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마냥 좋아 할 수만은 없습니다. 바로 쏘렌토의 판매량을 갉아먹기 때문이죠.

쏘렌토가 페이스리프트로 국산 SUV에서 제일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쏘렌토의 인기로 인하여 싼타페의 판매량은 대폭 감소를 하여 쏘렌토의 절반정도의 판매량만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가운데 싼타페의 풀체인지로 인하여 쏘렌토의 판매량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걱정하는 이유는 중형 SUV의 경쟁상대는 쏘렌토, 싼타페, QM6, 캡티바 4차종입니다. 하지만 QM6의 판매량은 2~3천대가량으로 꽤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캡티바는 쉐보레에서 결국 단종을 선언하였습니다.

QM6의 판매량만 가져오면 괜찮지만 쏘렌토에게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외제차 판매량에서도 뺏어오면 좋지만 외제차에서는 거의 넘어오기는 힘들죠.

그렇다고하여 쏘렌토도 싼타페의 경쟁에서 전혀 딸리지만은 않죠. 쏘렌토도 페이스리프트를 거친지 1년도 되지 않아 불꽃튀는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럼 싼타페와 쏘렌토를 살펴보겠습니다.

 

△ 싼타페 TM 풀체인지

△ 2018 더뉴 쏘렌토

이번에 풀체인지 된 싼타페 TM과 페이스리프트된 2018 더뉴 쏘렌토입니다. 싼타페 TM은 6년만의 풀체인지로 디자인적으로도 굉장히 많이 바뀌었으며 새로운 디자인 컨셉인 코나와 비슷한 헤드램프 분리형인 컴포지트 램프를 사용했으며 확 바뀐 디자인으로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받고 있습니다.

싼타페는 7일 사전계약 시작으로 하루만에 8,192대의 사전계약으로 SUV 사전계약 신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9일까지 집계된 사전계약을 10,981대로 사전계약일까지 엄청난 사전계약이 이루어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싼타페의 인기로 쏘렌토의 판매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쏘렌토 풀체인지 후 페이스리프트도 거쳐서 많은 인기를 얻어서 중형 SUV 1위를 사수하고 있었지만 3월 판매량부터는 싼타페에게 밀릴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 싼타페 풀체인지 TM 옆면

△ 2018 더뉴 쏘렌토 옆면

싼타페 풀체인지 TM 가격은 디젤 2,895~3,710만원정도로 형성됐으며 쏘렌토 디젤 2,785~3700만원으로 가격이며 싼타페 가솔린 가격은 2,815~3,145만원으로 형성됐으며 쏘렌토 가솔린 가격은 2,855~3,365만원입니다.

디젤은 쏘렌토와 거의 차이가 없지만 가솔린은 오히려 쏘렌토가 높아서 싼타페의 판매량은 쏘렌토가 풀체인지를 하기전까지는 앞설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싼타페 풀체인지 TM 실내

△ 2018 더뉴 쏘렌토 실내

실내는 싼타페 풀체인지 TM은 플로팅타입 네비게이션으로 요즘 트랜드를 적용하였으며 대시보드는 기존보다 작게 설계되었으며 글로브박스 상단부와 쪽이 넓어진 모습입니다. 그리고 센터 에어벤트는 네비게이션 하부에 설치되었으며 계기판은 FULL LCD 클러스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어노브는 많이 고급져지진 않았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3-스포크 디자인과 경음기 부분은 현대자동차의 패밀리룩을 보여주고 있고 기존 싼타페와 확실히 바뀐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쏘렌토는 내장제 네비게이션과 그 양 옆으로 장착된 에어벤트, 싼타페 TM처럼 글로브박스 상단부와 대시보드가 층을낸 모습이며 기어노브는 싼타페보다 더욱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기판도 FULL LCD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으며 스티어링 휠은 4-스포크 디자인이며 기존 패밀리룩인 원형 디자인의 경음기 부분과는 다르게 더 넓어졌으며 대신 원형으로 2줄의 마감재로 디자인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트부분에서는 싼타페 TM이 더욱 멋있게 디자인 된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 싼타페 TM 풀체인지

△ 2018 더뉴 쏘렌토

싼타페의 제원은 아직 공개 되지 않았지만 쏘렌토와 비슷한 수준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쏘렌토 전장 4,800mm, 전폭 1,890mm, 전고 1,690mm, 휠 베이스 2,780mm인데 비슷하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싼타페 동호회에서 휠 베이스를 측정한 결과가 나왔는데 2,760~ 2,770mm로 결과가 나왔더군요. 기존 싼타페DM보다는 60~70mm정도가 넓어졌지만 쏘렌토보다는 작은 수준입니다. 직접 측정한 결과로 오차범위가 ±10 정도는 될거라 예상됩니다.

후면 디자인은 두꺼운 테일램프, 평평한 뒷태를 하고 있는 쏘렌토, 테일램프 양쪽일 잇는 크롬 몰딩과 트렁크부터 휀다까지 뻗는 얇은 테일램프 디자인이 요즘 트랜드에 맞게 디자인되어 디자인으로 상당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싼타페 TM입니다.

 

△ 싼타페 TM 풀체인지

△ 2018 더뉴 쏘렌토

코나가 먼저 선보였던 컴포지트 디자인이 좋은 호응을 얻어 싼타페에도 적용하여 새로운 현대자동차의 패밀리룩으로 완성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캐스캐이딩 그릴또한 현대자동차의 패밀리룩을 완성시켰죠.

반면 싼타페 TM 풀체인지에 비하면 전면 디자인은 특이점을 찾기는 힘들죠. 기존 기아자동차의 패밀리룩인 호랑이코 그릴, 4구 포그램프, 3구 FULL LED 헤드램프 & DRL 램프. 뭔가 그렇게 크게 독특하다할 디자인이 없습니다.

 

△ 싼타페 TM 풀체인지

△ 2018 더뉴 쏘렌토

쏘렌토가 SUV 최초로 8단 자동 변속기와 R-MDPS를 최초탑재 하였습니다. 싼타페에도 8단 자동 변속기와 R-MDPS가 장착될 것으로 보입니다. 쏘렌토의 연비는 11.4~13.4km/l, 싼타페는 11.1~13.4km/l로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싼타페 TM 풀체인지

△ 2018 더뉴 쏘렌토

우선 신차 효과가 끝난 QM6의 판매량은 대폭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쏘렌토는 판매량은 떨어지겠지만 많은 감소는 보이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차를 바꿀 시기가 되시는 분들이 많이 선택할 것으로 보이며 세단에서 싼타페로 많이 넘어오지 않을까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싼타페 풀체인지로 인하여 다시 SUV의 열풍을 예감하고 있습니다.

 

△ 싼타페 풀체인지 TM 가격표

△ 2018 더뉴 쏘렌토 가격표

싼타페의 연간 판매량 목표는 10만대를 목표로 잡았으며 이를 계산해보면 월간 대략 8,333대를 판매해야한다는 계산이 됩니다.

하지만 쏘렌토를 판매량을 보면 2016년에 80,715대, 2017년 78,458대로 2016년보다 2017년이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페이스리프트를 했음에도 감소세를 보여 다소 아쉬운 부분으로 여겨지며 이 그래프를 본다면 싼타페 풀체인지 TM의 목표량인 10만대를 달성할 수 있을지 궁금한데요. 그랜저IG의 판매량을 본다면 엄청난 판매량을 올려 싼타페 TM의 가능성도 점쳐볼 수 있다고 봅니다.

연간 10만대의 판매수치는 높아보이지만 사전계약의 호응을 본다면 연간 10만대를 넘어서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풀체인지 된 싼타페 TM. 같은 형제기업인 기아자동차의 쏘렌토에게 큰 피해가 가지 않아야 할텐데요. 선의에 경쟁은 괜찮지만 대신 경쟁기업의 판매량을 대폭 가져와야 할 것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