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LPi 일반입 구입 규제가 풀리면서 트렁크 공간을 더 넓히기 위해 도넛탱크를 쏘나타에 탑재하였습니다. 르노가 가장 먼저 도넛탱크를 장착하면서 많은 화제를 낳았었죠. 현대는 대형 가스통을 트렁크에 장착하면서 트렁크 적재공간이 부족해 많은 안타까움을 보여줬지만 일반인 규제가 풀리면서 도넛탱크를 장착한 쏘나타 신형 LPi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쏘나타 풀체인지
쏘나타 8세대

최근 국내 자동차 시장을 보면 SUV가 인기가 높은건 실용성이 좋기 때문인데요. 트렁크 공간이 조금이라도 더 넓어야 LPG 차량의 판매가 높을 것이죠. 신형 쏘나타 판매를 위해 우선적으로 쏘나타에만 도넛탱크를 장착했지만 조금 뒤에는 기아 K5에도 새롭게 도넛탱크가 장착될 전망이죠. 그렇다면 LPG가 일반인 구입제한 규제가 풀리면서 걱정했던 차량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K5 택시
K5 택시

역시 예상 했던대로 장애인 차량, 렌터카 차량보더 가격이 더 상승하였으며 일반 가솔린보과 비슷한 가격대로 책정되었습니다. 그렇다면 LPG 차량에대한 경쟁성이 상당히 떨어졌는데요. 차량 가격이 저렴하게 출시 되었어야 가솔린보다 좀더 득이 있는데 이는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만저만 아니죠. 가스차를 구입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경쟁성인데 저렴한 가격대의 LPG 차량 경쟁성이 없어지게 됐습니다.

 

우선 쏘나타와 르노 SM6 LPG 차량 가격에 대해 살펴보죠.

  • 쏘나타 LPi 스마트 2,457만원, 모던 2,680만원, 프리미엄 2,959만원, 인스퍼레이션 3,294만원
  • 르노 SM6 LPe SE 2,477만원, LE 2,681만원, RE 2,911만원

하지만 옵션을 모두 추가해서 높은 트림으로 비교를 해보면 쏘나타 인스퍼레이션 3,595만원, 르노 RE 3,261만원으로 쏘나타보다 약 300만원대가 저렴합니다. 신차인것을 감안한 가격과 쏘나타에 내장형 블랙박스가 장착된 금액을 합산한 가격으로 저 두가지를 뺀다면 약 200만원대 차이로 격차를 줄이게 되죠. 쏘나타는 풀체인지를 거친지 얼마 안 된 모델인걸 감안한다면 상당히 괜찮은 가격대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가스차는 경쟁성이 휘발유보다 더 좋아야 한다는 것인데 가솔린과 가격 차이가 없다는건 안타까운 모습이죠.

르노 도넛탱크
르노 도넛탱크

그렇다면 경쟁성이 유일하게 휘발유보다 더 좋은건 유류비입니다. 현재 LPG 유류세는 대략 800원대로 휘발유 1,440원으로 대략 640원 정도가 저렴합니다. 유류세는 더 저렴하지만 연비를 보면 쏘나타 가솔린은 13.1km/l, 가스차는 10.3km/l로 복합연비가 나오지만 이는 실제로 주행 습관에 따라 달라지는게 연비입니다.

쏘나타 풀체인지
쏘나타 8세대

보통 시내주행을 하게되면 제가 주행한 바로는 5km/l정도 나오며 휘발유는 8~9km/l정도 나옵니다. 연비차이도 어느정도 나는데 현재 유류비가 저렴하단 이유로 LPG를 구매하기에는 앚기 이르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일반인 구입 제한이 풀린지 얼마 되지 않아 언제 세금정책이 바뀔지도 모르며 유류세도 언제 인상될지 모르는 일이 됩니다. 단지 하나 좋은점은 저공해 3종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공용주차장을 반값에 주차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LPG 일반인 차량 가격이 상승됨으로써 큰 메리트가 사라진 LPG 차량. 지금 성급하게 LPG 차량을 구매하지 마시고 조금더 지켜보면서 정책이 어떻게 바뀌는지 보고 구매해야 경제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앞전에 LPG차량이 과연 경제력이 좋은지 비교를 해보았지만 장기간 타실거라면 하이브리드 차량이 LPG 차량보다 더 싸게 먹힌다는 것이었습니다. 메르가 사라진 LPG 과연 구매하시겠습니까?

2019/04/23 - [자동차/신차] - 렉서스 LM MPV 출시. 최초의 미니밴

2019/04/11 - [자동차/이야기] - LPG 차량 구입 과연 휘발유, 디젤보다 더 저렴할까?

2018/11/06 - [뉴스소식] - 유류세 인하정책 오늘(6일)부터 시작. 누굴 위한 정책인가?

2018/10/08 - [자동차/스파이샷] - 하이브리드 보조금 2019년 폐지되나?

2018/10/08 - [자동차/이야기] - 2019년 전기차 보조금 줄어든다 올해 전기차 구매가 적정시기!

2018/10/10 - [금융] - 케이뱅크 슬림K 신용대출 조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