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출시 가격 성능 바뀐 점은?

베이비 C클래스 신형 출시

벤츠의 중형 세단인 C클래스 풀체인지 모델이 드디어 베일을 벗고 공개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형 세단인 E클래스가 인기이지만 해외에서는 C클래스가 더욱 인기가 높은 모델이죠. 벤츠에서도 베스트셀링카로 이름을 올렸으며 무려 판매량은 250만 대를 기록하면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번 신형 C클래스에서의 특징은 바로 S클래스를 닮아 베이비 S클래스라는 별칭이 붙었는데요. 과연 얼마나 닮았는지 그리고 기존 모델에서 성능은 얼마나 달라졌는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벤츠 견적을 내실 수 있습니다.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2021 벤츠 E클래스

E클래스를 닮은 전면부

베이비 S클래스라고 하지만 전면부는 E클래스와 거의 동일할 정도로 흡사합니다. 사다리꼴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ㄱ'자 주간주행등, 2구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었습니다.

범퍼 디자인도 거의 흡사한데요.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과 인테이크 그릴 디자인도 상당히 흡사합니다. C클래스는 에어 인테이크 쪽이 플라스틱으로 막혀있어 에어 인테이크 형태만 하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흡사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죠.

하지만 다른 점은 바로 그릴 패턴입니다. E클래스는 기존과 동일한 보석 패턴을 적용하였지만 C클래스는 자세히 보면 벤츠의 트레이드 마크인 엠블럼, 즉 삼각별 패턴을 적용하여 벤츠라는 걸 더욱 각인시키고 있습니다.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대폭 커진 차체

기존 모델에 비해 차체가 상당히 많이 커졌습니다. 전장은 50mm 늘어난 4,751mm, 전폭은 10mm 늘어난 1,820mm, 전고는 8mm 늘어난 1,438mm, 휠베이스는 25mm 늘어난 2,865mm로 기존 대비 상당히 많이 커졌습니다.

국산차가 커진거에 비하면 작지만 독일차 중에서는 이 정도 크기면 상당히 많이 커진 사이즈입니다. cm로 환산하면 전장이 5cm밖에 되지 않지만 막상 타보면은 많이 커졌다는 걸 느낄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측면부에서는 캐릭터 라인이 벨트라인 아래를 지나면서 잘 보이지 않아 밋밋한 느낌인데요. 가장 맘에 드는 건 휠 디자인입니다.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시퀀셜

통일되는 벤츠 테일램프

테일램프 디자인은 CLS 디자인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풀체인지를 거친 CLS가 가장 먼저 선보인 테일램프 디자인은 중앙부로 갈수록 날렵하게 바뀌는 디자인을 선보였는데 그 후 출시된 신형 모델 GLE, A클래스, E클래스와 더불어 S클래스까지 동일한 형태의 테일램프를 적용하고 있으며 C클래스 역시 동일한 테일램프를 적용하면서 통일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형 C클래스에는 S클래스에 적용된 시퀀셜 테일램프가 적용되었는데요. 시동을 켰을때 시퀀셜처럼 점등되는 기능으로 퀄리티를 높였습니다. S클래스보다 화려하진 않지만 C클래스에 이 정도라면 정말 고급스러움이 넘쳐나죠.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인테리어 대형 변화

사실 신형 C클래스는 인테리어가 가장 끝판왕입니다. 벤츠 인테리어 하면 일체형 디스플레이를 상징적으로 떠올리지만 이제는 일체형을 과감히 버리고 센터페시아에 대형 디스플레이를 수직형으로 적용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비율이 상당히 예술적이죠. 이 디자인은 얼마 전 출시한 S클래스 디자인과 동일한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죠. 그 덕분에 물리적인 버튼을 최소화하면서 깔끔한 센터페시아를 완성.

계기판은 하우징을 적용하지 않고 전방의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시야 방해를 최소화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상징적인 인테리어인 에어컨 송풍구. 항공기 엔진을 형상화한 송풍구 디자인도 변경하였는데 오히려 더욱 깔끔해진 모습으로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현재 사진 속에는 가장 큰 사이즈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는데 옵션에 따라 크기도 달라집니다. 센터 디스플레이는 기본 10.25인치이며 추가할 경우 12.3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로 사이즈가 업됩니다. 계기판 역시 기본 9.5인치이지만 옵션 선택 시 11.9인치로 사이즈가 업됩니다.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6세대 C클래스에는 S클래스에 접목시킨 2세대 MBUX 시스템을 탑재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하단에 위치한 지문 스캐너는 개인정보 등을 안전하게 보호해주며 언제 어디서나 지문 인식을 통하여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홈 기능을 적용하여 집에 와이파이로 연동된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으며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와이파이로 연동된 모든 것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전기레인지, 보일러, 전등 등을 말이죠.

또 한 가지 추가된 기능은 바로 AR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인데요. 증강현실 하면 제네시스가 바로 떠오르는데 제네시스는 완벽한 증강현실이 아니라 다소 아쉬운 부분이 많았는데 C클래스는 완벽한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을 보여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수입차는 순정 내비를 잘 사용하지 않는데 국내에서는 사용할 수 있을지도 관건이겠네요.

그리고 엠비언트 라이트 하면 역시나 벤츠입니다. 신형 모델 역시 화려한 조명이 인테리어 곳곳에 위치해있어 실내를 화려하게 만들어줍니다. 여전히 국산차에는 엠비언트 라이트를 왜 이리 아끼는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S클래스에 적용한 리어 액슬 스티어

S클래스에 최초로 적용한 리어 액슬 스티어를 C클래스에도 적용하였습니다. 조향 각도는 2.5도 틀어주는데 S클래스보다 작지만 그래도 조금이라도 틀어준다니 코너링을 돌 때 오버, 언더스티어를 방지해줄 듯합니다.

리어 액슬 스티어를 이제 국산차에도 적용해야 하지 않을까요?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안전사양 및 편의사양

이전 C클래스에 적용된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은 앞차가 정지했을 때 60km 내에서 운행 중일 때 제동을 해줘 아쉬움이 많았지만 신형에는 100km까지 범위를 늘리면서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액티브 스티어링 어시스트 역시 기존보다 성능이 업그레이드됐는데요. 360도 카메라로 추가 차선 인식을 해주고, 저속 주행 시 비상 통로 형성, 선회 능력과 차선 유지 능력이 기존보다 개선되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인 ADAS는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하였으며, 교통표지판 어시스트는 신호등 색깔을 인식하여 제동을 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신호등을 못 보고 가려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제어해주는 기능이죠. 과연 신호등을 얼마나 잘 인식할지 궁금합니다.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다운사이징 엔진을 적용한 신형 C클래스

신형 C클래스에 다운사이징 엔진을 적용하였습니다. 가솔린 엔진은 1.5 가솔린 터보를 적용하여 170마력을 내고, 그 윗등급으로는 200마력을 내는 C200, 2.0L 가솔린 터보는 258마력을 내는 C300이 적용됩니다. 디젤엔진은 3가지로 출시하였는데 2.0L가 기본 엔진이고요 163~265마력의 힘을 갖췄습니다.

그리고 가솔린, 디젤 엔진에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SG)를 결합하였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도 새롭게 적용하였습니다. 스타터 제너레이터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온보드 전기 시스템을 통하여 글라이딩, 부스팅, 회생 제동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도 신형 C클래스부터 출시합니다. E클래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로만 최대 31km밖에 주행을 못하지만 신형 C클래스는 25.4 kWh 배터리를 장착하여 최대 10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출력과 합산하면 최대 313마력의 힘을 갖추게 되죠.

2022 벤츠 C클래스 6세대

해외 가격과 국내 출시일

C클래스 6세대가 공개되고 미국에는 판매가 바로 들어갔기 때문에 미국 가격이 공개되었습니다. 가장 엔트리 모델 판매가가 43,000달러(약 4,830만 원)이며 C300 4 MATIC 모델이 45,000달러(약 5,060만 원)로 판매됩니다. 미국은 국내 가격보다 저렴하니 국내에 판매되면 더욱 비싼 가격에 판매를 시작할 듯 보입니다. 현재 C클래스가 5,000~6,000만 원으로 판매 중인 가운데 신형이 들어오면 적어도 5,500만 원부터 시작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C클래스 신형은 외관보다는 인테리어 디자인이 정말 혁신적입니다. 최근 본 디자인 중 가장 맘에 들었던 디자인이 BMW iX 모델이었는데 C클래스 인테리어도 그와 버금갈 정도로 끌리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에서는 최고의 인테리어를 갖췄죠. 아마 국내 출시되면 거뜬히 BMW 3 시리즈를 제칠 수 있을 듯 보입니다.

국내 출시일은 올해 가을쯤에 출시한다고 하는데요. 국내 출시한다면 E클래스를 누를만한 혁신적이면서 매력 있는 디자인을 갖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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