도어 후면

위장막 때문에 뒷태를 많이 가늠할 수가 없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엉덩이에 볼륨감이 더욱 많이 생겼다는 것 뿐이죠.

그리고 MINI, BMW X1 플렛폼을 공유하여 전체적으로 차체 무게를 경량화 할 듯 보입니다. 또한 다른 말로는 1시리즈 세단과 액티브 투어러에도 사용되고 있는 'UKL 플랫폼'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UKL 플랫폼'은 전륜(FF), 4륜(4WD) 구동 방식에 사용되는 플랫폼입니다.

 

△ 2019  BMW 1시리즈 풀체인지 예상도

스파이샷에는 안개들이 보이지 않는것으로 보아서는 첫번째 사진이 가깝겠지만 옵션에따라 안개등 모양도 바뀌거나 없어질 수 있으므로 아래 사진은 거리가 멀다고 할 수만은 없습니다.

풀체인지 될 1시리즈는 6세대형 "iDriv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반자율주행, 최신 시스템등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iDriv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신형 에너지 시스템을 갖춘 파워트레인과 제스쳐 컨트롤 및 음성입력 기능을 구비한 시스템입니다.

 

△ 2019 BMW 1시리즈 풀체인지 예상도

AUTO MOTOR AND SPORT에서 그린 예상도 입니다. 테일램프가 기존보다 더욱 슬림해 졌으며 전면 디자인은 아까 말씀 드렸던 "U" "C" 둘중 하나의 DRL 디자인이 체택될꺼 같다고 하였는데 "C" 디자인으로 예상한 모습입니다.

벤츠 A클래스는 공개하여 판매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 하지만 BMW 1시리즈는 공개되기까지만 해도 올해 하반기인 2018년 10월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된다고 합니다.

출시가격이 가장 큰 판매량에 큰 요인입니다. 과연 차량 가격은 얼마나 상승 될까요~? 보통 500만원 선에서 인상되곤 하는데요. 이 이상 상승된다면 판매량이 급격히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벤츠 A클래스의 우아함과 최신기술 탑재등등으로 많은 판매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BMW 1시리즈의 조기출시가 시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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