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평가가 나왔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전문평가 컨설팅 업체인 '브랜드 파이낸스' 에서 최근에 평가를 마쳐서 글로벌 브랜드 TOP 500위를 발표하였습니다.

다양한 순위변동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업계들이 오르락 내리락 했지만 글로벌 브랜드 TOP 100위 안에 들었다는 것은 정말 기분좋은 성적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 기아자동차가 유일한 국내 브랜드이며 각각 현대는 40위대, 기아는 70위대에 자리를 잡고 있었지만 모두 안타깝게도 순위가 하락을 하였습니다.

2017년 판매 부진이 주 원인이였던게 큰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기아자동차는 385위로 작년 2017년에는 333위보다 52위가 하락하여 안타까운 모습이였습니다.

그럼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만 꼽은 TOP 10위를 살펴보겠습니다.

 

10위. 폭스바겐 그룹의 아우디.

△ 2018 아우디 A7

독일 고급 브랜드 중 하나인 아우디가 글로벌 자동차 TOP 1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글로벌 브랜드는 총 97위로 2017년 106위를 하였으며 총 9단계가 상승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149억 5천만 달러(약 15조 9,815억)으로 2017년도에는 125억 4천만 달러(약 13조 4,052억)으로 19%나 높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브랜드 평점은 AAA-로 2017년도와 동일한 평점을 받았습니다. 97위의 랭킹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AAA-로 높은 평점을 받은 아우디입니다.

하지만 아우디가 글로벌 브랜드 순위가 이렇게 낮은건 좀 의아하다고 생각됩니다.

 

9위. 미국 브랜드 포드.

△ 2018 포드 머스탱

미국 브랜드 중 1개인 포드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TOP 9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잘 나가던 포드였지만 이제는 점차 순위가 떨어지고 있어 안타까운 모습입니다.

포드는 글로벌 랭킹 84위에 랭크 되었으며 2017년에는 46위에 랭크 되었는데 지금은 38단계 하락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172억 9천만달러(약 18조 5,141억)로 2017년 224억 3천만달러(약 24조 180억)보다 23%나 대폭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브랜드 평점은 2017년도와 똑같은 AAA- 평점을 받았습니다.

 

8위. 국내 브랜드 현대자동차.

△ 2018 현대 싼타페 TM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자동차 랭킹 TOP 8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도 포드와 마찬가지로 순위가 많이 하락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브랜드 랭킹 79위에 랭크 되었으며 2017년도 43위보다 36단계 하락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177억 5천만달러(약 19조 67억원)으로 2017년 233억 9천만달러(약 25조 460억)으로 24% 감소하였습니다.

브랜드 평점은 AA- 평점을 받았으며 2017년과 동일한 평점입니다.

포드와 거의 비슷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브랜드 평점은 오히려 포드보다 더 낮은 평점을 받고 있어 아쉬운 모습이 더욱 많은 모습이죠.

 

7위. 폭스바겐 럭셔리 브랜드 포르쉐

△ 2018 포르쉐 파나메라

폭스바겐 그룹 브랜드인 포르쉐가 글로벌 자동차 TOP 7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포르쉐 브랜드는 1억이 넘는 고가의 모델을 판매하는 브랜드로 부자들의 상징적인 차량이기도 하죠. 몇몇 차량들은 1억이 넘지는 않지만 1억에 가까운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포르쉐는 글로벌 브랜드 71위에 랭크 되었으며 2017년도 107위에서 36단계나 상승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190억 5천만달러(약 20조 4,025억원)으로 2017년도 가치는 123억 9천만달러(약 13조 2,746억원)으로 브랜드 가치는 53% 상승하였습니다.

브랜드 평점은 2017년도와 동일한 AAA를 받았죠. 고가의 브랜드인 포르쉐가 현대, 포드보다 더 높은 브랜드 랭킹에 올랐습니다. 포르쉐는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브랜드로 북경에 가면 국민차라고 불릴 정도죠.

 

6위. 르노 닛산 그룹의 닛산.

△ 2016 닛산 알티마

르노 닛산 그룹의 브랜드인 닛산이 글로벌 자동차 랭킹 TOP 6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르노 닛산은 2017년 글로벌 판매량 2위를 차지하면서 많은 이슈가 되었었죠. 르노 닛산 그룹중에 가장 많은 판매량을 선보인 닛산이 500만대를 판매하였죠.

닛산은 글로벌 브랜드 68위에 랭크 되었으며 2017년 41위보다 27단계 하락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193억 7천만달러(약 20조 7,549억원)으로 2017년 247억 6천만달러(약 26조 5,303억원)으로 22% 감소하였습니다.

브래드 평점은 AAA-에서 AA+로 하락하였는데요. 뒤에 랭크 되어있던 브랜드 중에서 유일하게 평점까지 하락세를 보여 제일 안 좋은 모습입니다.

2017년에 높은 판매량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세를 보였는데요. 올해에는 판매량이 목표가 아닌 이익률도 높여야 순위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5위. 일본 브랜드 혼다.

△ 2018 혼다 어코드

일본 브랜드 중 하나인 혼다가 글로벌 자동차 TOP 5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혼다는 판매량은 다소 낮지만 인지도가 높아서 매니아층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혼다는 글로벌 브랜드 52위에 랭크 되었으면 2017년 53위보다 1단계 상승 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221억 3천만달러(약 23조 7,034억원)으로 2017년 213억 1천만달러(약 22조 8,151억원)으로 4%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브랜드 평점은 2017년 2018년 모두 AAA-로 동일합니다.

 

4위. 순위 대폭 상승한 폭스바겐

△ 2018 폭스바겐 ID 비전 콘셉트

2017년에 글로벌 판매량 1위를 한 폭스바겐이 글로벌 자동차 TOP 4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디젤게이트를 겪은 폭스바겐이지만 악재에도 불구하고 랭킹, 판매량, 브랜드 가치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폭스바겐은 글로벌 브랜드 28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2017년 40위보다 12단계 상승 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336억 7천만달러(약 36조 201억원)으로 2017년 250억 1천만달러(약 26조 7,556억원)으로 35%나 상승하였습니다.

브랜드 평점은 작년과 동일한 AAA를 받았습니다. 디젤게이트를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랭킹, 가치가 모두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3위. 프리미엄 브랜드인 BMW

△ BMW M8 그란쿠페 4도어 스포츠 콘셉트

BMW가 글로벌 자동차 TOP 3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BMW는 자동차 브랜드 중 영업이익 1위를 차지한 브랜드입니다.

BMW는 글로벌 브랜드 17위에 랭크 되었으며 2017년 16위보다 1단계 하락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417억 9천만달러(약 44조 6,693억원)으로 2017년 393억 3천만달러(약 42조 398억원)으로 6% 상승하였습니다. 랭킹은 하락하였지만 브랜드 가치는 상승 한 모습이죠.

브랜드 평점은 AAA로 2017년 AAA-보다 한단계 상승하였는데요. 브랜드 랭킹만 하락하고 가치와 평점은 상승하였습니다.

유일하게 랭킹은 떨어졌는데 나머지는 상승 그래프를 보이고 있죠.

 

2위. 일본 브랜드 1위 토요타.

△ 2018 토요타 캠리

토요타가 글로벌 자동차 TOP 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자동차 TOP 1위를 차지하고 있던 토요타가 2위로 하락한 모습인데요.

토요타는 글로벌 브랜드 16위에 랭크 되었으며 2017년 12위에서 4단계 하락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437억달러(약 46조 6,191억원)으로 2017년 462억 5천만달러(약 49조 3,348억원)으로 6% 하락하였습니다.

브랜드 평점은 전년과 동일한 AAA-를 기록하였는데요. 2017년 판매량이 소폭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판매량 3위로 하락하였었죠.

 

1위. 명불허전 메르세데스 벤츠

△ 벤츠 AMG 4도어 쿠페

메르세데스 벤츠가 토요타를 앞지르고 글로벌 자동차 TOP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으며 외제차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죠.

메르세데스 벤츠는 글로벌 브랜드 15위를 차지하였으며 2017년 20위보다 5단계 상승하였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439억 3천만달러(약 46조 8,513억원)으로 2017년 355억 4천만달러(약 37조 9,033억원)으로 24%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토요타가 작년까지 자동차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메르세데스 벤츠에게 1위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전체 순위에서 4개 브랜드는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였지만 6개 브랜드는 브랜드 가치가 상승 하였습니다. 브랜드가치로 순위를 매기기 때문에 가치가 하락한 브랜드들은 순위가 하락하였으며 반대로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 브랜드들은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올해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장률에 따라 다시 순위가 변동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금 벤츠와 BMW의 판매량을 보면 벤츠와 BMW가 브랜드 랭킹이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순위가 하락한 브랜드들은 좀더 심여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