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미국 3분기 자동차 판매량 -테슬라 홀로 상승-

코로나 여파로 자동차 판매 하락세

코로나로 인해 미국 자동차 시장의 하락세가 두드러집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자동차 판매의 하락세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장기화를 예고하면서 자동차 시장도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코로나 감염률이 높아 가장 판매가 하락됐지만 유일하게 테슬라만 홀로 상승했습니다. 아래에서 자동차 브랜드들이 얼마나 하락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미국 3분기 제조사별 판매량(출처: 오토뷰)

테슬라 2배 이상 상승

테슬라가 전기차만 판매하고 있지만 전기차 시장 독보적인 1위로 엄청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번 3분기는 전년도 대비 무려 2.5배가 증가하였습니다. 전년 54,700대를 판매하였지만 3분기 139,300대를 판매하면서 엄청난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위도 무려 11위를 차지했죠.

반면 포드는 4.8%만 감소하면서 나름 선방했지만 토요타, 쉐보레, 혼다는 10% 이상씩 감소, 닛산은 무려 26%나 감소하였습니다.

국내 기업인 현대는 1.3% 감소로 선방했으며, 기아는 오히려 3.9%가 상승하면서 현대와 판매량 차이가 5,000대 밖에 나질 않네요. 테슬라 외에도 렉서스 2%, 마쯔다 6.9% 상승하였습니다. 볼보도 11.1%가 상승하였네요.

미국 3분기 차종별 판매량(출처:오토뷰)
포드 F-150
쉐보레 실버라도

포드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F시리즈는 오히려 3.5% 상승했습니다. 픽업트럭 중 유일하게 상승했지만 램 픽업, 쉐보레 실버라도는 각각 3.4%, 5.1% 감소했습니다.

승용에서는 토요타 RAV4가 여전히 1위를 차지하였지만 판매량은 감소했습니다. 다음 승용 순위는 테슬라 모델 3으로 89,000대나 판매하면서 테슬라의 주요 모델이 되었습니다. 전년대비 90%나 상승했는데 생산량을 대폭 증가시켜 물량을 따라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에 가장 눈에 띄는 모델은 바로 닛산 로그의 판매 하락입니다. 무려 37.7%나 하락하면서 닛산 판매량이 대폭 감소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토요타 타코마, 코롤라, 혼다 어코드 감소폭이 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왼)포드 익스플로러, (오른)쉐보레 블레이저
(왼)현대 투싼, (오른)현대 팰리세이드

포드의 대형 SUV 익스플로러는 판매량이 월 2만대에 가까운 판매량을 올리면서 73.9%나 증가했으며, 쉐보레의 미드사이즈 SUV 블레이저도 물량을 증가시켜 무려 29,385대를 판매하여 45.2%나 증가하였습니다.

현대 중에서는 투싼이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아직 신형 모델 판매전이기에 판매를 시작하면 더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추측되죠. 다음 순서로는 싼타페, 엘란트라(아반떼)가 이름을 올리고 팰리세이드는 무려 24,189대를 판매하면서 전년대비 84.5%나 상승하였으며 쏘나타보다 더 많이 팔았습니다. 미드사이즈에 속하는 팰리세이드 인기가 상당합니다. 코나도 무려 32.9%나 상승하면서 쏘울의 판매량을 넘어섰습니다.

기아에서 가장 많이 판매한 모델은 포르테(K3) 23,467대를 판매하였지만 전년 대비 감소했습니다. 뒤이어 스포티지, 쏘렌토, 쏘울, 텔루라이드가 판매에 이름을 올렸으며 텔루라이드 역시 21,239대를 판매하면서 전년대비 32.9%나 상승하였습니다. 조지아 공장이 100% 가동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죠.

폭스바겐 아틀라스
BMW X3

독일 브랜드에서는 폭스바겐 아틀라스가 24,189대를 판매하면서 팰리세이드보다 한 단계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다음은 BMW X3이지만 판매량은 10%나 감소하였으며, 벤츠 GLC, 아우디 Q5, 벤츠 GLE는 무려 30% 이상 감소하였습니다.

새롭게 진입한 모델들도 다수 보입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기아 셀토스, 현대 베뉴, 기아 K5는 신형 모델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미국에서 옵티마에서 K5로 이름을 새롭게 변경해서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 3 이외에도 모델 X, 모델 S 각각 65.1%, 140%씩 상승하면서 테슬라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 브랜드인 현대 기아는 새로운 차종을 투입하면서 다른 제조사들이 많이 감소하는데 비해 오히려 선방을 했습니다. 4분기부터는 미국 자동차 시장이 다시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보고 있어 국내 브랜드인 현대, 기아, 제네시스 판매량도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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