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 세계에서는 전기차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충전 인프라와 더불어 국내에는 1년마다 판매량이 정해져있어 전기차 구매는 현재 힘든시점 입니다. 현재 전기차를 구매하더라도 내년에 받을 수 있죠. 그래서 덩달아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가 국내에서는 상당히 높아졌는데요. 인기 높아진 하이브리드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장점 첫번째. 배터리를 이용하여 연비 대폭 상승

하이브리드 배터리

하이브리드의 장점은 전기차처럼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게 아닌 소형 배터리가 장착되어 내연기관과 배터리 사용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내연기관으로 운행시에 배터리를 충전하여 배터리가 많이 충전 됐을때에는 배터리를 이용하여 연료를 상승시켜주는 방식입니다. 특히 배터리효율을 가장 극대화되는 상황은 바로 내리막길에서의 탄력운전입니다. 내리막길에서는 엑셀을 밟지 않거나 조금씩 밟아도 배터리로만 운행하고 속도가 붙기 때문에 배터리로만 운행하면서 연비가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오르막을 오르기 전에는 충분한 속도를 내어 RPM을 너무 과도하게 오르지 않도록 해주어야 배터리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 RPM으로 운행할 경우에는 배터리까지 같이 사용하게 되므로 오히려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장점 두번째 소음과 진동이 적다.

그랜저 하이브리드그랜저 하이브리드

전기차처럼 소음이 아예 없진 않지만 배터리로 운행할때에는 전기차와 같이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배터리의 작은 소음은 있지만 내연기관과 같은 큰 소음과 진동은 아예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도 하이브리드는 고르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소음이었는데요. 제가 디젤을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소음과 진동입니다.

장점 세번째. 하이브리드 보조금, 취득세 등 다양한 세금 혜택

친환경 자동차 보급 촉진을 위하여 CO2 배출량이 97g/km 이하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할 때 정부에서 보조금 100만원을 지원해주고 있으며 취등록세, 개별소비세, 교육세 등 여러가지 세금 감면 혜택을 주고 있는데 이 금액은 최대 370만원의 구입비용 절감으로 가솔린차보다 고가이지만 감면받는 혜택을 따진다면 상당히 가격 경쟁력이 좋아집니다.

장점 4번째. 공용주차장, 공항 주차장 50%할인

인천공항

수도권 지역에는 주차단속이 심하기도 하지만 차량이 많이 붐벼서 주차장에 주차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주차 가격도 상당히 비싸서 부담인데 하이브리드 차량은 저공해로 분류되기 때문에 공영주차장 50%를 할인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떠날때 공항 주차장을 장기로 이용해야하는데 공항 주차장 역시 50%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어 부담없이 공항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1. 가솔린 대비 비싼 가격대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는 배터리의 가격때문에 동급대비 약 300~400만원까지의 가격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쏘나타 2.0 가솔린과 하이브리드의 최저가 차이는 400만원 이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최고 트림에서의 가격차이는 300만원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랜저와 K7 하이브리드도 비슷한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선택옵션을 추가하면 그랜저 3.3 보다 하이브리드 가격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앞서 설명드린 장점을 보면 취득세, 교육세, 개별소비세 할인을 합치면 270만원의 혜택을 보기 때문에 조금 부담감이 낮아지죠.(위에 가격은 보조금을 받은 혜택으로 계산된 금액입니다.)

2. 두번째 단점? 배터리 교체 비용?

현대 코나 하이브리드현대 코나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소모품이라 사용할수록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10년이상을 타게 되면 배터리를 교환해야 되는데 교환하는 비용이 상당히 비싸서 유류비가 배터리값이라는 말도 있죠. 하지만 배터리는 10년을 타도 수명이 크게 줄지 않는다는 하이브리드 오너들의 말이 있으며 자연적인 배터리 수명 감소를 제외하고는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평생보증을 해주고 있기 떄문에 단점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하이브리드는 생각보다 단점이 그렇게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전기차처럼 배터리를 충전할 필요도 없으며 전기차처럼 출고를 오래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중간이라고 할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오히려 판매량이 감소했죠. 반면 하이브리드는 전년대비 판매량이 20%이상 상승하면서 올해들어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오너들의 말을 들어보면 상당히 만족도가 높으며 재구매율도 높습니다. 전기차 가격이 부담이라면 하이브리드 차량은 어떠신가요?

2019/09/09 - [자동차/판매량] - 현대기아 전기차 시장 상반기 5위 기록

2019/08/30 - [자동차/이야기] - 2019년 전기차 보조금과 혜택은?

2019/08/27 - [자동차/비교] - 인기 상승중인 전기차 단점은?

2019/07/11 - [자동차/이야기] - 현대 기아 전기차 시장 불 붙는다

2019/09/21 - [자동차/시승기] - K7 프리미어 시승기. 최고의 품격 그 이상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