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량이 감소폭을 이루고 있습니다. 중국시장, 북미 시장 모두 감소폭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현대 기아가 북미시장에서 점유율이 반대로 상승하였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현대 코나현대 코나

현대 싼타페현대 싼타페

현대 자동차에서 점유율이 상승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코나의 역활이 컸습니다. 코나가 새롭게 투입되면서 북미에서 판매량을 이끌고 있으며 쏘나타 판매량을 견인하는 역활을 하고 있죠. 그리고 투싼과 싼타페는 제 역활을 해주고 있어 SUV 3차종이 판매량을 견인하고 있으며 아반떼 역시 판매량이 월 1만대 이상을 판매하고 있지만 예전보다 판매량 감소폭이 상당히 커서 안타깝죠. 아반떼만 제 역활을 해줬더라면 증가율은 더 높았을텐데 말이죠.


기아 쏘울 3세대기아 쏘울 3세대

기아차 역시 쏘렌토와 스포티지 판매량이 예전보다 감소하였지만 제 몫을 해주고 있으며 기아 옵티마(현지 K5) 모델이 쏘나타보다 더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죠. 그리고 얼마전 풀체인지 모델을 선보인 쏘울이 월 1만대 판매량을 다시 넘어서면서 기아자동차에서 최고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최근 새롭게 출시한 북미전용 대형 SUV 텔루라이드가 제대로 미국시장에서 먹혀들고 있죠. 왜 텔루라이드가 이같이 먹혀들고 있을까요?

기아 텔루라이드기아 텔루라이드

현재 미국 대형 SUV 모델들이 노후화 된 모델을 큰 이유로 찝었습니다. 풀체인지 기간이 평균 7년을 주기로 하기때문에 텔루라이드 디자인이 먹혀들고 있습니다. 텔루라이드는 콘셉트 공개당시에만 해도 많은 주목을 받았었으며 풀체인지 후 콘셉트카와 많이 다른 디자인에 실망감이 있었지만 볼수록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어필되어 이같이 미국시장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미국뿐만 아닌 국내시장에서도 텔루라이드를 출시해 달라는 말들이 많죠.

쉐보레 트래버스쉐보레 트래버스

경쟁 차종인 포드 익스플로러, 쉐보레 트래버스, GMC 아카디아, 토요타 하이랜더 등의 경쟁 차종들이 '식상하거나 올드한 모델'로 인식되고 있어 포화상태인 SUV 시장에서 텔루라이드가 돋보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기아 텔루라이드기아 텔루라이드

텔루라이드는 3월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면서 3월 판매량과 4월 판매량 각각 5,395대, 5,570대를 판매하여 1만대 판매량을 넘어섰습니다. 이럼에도 현재 계약이 많이 밀린상태라고 하는데 생산량을 더욱 늘려야하는 처지에 있습니다. 판매량도 텔루라이드가 효자노릇을 했지만 미국 조지아 현지 공장에서 생산을 하고 있는 텔루라이드는 '마진이 좋은 차'로서 영업이익에도 효자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 팰리세이드현대 팰리세이드

여기에 전문가들은 팰리세이드가 미국 시장을 출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텔루라이드와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기도 하지만 디자인에서 각각의 매력이 돋보여 각각 높은 판매를 보일전망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팰리세이드는 국내에서도 물량이 부족한 상태이지만 미국시장까지 진출하게 되면 판매량을 어떻게 맞출지가 상당한 고민거리죠.

현대 베뉴현대 베뉴

현대 기아가 최근들어 SUV 라인업을 더욱 단단하게 하고 있습니다. 대형 플래그쉽 SUV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 출시, 현대 초소형 SUV인 베뉴를 출시하고 곧 출시를 앞둔 기아 SP2 모델까지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요. 두 SUV 모두 출시하게 되면 해외시장에서도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내어 높은 판매량을 기로갛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19/05/21 - [자동차/이야기] - 기아 엠블럼 과연 바뀔까? 신형 엠블럼

2019/05/21 - [자동차/신차] - 2019 베리 뉴 티볼리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출시. 뭐가 달라졌나?

2019/05/08 - [자동차/판매량] - 2019년 1분기 미국 자동차 판매량-현대 기아 소폭 상승-

2019/04/26 - [자동차/신차] - 아우디 신형 A6 풀체인지 1년만에 국내 하반기 출시

2019/04/26 - [자동차/신차] -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트랙스 후속과 동일할까?

2017/07/17 - [신용, 체크카드] - 주유 할인 카드에 대해 알아보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