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적인 풀체인지로 돌아온 쏘울이 예상과는 달리 국내에서 판매량이 여전히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여전히 뜨거운 흥행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1.6 가솔린 터보 모델과 더불어 EV 모델까지 인기를 얻고 있는 쏘울 부스터. 하지만 가솔린 모델과 EV 모델과의 차이점은 존재합니다.

쏘울 부스터쏘울 부스터

두 차량의 가격차이는 약 2,500만원의 차이. 배터리 가격의 차이도 있지만 성능의 차이점도 가지고 있는데요.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쏘울 부스터 EV쏘울 부스터 EV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신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는데 기술발전의 중심에는 편리함을 전재하에 두고 계발되고 있습니다. 그 중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전기로 제어되기 때문에 파킹 브레이크를 채워놓고 출발하는 일이 없도록 자동으로 해제시켜주거나 주차할때는 자동으로 파킹 브레이크를 작동 시킵니다.

기존에 있던 핸드 브레이크를 사용할때는 운전자가 깜빡하여 주차 브레이크를 풀지 않고 운행할 경우 디스크 패드에 녹아버려 비용문제도 많이 들게됩니다. 그래서 최근 기술이 발전하면서 풋 브레이크가 생기고 난 후부터는 주차 브레이크를 풀지 않고 운전할 경우 계기판에서 경고등이 울려 운전자에게 알려 주었으며 최근 사용중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는 자동으로 풀리게끔 설정 되어 있어 아주 유용합니다. 또한 경사길이나 운전자가 실수로 D나 N에 놓고 내릴경우 자동으로 주자 브레이크를 체결하여 사고 예방에 아주 유용합니다.

2.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멀티링크 서스펜션멀티링크 서스펜션

쏘울 가솔린 모델에는 후륜 서스펜션에 토션빔이 장착되었지만 쏘울 EV에는 멀티링크가 장착 되었습니다.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차이는 멀티링크가 독립식 구조로 여러 개의 암으로 연결되어 있어 노면의 충격을 분산하면서 흡수뿐 아니라 접지력도 우수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고가라서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와 K7에도 후륜에만 멀티링크를 장착했지만 K9, G90에는 전, 후륜 모두 멀티링크를 장착했습니다.

쏘울 EV에는 가격대가 높아졌지만 쏘울 가솔린보다 더 좋은 구성과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쏘울 EV에는 후륜 서스펜션에 멀티링크를 장착하여 더 우수한 승차감을 갖췄습니다.

3.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쏘울 부스터 EV쏘울 부스터 EV

쏘울 EV에는 고속도로 주행보조(HDA)가 탑재되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와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를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두 가지 기능은 엄연히 다릅니다.

우선 고속도로 주행보조(HDA)는 Highway Driving Assist의 약자로 간격, 속도, 차선, 후 측방 경고 등의 고속도로 주행을 복합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HDA는 고속도로 주행 시 운전자 편의성 증대와 안전성 향상을 위해 적용된 기능입니다. 자동차 사이 간격을 유지하는 차간거리제어기능 (ASCC)과 차선이탈로 사고 발생이 일어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차선유지기능(LKA), 내비게이션 위치 정보가 상요 핮ㄱ용하여 2단계 수준 자율 주행을 수행합니다.

HDA와 LKA의 차이점

LKA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로 차선을 인지하여 자동차가 차선 밖으로 나가지 않고 차로 중앙 방향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HDA는 차선을 이지하여 차선 안 중앙에 선을 중앙으로 그려서 차가 차선 사이의 중앙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조향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LKA는 80km/h 미만에서 유용하며 HDA는 80~110km/h 사이에서 사용이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4. 7인치 TFT LCD

쏘울 부스터 EV쏘울 부스터 EV

쏘울 부스터에는 4.2인치 컬러 LCD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장착되었지만 쏘울 EV에는 7인치 TFT 컬러 LCD가 장착되었습니다. 동급차량인 티볼리 모델에도 풀 디지털 계기판이 장착되었지만 쏘울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가솔린 모델은 7인치도 아닌 4.2인치 LCD라는게 너무 없어보이네요.

5. 운전석 전동 허리지지대

쏘울 부스터 EV쏘울 부스터 EV

저도 현재 차량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지만 허리지지대가 있어 운전이 편리합이다. 허리지지대가 없으면 엉덩이 부분이 깊숙이 들어거 다소 불편하지만 허리지지대로 받쳐준다면 운전이 조금 더 수월해지죠. 개인 차이가 있겠지만 필자는 아주 맘에드는 기능입니다.

이렇게 소소하다고 할 수 있는 기능등을 설명해봤는데요. 소소한 기능도 있지만 성능 차이도 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쏘울 가솔린 모델에는 휠이 18인치까지 장착되지만 쏘울 부스터 EV는 연비때문에 17인치 휠밖에 장착 되지 않는점도 있네요.

쏘울 EV가 단순히 배터리값만이 아닌 가솔린 모델보다도 더 좋은 기능들을 탑재하여 차량 값어치를 해주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자동차<<< 클릭하시면 블로그 앱으로 연결되며 앱으로 보시면 더욱 편리하게 구독이 가능합니다

공감♡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2019/03/05 - [자동차/시승기] - 쏘울 부스터 시승기. 멋짐이 폭발하다

2019/12/04 - [자동차/신차] - K7 프리미어 X 에디션 10주년 기념 출시.

2019/11/07 - [자동차/비교] - 더 뉴 그랜저vsK7 프리미어 비교분석

2019/10/17 - [자동차/이야기] - K7 프리미어 하이브리드 출고가 느린 이유는?

2019/12/04 - [자동차/스파이샷] - 현대 픽업 산타크루즈(싼타크루즈) 등장. 소형 픽업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