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019년 들어서면서 2월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월대비 국산, 수입차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그 중에 특히 가장 많은 감소를 보인 차종은 다름아닌 소형 SUV. 2월 판매량 중 가장 감소폭이 심한 소형 SUV는 전년 동월대비 21%나 감소하였습니다.

현대 코나현대 코나

전년 동월 소형 SUV는 10,629대를 판매하였지만 이번 2월에는 8,398대를 판매하였습니다. 작년에도 마찬가지로 설날이 2월달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유독 이같이 소형 SUV 판매만 둔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월에 비하면 감소폭은 0.6%밖에 되지 않지만 처음 소형 SUV들이 출범하였을때와는 너무나도 비교되는 상황입니다.

기아 스토닉기아 스토닉

이같이 판매량이 대폭 감소된 원인은 현대 코나와 기아 스토닉의 판매량 감소가 상당히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현대 코나는 출시 이후 줄곧 티볼리와 경쟁을 하면서 1, 2위를 다투다가 1위자리를 굳건하게 지켜왔습니다. 하지만 이번 2월에는 티볼리에게 완전히 패배하였는데요. 티볼리가 2,960대를 판매하고 코나는 1,955대를 판매하여 무려 1천대 차이를 벌리며 티볼리가 압승을 거뒀으며 코나는 전년 동월대비 41.9% 감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아의 스토닉 역시 823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대비 49.1% 감소하여 코나보다 더 큰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판매량으로 계산을 하면 코나가 훨씬 많은 감소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다른 소형 SUV 역시 소폭 감소세를 기록하며 소형 SUV 시장의 둔화를 보여줬습니다. 이와같이 소형 SUV 판매가 감소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쌍용 티볼리쌍용 티볼리

시장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직접적인 타격을 받은 차종이 바로 소형 SUV가 된 것입니다. 시장경제 성장률이 상당히 많이 떨어지고 내수 경제가 급격히 나빠지면서 1인, 2인가구에서 소형 SUV 구매율이 높았던 가운데 1인, 2인 가구가 경제가 어려워지자 차량구매 시기가 더욱 늦춰지게 된 이유입니다. 전체적으로 2월 판매량이 전년 동월대비 감소하였지만 유독 소형 SUV에서 크게 나타난 이유가 1, 2인가구의 경제가 상당히 어려워진 것입니다.

현대 싼타페TM현대 싼타페TM

이와같은 상황을 볼 수 있는게 바로 중형, 대형 SUV 판매량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는 2월이 1월 영업일수보다 약 1주일정도 더 적은데에 비해 오히려 판매량은 1월보다 상승하였습니다 이유는 소형차 구입자들이 중형 SUV로 넘어가는 현상도 한몫 있었습니다. 소형 SUV가 실용성이 갑이라고는 하지만 3인가구가 되는 순간부터는 짐 싣는 공간이 상당히 부족합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말이죠.


쉐보레 트랙스쉐보레 트랙스

국내 시장에서 1인가구, 비혼가구나 결혼을 해도 애를 낳지 않는 가구가 점점 늘어나면서 소형 SUV 시장이 상당히 커졌습니다. 하지만 이는 경제적으로 부유하지 않는 서민층이 주로 구매를 많이 하고 있어 차량 교체주기가 일반 대형 차량보다 좀더 길어지게 될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 베뉴(QX) 스파이샷현대 베뉴(QX) 스파이샷

현재 소형 SUV 시장에서의 신차가 눈에 띄지 않는 모습역시 감소세의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기아 스토닉이 소형 SUV 신차 출시를 가장 늦게 출시하였지만 이 역시 1년이 지났으며 판매량도 다소 낮습니다. 신차 출시가 둔화되어 있지만 올해 여름부터 신차가 속속들이 출시됩니다. 현대, 기아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초소형 SUV인 '베뉴(QX)' 기아차는 카렌스 대체모델로 출시하는 SP2(코드명)을 출시하며 쌍용 티볼리는 하반기에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을 출시, 르노 QM3와 쉐보레 트랙스는 내년초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합니다.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새롭게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을 출시하면서 개성이 넘치는 모델이 구매욕구를 자극한다는것도 파악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마블의 캐릭터 아이언맨과 합작으로 제작한 '아이언맨 에디션'은 최대 3천만원이 넘는 고가에도 불구하고 열흘만에 700대 이상이 계약되며 높은인기를 실감했습니다. 국내에서 인기높은 캐릭터인 아이언맨을 적용한게 마케팅이 먹힌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앞으로 독특한 에디션이 많이 출시될 전망으로 보고있습니다.

2월달에 소형 SUV 시장이 감소하였지만 아직까지 발전가능성이 높은 시장이 소형 SUV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출산률은 0.98명으로 결혼하고 나서도 1명도 출산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는 전 세계 처음으로 출산율 1이하를 기록하였는데요. 그만큼 경제가 힘들어져 이와같은 결정을 하게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형 SUV를 세컨차로 구매하시는분들도 계시기에 아직까지 소형 SUV 시장은 거욱 커질 전망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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