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는 LPG 규제가 풀리면서 LPG 차량 판매량이 높아졌습니다. LPG 규제가 갑자기 풀린 이유는 휘발유와 디젤보다 환경오염이 훨씬 적기 때문입니다. 친환경 시대로 전환하고 있는 시기에 굳이 LPG를 규제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LPG를 계속 규제하다가는 전기차 시대로 완벽하게 넘어가버리면 LPG 차량은 더이상 팔리지 않을테니 말이죠.

K5 택시K5 택시

LPG 규제가 풀리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LPG 차량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풀리기 전에만 해도 장애인 차량, 렌트카 LPG 차랴은 가격이 휘발유 대비 약 300~500만원 정도 저렴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비자들이 더욱 관심을 쏠렸습니다. 하지만 LPG 일반인 구입 규제가 풀리면서 자동차 제조사들은 휘발유 차량과 비슷한 가격으로 가격을 상승시켰습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르노 SM6 가격표르노 SM6 가격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렌트카, 장애인 차량은 휘발유 차량에 비해 저렴한 내장재를 사용했기에 가격을 싸게 책정할 수 있었죠. 그래서 제조사들은 렌트카와 장애인차량처럼 저렴한 내장제를 사용해서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하면 이윤이 남지 않기 때문에 일반 LPG 가격을 휘발유와 비슷하게 맞추었습니다.


르노 SM5 도넛탱크르노 SM5 도넛탱크

여기서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했던 LPG 차량을 생각했지만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었습니. 기존 LPG 차량 가격보다 상승하면서 휘발유 차량 가격대로 변경됐으니 LPG 차량의 저렴한 유류비를 빼고는 큰 이점이 사라졌는데요. 이처럼 가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개소세를 면재차량이 일반 고객에게 판매가 실시되면서 일반고객에게 개소세 면제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현재 실질적으로 LPG 공인연비는 K5 기준 9.6km/l이며 가솔린은 12.3km/l입니다. 연비차이는 얼마 나지 않지만 실제로 제가 주행을 두 차량 해봤습니다. LPG는 꽉막힌 도시도 아닌 그냥 일반적인 시내주행을 했을때 5km/l에 해당하는 연비가 나왔으며 가솔린은 약 9~10km/l 정도의 연비를 보여주죠. 그러면 약 2배의 연비차이가 나는데 LPG의 가장 큰 이점인 저렴한 유류비의 매력이 반감이 되게 되죠.

LPG 매연

그래도 LPG 차량이 휘발유, 디젤보다 질소 산화물이 저감되어 두 엔진보다 대기오염 개선에 효과가 커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도 상당히 많죠. 연비가 저렴한 이유도 있지만 미래 후손들을 위해 환경오염이 작은 LPG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있다는 것이죠. 연비는 휘발유 차량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지만 한가지 좋은 소식은 바로 저공해 차량으로 등록되어 공영주차장 반값 할인이 가능합니다. 서울 경기 지역에서는 주차하기 어려워 공영주차장에 많이 주차하는데 정말 좋은 혜택이죠. 저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타고 있어 혜택을 받고 있는데 받을때마다 항상 기분이 좋아집니다.


쏘나타 뉴 라이즈 택시쏘나타 뉴 라이즈 택시

차량 가격이 일반 휘발유 가격과 비슷해지면서 소비자들 사이에도 많은 논쟁이 펼쳐지고 있는데 "LPG 차량 가격이 휘발유차량이랑 비슷해지면서 연비가 좋지 않은 LPG나 휘발유나 거기서 거기다", "그래서 LPG 유류가격이 훨씬 저렴하기에 더 실용적이면서 휘발유 차량보다 친환경적이라 좋다"라는 의견이 분분합니다.실질적으로 현재까지는 유류세 인하로 인해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유류세 인하 정책이 끝난다면 다시 유가가 상승하여 LPG가 지금 가격을 유지한다면 더 저렴해지는게 맞습니다. 그렇다면 연비 좋은 하이브리드와 마찬가지로 오래타면 탈수록 이익을 많이 보는게 LPG 차량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제조사에서 가스 차량 가격을 높이지만말고 렌트카에 제공하는 트림까지 더 늘려서 다양하게 고를 수 있도록 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마치 약속이라도 한 듯 제조사들 모두가 하위 트림 가격을 가솔린 차량 가격과 비슷하게 맞췄으니 뭔가 안타깝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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