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018년 전 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2017년보다 100만대나 줄어들어 자동차의 불황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의 판매량이 감소하였지만 상위 브랜드들은 2017년보다 판매량이 상승하였는데요. 이 뜻은 판매량이 적은 브랜드들의 판매량이 감소했다는 뜻이 되는것인데요. 이와같은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바로 카풀 시장의 발전 때문입니다.

카풀앱

현재 전 세계적으로 카풀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큰 중국에서는 카풀을 이용하는 고객이 무려 5,500만명이라고 하는데요. 이 숫자는 국내 인구보다 더 높은 숫자이며 중국 인구의 약 4%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전 세계 인구에서 매분기마다 1억씩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대 중국형 세단 라페스타현대 중국형 세단 라페스타

중국 1월 자동차 판매량에서 전녀대비 무려 18%나 감소하였는데요. 이 같이 카풀이 인기를 끌고 있는건 경기가 어려워지자 자동차 구매가 쉽지 않아 카풀을 주로 이용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택시보다 더 저렴한 가격대로 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어 부담감을 덜 수 있기 떄문이죠.


미국 우버 택시미국 우버 택시

자동차 시장에서 2번째로 큰 미국에서도 역시 카풀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 자동차판매협회(NADA)에서 올해 자동차 예상 판매량인 1,680만대로 작년 1,700만대보다 20만대 줄여 예상했는데요. 미국역시 자동차 시장의 불황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지난해 카풀 시장 규모는 156억 달러(약 17조 5,344억원)인데 2016년도 127억 달러(약 14조 3,129억원)보다 3조이상 늘어난 수치입니다.

택시 노조 집회택시 노조 집회

중국 미국뿐만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카풀앱이 인기를 얻고 있는반면 아직 국내에서는 카풀이 활성화 되지 않았습니다. 택시에서 엄청난 반대를 하고 있는데 이에 대규모 집회까지 열어 적극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반대를 하는 이유는 카풀이 도입되면 택시의 수입이 줄어들게 되고 수입이 줄면 택시종사자들 역시 많이 그만두는 염려가 있기 때문에 반대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국가들은 모두 시행하고 있지만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시행을 못하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아예 시행을 못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카풀앱이 이미 있지만 널리 알려지지 않았을뿐더러 국민역시 카풀에대한 믿음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꺼려지는 부분들도 있어 많이 이용을 못하고 있죠.

플러스 드라이버 카풀 앱플러스 드라이버 카풀 앱

택시업계는 카풀을 반대하고 있지만 국민들은 카풀을 적극 찬성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저렴한 가격대이고 둘째는 주말만 되면 갑질을 행하는 택시기사들 때문입니다. 주말에는 회식이나 모임장소에서 술을 마시고 늦게 귀가하는 경우가 다반인데 이를 악용하여 고가의 손님들만 태우고 다니는 택시기사들의 갑질때문입니다. 주말에 수도권 지역에서는 택시잡기가 하늘에 별따기나 마찬가지죠. 그리고 도로에서의 무법자 행위를 일삼는 택시기사들 때문에 국민들은 카풀을 적극 찬성하고 있습니다.

다임러 그룹다임러 그룹

카풀시장이 계속 커져가는 가운데 우리나라에도 빠르게 도입이 되어야 할텐데요. 자동차 브랜드들도 역시 빠르게 변해가고 있는 시장을 따라잡기 위해 카풀에 대한 투자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그 중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인 BMW, 다임러는 카풀과 자율주해아에 10억 유로(약 1조 2,831억원)을 공동 투자하기로 경정하였으며 두 회사의 카풀 플랫폼인 '카투고(Car2go)'와 '드라이브나우(Drivenow)'도 결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제는 시대의 흐름을 잘 읽어내지 못하면 모든 업계들은 금방 망하는 지름길로 가기 마련입니다. 자동차 업계는 불황이지만 이 불황을 이겨내려면 끊임없는 투자와 발전으로 보답을 해야하는데요. 국내에도 빠르게 카풀앱이 출시 되었으면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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