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V80이 11월 28일 공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엔진이 공개되고 가격도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제네시스 GV80을 기대하고 있지만 출시도 하기 전부터 너무 많은 기사들이 나오면서 기대치가 오히려 반감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제네시 GV80에 탑재되는 새로운 엔진과 가격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전계약이 아닌 인디오더 방식

제네시스 GV80제네시스 GV80 예상도

국내 국산자동차 제조사들은 사전계약 방식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전계약과 인디오더 방식의 다른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전계약을 고객들이 원하는 사양과 상관없이 대량으로 생산을 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선호하지 않는 모델을 생산을 해놓게 되면 재고물량이 많이 생기는 단점이 있지만 대신에 고객에게 빠르게 출고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디오더는 런칭 이후에 바로 고객들이 원하는 사양을 주문받은 뒤 제작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인도되는 시간이 조금 오래걸리지만 재고물량이 많이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디오더 방식은 벤츠, BMW와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진행해오는 방식이기에 제네시스 역시 프리미엄 브랜드를 강조하고 있어 벤츠, BMW와 같이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이와같은 방법을 선택하였습ㄴ디ㅏ.

새롭게 개발한 스마트스트림 엔진

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

이번 제네시스 GV80에는 현재 현대 기아에 장착되고 있는 기존 엔진이 아닌 새롭게 개발한 새로운 엔진이 탑재됩니다. 총 3개의 파워트레인이 출시되는데 고성능 엔진으로 편성된 제네시스 GV80을 만나볼 수 있겠습니다.

3.5 V6 가솔린 터보 스마트스트림

제네시스 GV80 엔진제네시스 GV80 3.5 가솔린 터보 스마트스트림

우선 첫번째로 설명드리는 엔진은 현대 기아에서 본적 없는 3.5 터보 가솔린 엔진입니다. 3.5 T-GDI 엔진은 최대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kg.m의 힘을 갖추고 있습니다. 새롭게 개발한 엔진은 3.3 T-GDI 엔진보다 연료 소비율이 6.1%나 더 적으며 직분사가 아닌 듀얼 인젝션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적용되었습니다. 

11월에 출시되는 GV80은 우선적으로 디젤엔진이 가장 먼저 출시된다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도 과연 디젤엔진만 먼저 출시될지 아니면 가솔린엔진도 출시될지는 지켜봐야할 듯 합니다.

3.0 l6(직렬 6기통) 디젤

제네시스 GV80 엔진제네시스 GV80 엔진 3.0 l6 디젤

다음은 최근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디젤엔진입니다. 수요는 줄어들고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인기가 많은 디젤엔진이죠.

3.0L l6 디젤엔진은 모하비에 적용한 3.0L V6 엔진과는 다른 직렬 6기통이 큰 특징입니다. 모하비에 적용한 3.0L V6 엔진은 260마력 57.1kg.m의 힘을 갖췄지만 제네시스 GV80에 적용하는 엔진은 3.0 l6 278마력, 60.0kg.m으로 더 높은 출력과 토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에서는 최초로 개발한 직렬 6기통인데요. 현재 제조사들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은 방식으로 과연 얼마나 큰 효율을 보여줄지가 주목되는데요. 직렬 6기통을 장착하여 연비 소비량을 6.2% 줄였으며 공랭식이 아닌 수냉식 인터쿨러가 적용되었다는것도 희소식입니다. 배출가스 규제 역시 Euro6d-tmpe RDE1에서 RDE2 단계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2.5 T-GDi 스마트스트림

제네시스 GV80 엔진제네시스 GV80 2.5 터보 스마트스트림

다음은 가장 많은 판매를 차지할 2.5 T-GDI 엔진입니다. 최근 K7 프리미어, 더 뉴 그랜저 모델이 2.5 자연흡기 스마트스트림 엔진을 적용하였지만 아직까지 터보엔진은 없었죠. GV80에 2.5 터보엔진을 새롭게 적용하였습니다.

최대출력 304마력, 최대토크 43.0kg.m의 힘을 발휘하게 됩니다. 2.5 T-GDi 역시 듀얼 인젝션을 사용하여 효율을 높였으며 연비도 3.3 엔진보다 더 높은연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

그 이외에도 새로운 신기술들이 많이 적용되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프리뷰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되는데 이 서스펜션은 내비게이션 기반으로 도로 정보를 파악하여 비포장 도로나, 방지턱과 같은 불안전한 노면 상태를 예측하여 차체 높이를 자체적으로 조절하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활을 합니다. 기존에 우리가 타고 다니는 에어 서스펜션의 전자식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

가격은 6천만원 초반대부터 최대 8천만원 중반대까지 형성된다고 하는데요. 3.5 T-GDi 스마트스트림 엔진이 그정도 가격이라면 메리트가 있지만 그래도 너무 과한 부분이 있지 않나 생각되는데요. 좀더 가격을 낮춰 5천만원 후반대부터 8천 초반대까지의 가격형성이 이루어지면 좀더 많은 판매를 이루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네시스 GV80은 11월 28일 출시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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