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의 쏘울 풀체인지 스파이샷이 포착될때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소형 SUV인 레오니스(가명)가 포착됐었죠. 그리고 기아자동차 역시 새로운 소형 SUV를 출격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아 SP 콘셉트기아 SP 콘셉트(인도에서 공개)

아직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프로젝트명은 SP2로 얼마전 인도에서 최초로 공개한 소형 SUV 콘셉트인 SP를 공개하였죠. 아마 프로젝트명을 SP2로 제작한게 SP 콘셉트 차량이 SP2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상당히 혹평이 많았지만 양산형 디자인은 과연 어떻게 출시될지 관심이 주목됩니다.

2018 기아 스토닉2018 기아 스토닉

이미 기아차에는 2개의 소형 SUV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토닉, 니로가 판매되고 있으며 현대는 코나 단일 모델만 판매되고 있죠. 2개의 소형 SUV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기아가 또다른 소형 SUV SP2를 출시한다니 생각보다 의아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조금더 생각해보면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제조사들이 다른 제조사들을 경쟁하는데 있어서 좀더 유리한부분을 갖고 있습니다.


2019 포드 F-1502019 포드 F-150

국내에서도 소형 SUV가 큰 인기를 끌고 있지만 유럽도 마찬가지로 소형 SUV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미국에서는 대형 차들이 많이 팔리고 있는 시점이라 소형 SUV 판매량은 그렇게 높지는 않으나 코나가 나름 선전하고 있는데요. 월 5천대이상을 판매하고 있어 국내보다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시장에서는 대형 차량과 더불어 준중형 SUV가 판매율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대형세단은 판매가 낮지만 대형 SUV 판매량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미국 지역특성상 SUV와 픽업트럭이 인기가 높을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2019 기아 프로씨드2019 기아 프로씨드

반면 유럽에서는 소형 해치백, 소형 SUV, 준중형 SUV, 소형 세단, 준중형 세단이 인기가 높아 기아자동차에서도 역시 유럽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소형 SUV SP2를 제작하고 있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기아에서는 유럽 전용 모델로 씨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씨드 역시 유럽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차종입니다.


2018 기아 카렌스기아 카렌스(현재 단종)

카렌스의 단종으로 새로운 차종을 선보이는 기아 SP2 모델이 국내에 출시할지에 대한 여부도 상당히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스토닉의 판매량은 1,500대를 웃돌고 있고 코나가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어 3개의 소형 SUV 라인업으로 국내를 공략하여 코나를 넘어서기위해 출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제살 깎아먹기밖에 안 될뿐 사실상 티볼리의 판매량을 뺏어오는게 큰 목적이겠죠. 하지만 티볼리가 출시 후 인기가 꾸준히 높은 차량이며 여성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고 있어서 판매량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여성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갖추어야 합니다.

현대 소형 SUV 레오니스현대 소형 SUV 레오니스

아직 출시일이 정해지지 않았으나 현대 레오니스와 비슷한 시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걱정되는 부분이 현대와 같은 소형 SUV로 출시되기 때문에 또다시 현대에게 판매량이 쏠리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현대자동차의 네임벨류가 기아보다는 더 높은 시점에 있어 기아차에게는 불리한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는 소형 SUV가 언제까지 성장세를 유지할지는 모르지만 국내보다는 유럽, 중국 시장에 더욱 무게를 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며 새로운 신흥시장인 인도시장에도 출시하여 판매량을 더욱 높일전망입니다.

2018/09/04 - [자동차/스파이샷] - 현대 초소형 SUV 레오니스 등판 준비하나?

2018/09/12 - [자동차/스파이샷] - 기아 텔루라이드 공개! 디자인이 산으로?

2018/08/28 - [자동차/스파이샷] - 2019 스토닉 1.0 터보 출시! 경차 엔진 탑재는 옳은 선택일까?

2017/07/27 - [자동차/시승기] - 2017 현대 코나 시승기. 소형 SUV 왕좌

2017/05/01 - [자동차/시승기] - 티볼리 구매 후 솔직 시승후기

2018/12/26 - [자동차/이야기] - 팰리세이드 출시로 인해 위기에 직면한 싼타페 T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