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 모두 새로운 소형 SUV 베뉴와 셀토스를 각각 출시하였습니다. 현대 베뉴는 소형 SUV 중 가장 작은 사이즈의 초소형 SUV로 출시되었으며 셀토는 소형 SUV중에 가장 큰 사이즈를 갖추고 출시되었습니다. 출시전에는 두 차량이 가장 작은 초소형으로 예측했었지만 셀토스가 반전을 보여주었죠.

현대 베뉴현대 베뉴

왜 현대 기아가 서로 다른 크기의 소형 SUV를 출시했을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풀이를 해보자면 두 차량이 동일한 크기로 출시했을 경우 서로 판매량이 나뉘기 때문에 티볼리의 판매량을 뺏어올 가능성이 매우 낮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대가 기아차보다 브랜드 이미지가 아직까지 더욱 높기 때문에 현대차의 판매량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최근들어 기아차의 이미지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서로 소형 SUV에서 가장 작은 베뉴와 가장 큰 셀토스가 서로 다른 방향의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기에 상당히 좋은 마케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베리 뉴 티볼리베리 뉴 티볼리

이로 인해 티볼리가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었지만 마냥 즐거워할 수 만은 없습니다. 베뉴와 셀토스 출시로 인해 판매량을 빼앗길 위기에 놓였으니 말이죠. 베뉴는 가장 저렴한 소형 SUV라는 마케팅을 펼칠것이고 셀토스는 티볼리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가장 큰 차체를 마케팅으로 공략하기 때문에 그 중간에 위치한 티볼리가 상당히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티볼리가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하면서 1.6 자연흡기에서 1.5 가솔린 터보로 변경하여 잘했다고 칭찬할 수 있습니다.


기아 스토닉기아 스토닉

그리고 기아자동차는 4,140mm의 전장을 갖춘 스토닉이 있어 셀토스가 베뉴와 동급의 크기로 출시 되었다면 스토닉이 상당히 애매한 위치가 되기 때문에 현대 기아가 상당히 고도의 전략을 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아 셀토스기아 셀토스

국내에서는 티볼리를 견제하고 진정한 목표는 신흥시장인 인도시장을 공략하기 위함입니다. 현대 베뉴와 기아 셀토스는 생산거점이 인도 공장에서 생산을 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이처럼 인도에 생산기지를 구축한 이유는 인도시장에 관세가 무려 60%나 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인도시장은 인구 13억이지만 차량 보유율은 1,000대당 35대 꼴로 잠재성이 상당히 높아 이와같은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었죠.

현대 베뉴현대 베뉴

현대 베뉴는 '2019년 뉴욕 오토쇼'에서 세계 최초 공개되었으며 이후 인도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하고 1주일만에 약 2만대 이상의 사전계약이 이루어지면서 상토르에 이은 인도 국민차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기아 셀토스는 기아 최초로 인도시장에 첫 진출하는 모델로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수출을 하여 시장공략 했지만 높은 관세로 인해 차량 가격이 높아 타 브랜드에 비해 뒤쳐저 결국 현지 생산 거점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기아 셀토스기아 셀토스

인도 시장과 더불어 미국, 유럽 시장에서도 상당한 높은 인기를 얻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에서는 소형 SUV의 점유율이 가장 높아 타 브랜드들의 판매량을 뺏어오기 훨씬 더 수월하며 현대 기아가 유럽시장에서의 성장률이 매년 높아지고 있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 코나 하이브리드현대 코나 하이브리드

북미 시장은 대형차량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렇다고 소형 SUV도 무시할 수만은 없습니다. 코나가 나름 선방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베뉴와 셀토스가 각자 제 역활을 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죠.

현재 인도시장에서 마루티-스트키와 현대차가 점유율 1,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아차는 한참 순위밖에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에 생산거점을 확보한 기아가 3년안에 점유율 3위를 목표로 삼고 있으며 충분히 가능성을 보이고 있어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2019/06/26 - [자동차/신차] - 기아 셀토스 가격공개, 사전계약 실시. 니로보다 큰 셀토스?

2019/06/27 - [자동차/신차] - 기아 유럽 전용 모델 엑씨드(Xceed) 공개. 기아 신차풍년

2019/06/03 - [자동차/예상도] -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2019/06/07 - [자동차/신차] - 현대 코나 하이브리드 유럽 선 공개. 국내 출시는 9월

2019/05/24 - [자동차/이야기] - 텔루라이드 북미 판매량 견인, 현대 팰리세이드 기대

2019/05/13 - [자동차/예상도] - K5 풀체인지 예상도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