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불어 오기도 전에 겨울이 벌써 한발짝 다가온듯 싶습니다. 이제 겨울 패딩을꺼내야 할때가온것 같습니다.

 

 

 

 

 

 

 

 

 

 

9월 판매량은 현대 기아자동차의 상승세를 기록한 반면에 쉐보레와 르노는 추락세를 보였습니다.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위. 그랜저IG

 

 

이번 풀체인지된 그랜저는 16년 11월 출시이후 줄곧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월별 판매량 10,000대를 넘기고 있어 엄청난 인기인데요. 국민차라고 불리던 차종은 쏘나타였지만 이제는 그랜저라고 말해도 무방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2000년대에만 해도 부유한 가정집에서 탈수 있는 차라고 불리며 부의 상징이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젊은세대까지 그랜저가 인기가 높아져 꾸준한 인기를 몰고 있습니다.

9월 11,282대를 판매하였습니다.

 

 

 

2위. 쏘렌토

 

페이스 리프트된 쏘렌토가 10,000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쏘렌토 사상 처음으로 만대를 판매하여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페이스 리프드에서 대거 옵션장착을 하였는데요. R-MDPS, FULL LED 헤드램프, 8단 변속기가 가장 큰 요인이었던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G80이상에마 장착되면 R-MDPS가 장착되어 무척이나 놀랐었던 1인입니다.

시승도 해보았지만 전혀 부족함이 없는 주행성능과 승차감으로 10,016대를 판매하여 2위에 올랐습니다.

 

 

 

3. 포터

 

 

일명 용달차라고 불리우는 포터가 트럭 부분에서 1위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포터를 계약하면 몇달은 기다려야 하니 엄청난 인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1톤 트럭은 생계유지 수단이라 많은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경쟁차종으로는 기아 자동차의 봉고인데 봉고도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죠.

포터는 풀체인지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태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으며 7,458대를 판매하여 3위에 올랐습니다.

 

 

 

 

 

4위 아반떼AD

 

 

아반떼는 현대 자동차에서 글로번 판매 1,000만대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아반떼 1차종만 1,000만대를 달성했으니 어마어마한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3대 국민차중에 하나가 아반떼라고 할 수 있죠. 풀체인지 이후 여전히 상위 5위안에 랭크되고 있으며 7,078대를 판매하였습니다.

 

 

 

 

5위. 쏘나타 뉴 라이즈

 

 

원조 국민차 쏘나타가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쏘나타가 페이스 리프트이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지만 택시까지 합친 판매량으로 택시 아닌 일반 차량으로 한다면 중위권에 머물지 않을까 싶습니다.

쏘나타는 6,424대를 판매하여 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6위. 카니발

 

 

말이 필요없는 기아자동차의 효자차종 카니발입니다. 그랜드 카니발은 낮은 판매량을 보였지만 올 뉴 카니발은 대성공을 거두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요즘에 캠핑문화가 발달하여 많은 가족들이 캠핑을 가기 위해 카니발을 마니 구입하게 되었죠.

하지만 캠핑때문만이 아닌 디자인과 성능이 한몫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차종으로는 스타렉스와 투리스모가 있지만 스타렉스는 캠핑카가 아닌 영업용으로 많이 쓰여서 다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지만 투리스모는 카니발에게 한참 뒤 쳐져 있어 경쟁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아직도 한참은 단독으로 판매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임녀 6,011대를 판매하여 6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7위. 모닝

 

경차계의 1인자 모닝입니다. 쉐보레의 스파크와 경쟁을 하고있지만 계속 1위를 지키고 있죠.

이번에 풀체인지로 인해 편의사항도 많이 추가되어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풀체인지 이후 1위자리도 한번 탈환하였었죠.

모닝은 5,595대를 판매하여 7위를 차지하였습니다.

 

 

 

8. 봉고트럭

 

 

포터와 경쟁을 하고 있는 봉고입니다. 봉고3도 마찬가지고 판매량이 많이 밀려있어 포터와 똑같이 차량을 인수 받기 위해서는 몇달을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죠. 해외판매도 많이 밀려있으니 빨리 받기 위해서는 몇달전에 미리 구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봉고3는 5,400대를 판매하여 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9위. 코나

 

 

소형 SUV의 왕좌자리를 단숨에 차지한 코나입니다. 예상대로 티볼리를 제치고 소형 SUV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신차효과가 남아 있으니 더 두고봐야 할 테지만 그래도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나는 3,486대를 판매하여 9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10위. 티볼리

 

 

코나 바로 다음으로 티볼리가 바짝 쫓아가고 있습니다. 쌍용차의 효자차종 티볼리가 코나가 출시됐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쌍용자동차를 흑자로 전환시켜준 핵심 차종이죠. 디자이너는 굉장히 뿌듯할 것 같습니다.

곧 페이스 리프트를 준비중인 티볼리. 페이스 리프트를 하면 다시 1위를 지킬 수 있을까요?

티볼리는 5,097대를 판매하여 10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11. 투싼, 13. 싼타페

 

 

투싼은 풀체인지 후 혹평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나 역주행한 차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풀체인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3천대의 판매량을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 5천대의 판매량까지 올랐습니다.

싼타페는 쏘렌토보다 항상 앞섰지만 쏘렌토가 풀체인지 된 이후 줄곧 쏘렌토에게 판매량이 밀리게 되었습니다.

쏘렌토의 파장이 커서 그런 듯 싶네요. 하지만 곧 풀체인지를 앞 두고 있어 반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풀체인지를 기다리기 위해 낮은 판매량을 기록한 듯 보입니다.

투싼은 4,519대, 싼타페는 3,619대를 판매하여 11위와 1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14위. K7

 

 

풀체인지 이후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그랜저가 풀체인지된 이후에는 낮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대형차를 감안해서는 나쁜 판매량은 아닙니다.

K7은 3,410대를 판매하여 1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22위, SM6, 23위. 말리부

 

 

SM6는 국내에 첫 발을 들이고 나서 많은 호평들이 쏟아졌으며 그 호평이 판매량까지 이어져 최고 7천대까지 판매를 하였지만 신차효과가 떨어진 것일까요? 22위로 대폭 하락 하였습니다. 아니면 평점이 안 좋은 것일까요?

말리부도 풀체인지 당시 디자인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지만 썬루프 사건이 일어난 이후 판매량이 감소 하고 있습니다.

두 차종 모두 중형차에서 쏘나타까지 위협하던 차종이지만 지금은 K5한테까지 밀려 버려 K5가 다시 재조명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SM6는 2,265대, 말리부는 2,190대를 판매하여 각각 22위, 2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24위. 스토닉

 

 

코나와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스토닉입니다. 귀엽고 세련된 디자인에 많이 판매될 줄 알았지만 생각보다 저조한 성과를 내고있습니다. 하지만 스토닉은 국내보다는 해외판매가 더 잘 되고 있는 차종이죠. 사전예약 당시에 국내 해외 포함하여 올해 물량이 꽉 찼다고 할 정도였으니까요. 스토닉은 프라이드를 SUV화 시켰다고 볼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스토닉은 1,932대를 판매하여 24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33위. 스팅어, 43위. G70

 

 

드디어 본격적인 대형 스포츠 세단의 형제대결이 시작 되었습니다. 둘다 많은 호평을 받고 있으며 스포츠 세단이라는 점에서 그렇게 많은 판매량이 이어지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서로 연간 판매량은 만대이상을 바라보고 있으며 누가 웃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G70은 다음달 판매량이 집계돼봐야 알 듯 싶습니다.

 

 

 

 

국내판매나 해외판매에서 모두가 점유율이 상승하였지만 GM만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쉐보레의 계속되는 판매 저하 때문에 6개의 차종을 단종시키고 새로운 차종을 투입 시킨다고 하였습니다.

과연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을까요?

반면 르노도 많은 판매 감소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판매량이 5프로 증감했습니다.

SM5와 QM6의 판매량이 대폭 상승한 덕분인 것 같은데요. 그래도 SM6의 판매 대폭 하락은 심각한 타격으로 보입니다.

과연 다음달에는 반전을 꾀 할수 있을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자료는 민교아빠님의 블로그 자료를 가져와 사용하였습니다.

http://blog.daum.net/nclon6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