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마트폰이 발달되면서 인터넷 이용자가 늘었으며 인터넷 사용자가 많아져서 인터넷 구입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인터넷에서 구매하게 되면 오프라인 매장보다 인건비, 월세 등이 더 세이브되기 때문에 가격이 훨씬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인터넷 구매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자동차도 딜러에게 싸게 판매하지 않고 개인이 직접올려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딜러에게 가져가면 딜러마다 가격차이가 천차만별입니다. 실질적으로 저도 많이 경험해봤지만 딜러분들은 가격을 최대한 깎아서 적게는 200만원, 많게는 500만원 이상 마진을 남깁니다. 그래서 딜러에게는 절대 판매하지 않고 시간적 여유를 두고 개인판매를 계속 해오고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사이트는 바로 SK엔카 입니다. 그럼 SK엔카에서 직접 판매하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SK엔카에서 직접 셀프로 판매하는 방법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사이트

우선 회원가입을 하신다음 상단에 일렬로 나열된 메뉴에 보면 내차팔기가 있습니다.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셀프 차량 등록

누르면 비교견적이 있고 셀프등록이 있습니다. 오른쪽에 위치한 셀프등록을 클릭해 줍니다.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셀프 차량 등록

셀프등록을 클릭하면 차량번호를 입력하는칸이 나옵니다. 거기에 내 차량번호를 입력하시면 제조사, 모델이 표시되며 연식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입력을 제대로 하셔야 합니다. 트림, 가격, 등급, 연료, 주행거리 등 모두 정확히 입력해야 판매할때 좋겠죠?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셀프 차량 등록 선택옵션 체크

다음으로 넘어가면 선택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뜹니다. 내가 구매할때 선택옵션 선택했었던걸 정확히 확인하신 후 체크 하시면 되겠습니다.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셀프 차량 등록 가격선정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격을 적으시면 됩니다. 가격은 어떻게 정하느냐? 나와 똑같이 선택한 옵션의 동일 차량이 얼마에 판매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동일 차종의 가격도 천차만별이겠죠? 우선적으로 주행거리가 짧거나, 무사고인 차량이 가장 높은 가격대를 갖추게 됩니다. 그리고 선택옵션이 풀옵션이냐, 얼마 옵션이 안 들어갔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리지는데 그래서 나와 동일한 옵션과 동일한 트림의 가격대를 찾아봐야 합니다.

주행거리가 나와 비슷한 차량과 무사고라면 무사고인 차량 위주의 가격을 확인해야합니다. 확인을 해보시고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 모델의 최저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하야 가장 빠르게 판매쇱니다.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셀프 차량 등록 차량 설명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셀프 차량 등록 사고 이력 공개

다음은 내 차량에 대해 장점을 설명하는 차량 설명입니다. 주행거리가 짧고, 무사고와 비흡연차량이라면 이 3가지를 가장 강조해줘야합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원하는 차량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내가 튜닝한것도 있으면 적어주거나, 내가 고속주행 위주로 주행했다는 등의 다른 장점들도 적어준다면 구매하려는 소비자 입장에게 더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옵션도 풀옵션이면 더욱더 어필이 되겠죠? 곰곰히 잘 생각해보시고 적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사고이력을 공개할지 말지 선택하는건데요. 사고가 있더라도 공개해야합니다. 공개하지 않는다면 감추는게 있다고 생각하여 구매가 꺼려지기 떄문이죠. 만약 거짓말을 해서 판매를 한다면 사기죄로 고소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셀프 차량 등록 사진 업로드

다음은 사진을 등록해야합니다. 사진은 친절하게 어떻게 찍어라고 하는지 나와있죠. 스마트폰 어플로 작업해도 편리하니 크게 어려운것 없습니다. 옵션은 내가 장착한 옵션, 소비자에게 어필할만한 사진을 찍어서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SK엔카 셀프 차량 등록SK엔카 셀프 차량 등록 결제

마지막으로 결제를 해야합니다. SK엔카도 수입이 있어야 하기 떄문에 결제시스템이 필요하겠죠? SK엔카는 90% 이상이 딜러인데 딜러들은 비싼 가격대를 결제하여 상단에 자주 노출되도록 설정하죠. 제가 추천드리는 결제상품은 오토체인지를 선택하거나 좀더 빠르게 판매하고 싶다면 자동업데이트를 권장드립니다. 오토체인지는 하루 3회 자동으로 상단으로 업데이트 시켜주는 시스템이고, 자동 업데이트는 하루 12번 자동업데이트 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외에도 가장 비싼 시스템은 18만원짜리로 하루종일 상단에 노출되어 있죠.

그래도 딜러에게 판매하는 것보다 최소 200만원 이상은 더 받을 수 있으니 5만원에서 10만원까지 결제하는건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장 비싼 가격대인 18만원도 저렴하다고 생각됩니다. 급하게 팔아야한다고 생각하면 비싼 가격대를 결제하시고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기본가격대만 결제하셔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예전에는 딜러에게만 차량을 판매해야되는 단점이 있었지만 이제는 내가 셀프로 더 높은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꼭 딜러에게 판매하지 마시고 셀프로 등록해서 판매하시는게 어떠신가요? 현재 SK엔카가 가장 많은 방문자를 기록하면서 셀프로 등록할 수 있는 유일한 사이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