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조사인 GM그룹의 브랜드 쉐보레의 크루즈가 국내에서 단종 후 이제는 미국에서까지 단종되어 이제는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라세티 프리미어라세티 프리미어

국내 브래드였던 GM 대우가 부도를 맞이하면서 미국 GM에서 인수를 하게 되었으며 그로인해 GM의 쉐보레가 GM 대우를 인수하게 되었다. GM 대우를 인수하면서 라세티 프리미어 모델과 마티즈 모델을 가져오면서 라세티 프리미어에게는 크루즈라는 새로운 이름을 달고 국내에 판매를 시작하였다.

그때부터 쉐보레가 판매량이 높아지면서 라인업도 더욱 늘려가고 국내 완성업계 3위자리를 꿋꿋이 유지해왔다. 하지만 경쟁 브랜드들의 새로운 신차 출시로 인해 쉐보레는 판매량이 급감하였으며 지금은 완성차 5개 브랜드 중 꼴찌를 차지하고 말았다. 월 1만대 이상을 판매하던 쉐보레가 이같이 판매량이 감소하게 된 원인은 시대가 변화하는 흐름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는 이유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2017 쉐보레 크루즈2017 쉐보레 크루즈

국내에서 판매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8년만에 풀체인지를 거친 크루즈가 준중형 세단 판매 1위인 아반떼보다 무려 200만원이나 더 비싼 가격책정으로 인해 풀체인지를 출시하자마자 몰락하게 되었다. 이에 위기감을 느낌 한국 GM은 200만원 할인에 나섰지만 이미 상황이 악화되어 회복할 기세가 보이지 않자 GM은 극단적인 선택으로 풀체인지 1년만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2019 쉐보레 크루즈2019 쉐보레 크루즈

하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시들하고 현재 자동차기술의 중요포인트인 자율주행 기술이 탑재되지 않은것도 판매 부진에 한몫 하였다.

한국 GM은 결국 크루즈와 올란도 생산 공장인 군산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하고 인원감축에 나섰다. 국가에 회생을 위해 8천억원을 지원받았지만 국내에 투자할 생각이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2019 쉐보레 크루즈2019 쉐보레 크루즈

쉐보레의 크루즈는 국내뿐만 아니라 자국내에서도 판매량이 급감하였다. 크루즈는 2014년도에만 273,060대가 판매하면서 베스트셀링카에 이름을 올렸었지만 지난해 2018년에는 142,617대를 판매하여 2014년도에 비해 반토막이 나버렸다. 현재 세단의 판매량이 상당히 줄어들고 있지만 크루즈의 감소는 미국 GM에게 더욱 뼈아픈 일이다. 판매량의 주측이 되어야할 크루즈가 판매량이 급감했기에 단종을하고 새로운 준중형 세단을 출시할 전망으로 보인다.

2019 쉐보레 크루즈2019 쉐보레 크루즈

미국 GM은 2017년도부터 판매량이 감소되었으며 자동차 제조사들이 매월 판매량을 공개하는데 미국 GM그룹의 브랜드들은 2017년도부터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기로 하였다. 2017년 판매량이 2016년도 판매량보다 30만대 줄어든 960만대를 기록 하였다. 하지만 2018년에는 약 120만대 가량 줄어든 838만대를 기록하였다. 판매량은 2016년도 현대차수준으로 줄어들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늘었다.


GM 그룹 본사GM 그룹 본사

공장을 폐쇄하면서 인원감축을 하여 양보다는 질로 승부수를 던진 GM의 전략이 맞아 떨어졌다. 그리고 앞으로도 GM의 계획은 더 몸집을 줄일전망에 있다. 공장 폐쇄와 구조조정은 계속 이루어질 것인데 미국, 캐나다 등 5개 공장의 가동을 중단 총 14,700명의 인원 감축을 발표하였다. 이는 북미 지역 10%에 달하는 규모에 속하며 심각한 구조조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UAW(전미자동차노조)는 해당 구조조정안이 2015년에 체결도니 단체협약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미국 연방법원에 GM울 고소하였으며 GM은 협약 위반이 아니라며 대립상태이다. 자동차 시장의 불황이 좀더 일찍 찾아오면서 가장 큰 타격을 받은건 바로 GM 그룹이다. 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이유라고 할 수 있는데 현재 친환경 차량인 EV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GM에서는 전기차 라인업이 턱없이 부족하며 미래 기술인 자율주행 기술 역시 부족한 상태이다. 시대의 흐름을 맞춰나가기 위해 GM은 몸집을 좀더 줄이고 미래 기술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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