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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국산차 판매량 - 현대 기아 판치다 -
기저효과 가져온 3월 판매량
3월 판매량 역시 2월이랑 마찬가지로 현대 기아 판매량이 국산차 판매량을 점령하고 있습니다. 저번 달보다 점유율은 0.2%밖에 안 늘었지만 전월 대비 판매량은 대폭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 기아를 제외한 르노, 쌍용, 쉐보레는 크게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데요. 쌍용차는 부도위기까지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며, 르노는 판매 감소로 인해 직원 30% 감축을 진행하려고 하지만 노조에서 반발하고 있습니다. 유일하게 쉐보레만 공장을 정상 가동하고 있는데요. 아래에서 3월 국산차 판매량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기아, 제네시스가 1, 2,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 기아는 무려 전월보다 각각 14,963대, 13,428대가 증가하면서 현대는 6만대 조금 못 미치고 기아는 51,011대를 판매하였습니다. 신차효과도 있지만 다른 브랜드에 비해 국내 AS나 판매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기도 하고, 디자인, 성능도 월등하여 많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사 무려 14,066대를 판매하면서 전월대비 거의 2배 가까운 상승률을 보여주고 전년대비 2배 넘는 상승률을 기록.
쉐보레, 르노, 쌍용 역시 전월 비해 판매량이 상승했지만 전년도 판매량에 비해 대폭 감소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도 감소했지만 제네시스가 상승하면서 빈자리를 메꿨지만 르노는 전년대비 무려 2배 이상 감소하였죠. 쌍용은 기저 효과로 전월대비 대폭 상승했지만 전년 대비 30% 이상 감소했습니다. 아래에서는 모델별 판매량을 알아보겠습니다.
카니발 그랜저 제치고 1위
카니발이 다시 그랜저를 제치고 판매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상업용 차량인 포터를 제외하고 승용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1위가 빛나는 이유는 하이브리드가 없이 내연기관만으로 그랜저를 제쳤다는 것이죠. 그랜저는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합산한 판매량으로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제외하면 차이가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반떼 3위, 쏘렌토 4위
3위는 아반떼가 8,454대를 판매하였습니다. 풀체인지를 거치고 준중형 세단 판매량을 끌어올리면서 예전의 명성을 다시 되 찾았죠. 처음 출시했을 당시에는 그랜저를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지만 아쉽게도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기아 중형 SUV인 쏘렌토는 SUV 전체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고 줄곧 SUV 판매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경쟁모델인 더 뉴 싼타페는 아직까지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지 않아 쏘렌토에게 판매량이 밀리고 있습니다.
K5 5위, 팰리세이드 6위
기아의 대표 세단 K5가 3세대 모델을 완벽히 성공하면서 쏘나타를 거뜬히 제치고 그랜저 아반떼에 이어서 세단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베스트셀링카입니다.
팰리세이드는 생상량을 늘린 이후로 꾸준히 판매량이 5,000대 이상을 판매하고, 미국시장에서 3월에만 9,184대를 판매하여 미국에서도 그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제네시스 G80 7위, GV70 8위
5,000만 원대가 넘어가는 프리미엄 차량인 G80, GV70이 각각 8위, 9위를 차지하였습니다. G80이 5,897대, GV70 5,093대를 판매하였는데 아직도 백오더가 많이 밀려 있습니다. G80은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GV70은 미국 판매를 준비하고 있죠.
제네시스 GV80의 타이거우즈 사건으로 제네시스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져 앞으로 제네시스 북미 판매량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투싼 9위, 싼타페 10위
투싼은 신형을 출시했지만 국내 판매량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이유는 미국, 유럽 판매가 주력이기 때문이죠. 현대에서 가장 많이 판매하는 모델이 바로 투싼인 만큼 수출물량이 주력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판매량을 많이 판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3월에는 4,985대로 전월대비 판매량이 감소했죠.
싼타페는 쏘렌토에게 판매량이 저조한 모습이지만 미국에서는 쏘렌토보다 더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에 하루빨리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되면 높은판매량을 기록할 수 있을 텐데 아쉬운 모습이죠.
기아 셀토스 12위, 르노 QM6 14위
소형 SUV는 말할 것도 없이 셀토스가 독보적인 판매량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판매량도 현재 북미, 유럽 수출하고 있어 판매량이 낮을 뿐 물량만 소화 가능하다면 월 6,000대도 가능합니다. 3월에도 3,648대를 판매하면서 전월과 비슷한 판매를 보이고 있습니다.
르노의 주력 모델인 QM6 판매량이 다시 상승했습니다. 싼타페, 쏘렌토 신형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보였었지만 최근 판매량이 하락하면서 힘든 고비를 맞이했었습니다. 과연 예전의 판매량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올해 최고의 기대작 K8 아이오닉 5 EV6
올해 최고의 기대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신형 모델들이 대거 출시했습니다. 기아 K8, 전기차 기아 EV6, 현대 아이오닉 5가 출시하였습니다. 기아 K8은 사전예약 첫날 18,015대를 기록하면서 세단 사전예약 기록을 세우고, 아이오닉 5는 23,760대로 국내 사전예약 신기록을 세우고, 기아 EV6는 사전예약 첫날 21,016대로 기아 최고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렇게 3개의 모델이 각자의 기록을 세우면서 큰 돌풍을 불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부족으로 출고가 늦어진다는 소식에 소비자들은 울상입니다. 특히 아이오닉 5, EV6는 국내보다도 해외 판매가 주력 모델로서 빠르게 수출을 해야 하지만 여의치 못한 상황이죠.
현대 기아 신차가 줄곧 출시하면서 4월 국산차 판매량은 현대, 기아, 제네시스가 점유율 90%를 넘길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리고 만약 쌍용차가 부도가 난다면 국내 국산차는 현대 기아 제네시스 체제로 갈 전망이 예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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