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코란도 신형이 현재 신차효과를 크게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준중형 SUV 시장이 투싼과 스포티지 2강 체제로 활발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코란도가 새롭게 풀체인지를 하면서 준중형 SUV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면서 3강 체제로 굳혔습니다. 그렇지만 침채된 준중형 SU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에는 역부족이었을까요? 코란도 신형이 출시되면서 많은 화제를 낳았지만 많은 주목을 받은것 치곤 판매량이 상당히 낮습니다.

코란도 신형코란도 신형

저도 코란도 신형이 첫 판매할때 스포티지정도는 넘을 수 있을지 알았지만 스포티지벽마저 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위안이 되는게 준중형 SUV 시장이 조금 살아났다는 것인데 그래도 소형과 중형 SUV 시장에 비하면 턱없이 모자른 수치입니다.

현대 투싼현대 투싼

아이러니한건 국내에서는 준중형 SUV가 인기가 없지만 해외에서는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이죠. 북미, 유럽에서는 이미 판매량이 최고점을 찍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유독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나 아이언맨 에디션코나 아이언맨 에디션

현재 국내에서는 결혼율이 상당히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그렇게 됨으로 인해 1인가구가 상당히 많이 늘어났는데요. 그래서 원룸또한 증가되었죠. 1인가구가 늘어남으로서 소형 SUV가 인기가 높아지고 출산율도 OECD 국가중 꼴찌를 차지할만큼 가장 많이 감소되어 소형 SUV 인기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중형 이상의 SUV 인기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티볼리 페이스리프트티볼리 페이스리프트

아기가 없는 집에서는 소형 SUV가 부담이 적어 많이 이용하지만 애아기 있는 집안의 경우에는 상당히 짐이 많아지기 때문에 준중형 SUV가 인기가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준중형 SUV가 짐을 실기에는 애매해서 그럴까요? 국내는 소형 차량을 선호하는 유럽과는 다르게 대형차 선호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유는 아마도 캠핑문화가 국내에서 상당히 급격이 늘어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코란도 신형코란도 신형

쌍용자동차는 코란도 신형에 거는 기대가 상당히 높았던걸로 아는데 기대이하의 성과를 내고 있어 마음이 쓰릴거 같은데요. 국내에서는 미미하지만 수출 준비를 하고 있어 해외에서도 상당히 먹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투싼, 스포티지 역시 유럽에서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으니 말이죠.

이제 곧 있으면 르노삼성에서도 새로운 준중형 SUV XM3가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국내 준중형 SUV 시장이 더 활발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래도 국내 자동차시장은 글로벌 자동차 침체기임에도 불구하고 평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세단 시장이 침채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 기아가 SUV 소형 SUV 베뉴를 출시하고 SP2는 출시를 앞두고 있어 라인업이 더욱 단단해졌습니다. 준중형 SUV 시장을 살려야하는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 수 있을까?

2019/05/27 - [자동차/신차] - 실내 공개된 르노 아카나. 르노삼성 XM3와 비슷할까?

2019/05/15 - [자동차/신차] - 아우디 A4 페이스리프트 공개. 세단 라인업 강화

2019/04/18 - [자동차/신차] - 링컨 커세어 풀체인지 출시. MKC에서 이름까지 변경

2019/04/16 - [자동차/신차] - 중국형 올 뉴 K3 출시. 새로운 기아 그릴 적용.

2019/01/31 - [자동차/비교] - 벤츠 C클래스와 BMW 3시리즈의 대 격돌

2019/01/10 - [자동차/신차] - 기대되는 쉐보레 SUV 신차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