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현대 기아를 보면 모델 체인지의 주기가 너무 빨라서 불만이 많죠.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해외에서 다른 제조사들 경쟁 모델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주기가 빠르더라도 교체를 해야 살아남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해는 합니다.

쏘렌토는 풀체인지 모델이 출시되면서 싼타페를 가볍게 눌러버리고 국내에서 SUV 판매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싼타페는 쏘렌토와의 경쟁구도를 이어가기 위해 2년 6개월만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기아 쏘렌토
현대 더 뉴 싼타페

두 차량은 모두 3세대 플렛폼을 적용한 모델입니다. 특히나 싼타페는 페이스리프트임에도 불구하고 풀체인지급의 변화를 줘서 기존 싼타페 소비자들의 불만이 상당합니다. 플랫폼, 디자인, 엔진까지 모두 바뀌었으니 풀체인지라고 봐도 무방할정도입니다.

두 차량은 일명 껍데기만 다르고 속이 똑같은 형제 모델입니다. 그렇다면 서로 다른점을 한번 찾아볼까요?

첫번째 디자인

기아 쏘렌토
현대 더 뉴 싼타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따지는게 디자인이죠. 하지만 최근에는 디자인에 대한 비중이 상당히 줄었습니다. 오히려 성능, 연비, 친환경, 안전성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죠. 그리고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디자인을 비교하는건 넘어가겠습니다.

차체 크기

현대 더 뉴 싼타페
기아 쏘렌토

  • 더 뉴 싼타페 전장 4,785~4,800mm, 전폭 1,900mm, 전고 1,685~1,710mm, 휠베이스 2,765mm
  • 쏘렌토 전장 4,810mm, 전폭 1,900mm, 전고 1,695~1,700mm, 휠베이스 2,815mm

이전 모델에서도 쏘렌토가 싼타페보다 더 컸지만 이번 모델에서도 쏘렌토가 더 큰 크기를 갖췄습니다. 하지만 몸으로 느끼는건 바로 크게 차이가 없죠.

하지만 이것보다도 더 차이점을 보이는건 바로 쏘렌토는 5, 6, 7인승이 선택 가능하지만 싼타페는 5, 7인승만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6인승은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옵션인데, 6인승의 장점은 2열이 독립식으로 분리되어 2열 승객이 더욱 편리하다는것과 3열 승객이 좀더 오르고 내리기 더 편하다는 것입니다. 이것 1가지만 놓고 보더라도 쏘렌토가 더 좋아보이는데 아마도 싼타페가 추후에 새롭게 추가될 전망이죠.

가격표

현대 더 뉴 싼타페현대 더 뉴 싼타페
현대 더 뉴 싼타페현대 더 뉴 싼타페
기아 쏘렌토

가장 최고급 트림으로 선택옵션까지 적용한 가격표를 비교해보면 더 뉴 싼타페 4,689만원, 쏘렌토 4,707만원으로 가격차이는 18만원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가격이 조금 더 쏘렌토가 위이지만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되겠죠. 이전에는 싼타페가 쏘렌토보다 약 100~200만원 이상 더 비쌌지만 기아차의 이미지를 좀더 높게 평가를 했는지 이번에는 가격차이가 오히려 쏘렌토가 더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쏘렌토에게는 있고 싼타페에게는 없는 것

기아 쏘렌토
현대 더 뉴 싼타페

쏘렌토에게만 있는건 바로 8 에어백입니다. 싼타페는 기본적인 6 에어백을 적용하였지만 쏘렌토는 무릎에어백과 운전자와 조수석이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중앙 콘솔쪽 에어백도 새롭게 장착하였습니다.

정말 가장 중요한게 운전자와 조수석 동승자가 머리가 부딪쳐서 더 큰 사고를 막기 위한 에어백으로 정말 중요한 에어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에어백이 싼타페에게는 적용하지 않았다는 것. 다른것도 아니로 안전에서는 동일하게 8 에어백을 적용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던 6인승이 싼타페에게는 적용되지 않았다는 점. 소비자들이 6인승을 많이 선호하다 보니 싼타페 추후 출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두 차량은 플랫폼, 파워트레인, 성능까지 모두 동일한 모델로서 말 그대로 디자인만 다른 중형 SUV 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디자인을 예전처럼 비중을 많이 두지 않고 두루두루 좋아야 하기 때문에 8개의 에어백을 장착한 쏘렌토가 더 우위를 점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20/07/13 - [자동차/신차] - 카니발 실내 공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2020/07/09 - [자동차/신차] - 더 뉴 싼타페 퍼포먼스 킷 공개! 디자인 甲

2020/07/07 - [자동차/신차] - 더 뉴 싼타페 공개! 정말 탐켄치 닮았나?

2020/05/12 - [자동차/결함] - 신형 쏘렌토 벌써 결함 덩어리? 쏘렌토 결함 모음

2020/02/18 - [자동차/신차] - 쏘렌토 풀체인지 4세대(MQ4) 출시. 또렷해진 타이거 노즈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