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자동차 시장에 불황이 찾아왔습니다. 자동차 시장은 급격하게 전기차 시대로 변하고 있으며 자동차 기능들도 상당히 많은 발전을 보여주면서 편리한 기능들이 다양하게 생겼죠.

특히 최신 기능들을 접해보지 못한분들에게 생소한 옵션들이 많이 보이실겁니다. 오늘은 장착하면 유용한 기능들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오토 홀드(AUTO HOLD)

오토 홀드(AUTO HOLD)오토 홀드(AUTO HOLD)

이제는 옜날처럼 수동 변속기를 장착한 차량은 현재 찾아보기 힘듭니다. 수동 기어는 변속하는 재미는 있지만 숙련도가 필요하고 오르막길에서는 특히나 더 조작하기 힘들어 자동 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죠. 자동변속기를 장착하면 시동을 꺼트릴일이 없으며 오르막길에서 뒤로 밀리는 현상을 막을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이정도도 편리한데 그 편리한 자동 변속기에서 더욱 편리하도록 만들어주는게 바로 오토홀드 입니다. 오토홀드는 D 상태에서 완전히 정차했을때 차가 움직이지 않도록 잡아주는 기능힙니다. 가장 유용할때가 바로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에서 정체가 심할떄 오토홀드를 해 놓으면 차가 밀리지 않으며 특히나 오르막길에서는 차가 뒤로 전혀 밀릴일이 없습니다.

거기에다가 실수로 변속기를 D에 놓고 내렸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주차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채워주기 때문에 사고방지를 할 수 있어 가장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번째.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다음은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입니다. 처음에는 후측방 충돌 경고 시스템 옵션이었는데 이 시스템은 사이드미러에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로 인해 일어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측후면에서 빠르게 다가오는 차량을 인식하여 경보음으로 울려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고 현재는 방지 보조로 바뀌었는데요. 방향지시등을 넣고 차선을 변경할때 측후면에서 차량이 빠르게 달려오면 차선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보조해주는 역활을 하여 사고율이 더욱 낮아졌습니다.

최근 차량에는 카메라를 장착하여 클러스터에 모니터를 장착하여 사각지대까지 비춰주니 이처럼 더 좋은 기능이 어디있나 생각됩니다.

세번째.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하면서 가장 위험한 순간은 바로 졸음운전입니다.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하다는 결과도 가지고 있는데요. 졸음이 쏟아질때는 갓길에 정차하여 한숨 자고가야합니다. 하지만 운전하다가 바로 갓길에 세우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졸음운전을 할때 가장 유용한 기능이 바로 차로 이탈방지 보조입니다. 졸음운전을 하면 힘이 풀어져 핸들이 꺽이게 되기 마련인데 이때 차로 이탈방지 보조는 방향지시등을 넣지 않고 차선을 밟게 되면 신호음과 함께 차선 중앙으로 핸들이 자동으로 돌려주어서 사고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앞서 세번째로 설명한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과 비슷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입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역시 졸음운전이나 예기치 못한 앞차의 급정거, 졸음운전, 운전자가 다른 행동을 하고 있어 급정거 할 수 없는 순간같은 경우에 앞차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제동을 걸어 충돌을 방지해 줍니다.

이 기능 역시 예전에는 경고만 했지만 기능이 발전하여 자동으로 제동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오토 홀드와 연동)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처음에 설명 드렸던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기능입니다. 요즘 차량들은 기술이 좋아져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아닌 경우에는 파킹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고 출발했을 경우 경고음으로 알려줍니다. 하지만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장착되면 오토 홀드 기능까지 자동으로 장착됩니다. 오토 홀드 기능을 켜놓은 상태에서 변속기를 P단에 놓고 주차할 경우 자동으로 파킹 브레이크가 적용되며 시동을 걸고 난 후 출발하는 경우에도 자동으로 파킹 브레이크가 해체되어 더이상 옛날처럼 파킹 브레이크를 채우고 달리는 일은 없어졌습니다.

예전에 보면 파킹 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고 출발해야 파킹 브레이크가 녹아 달라붙어 고장나는 경우가 다반사였지만 이제는 전자식으로 변경되면서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게 되죠.

기아 THE K9기아 THE K9

지금까지 설명드린 기능들은 정말 장착하면 사고예방과 더불어 옵션으로 장착하면 편리한 기능들을 설명드렸습니다. 옵션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이러한 안전사양과 편의사양은 꼭 장착드리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글쓴이가 어디까지나 다 사용해본 결과 가장 필요한 옵션들로 설명드렸는데요. 저 기능들을 사용하면서 사고를 예방한 경우를 정말 많이 경험하여 추천드리는 기능입니다.

2019/06/26 - [자동차/신차] - 드디어 출시하는 쉐보레 트래버스 콜로라도. 반등 가능할까?

2018/12/03 - [자동차/이야기] - 2019 말리부 페이스리프트 위기의 GM 살려낼까?

2019/07/11 - [자동차/이야기] - 현대 기아 전기차 시장 불 붙는다

2019/07/12 - [자동차/이야기] - 베리 뉴 티볼리. 베뉴와 셀토스와의 경쟁구도 버틸 수 있을까?

2019/07/16 - [자동차/신차] - 모하비 마스터피스 양산형 모델 포착

2019/07/18 - [자동차/이야기] - 팰리세이드 2만 계약자 취소로 모하비 관심 받을까?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