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오 아우디에서 대형 럭셔리 SUV 쿠페가 등장하였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벤츠, BMW에 비해 SUV 라인업이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SUV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으며 그 중 대형 럭셔리 SUV인 Q8을 공개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대형 SUV 라인업이 다소 부족한 모습이죠.

현재 벤츠 GLS, 랜드로버 레인지로버와 같은 대형 SUV에 필적할만한 차량은 아직 없죠. 대형 SUV인 Q7은 있지만 GLS에 비해 많이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죠.

쿠페 디자인으로 다소 차량이 작아 보일수는 있으나 실물로 보면 상당히 큰 사이즈를 자랑하고 있죠.

아우디는 Q8을 통해 다시 한번 SUV 업계를 평정하려고 할 것입니다.

 

2019 아우디 Q8

이번 아우디 Q8이 출시되면서 가장 놀란점은 콘셉트카의 이미지와 많이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전형적인 아우디만의 패밀리룩인 싱글 프레임룩과도 이미지가 많이 상반된 모습입니다.

그래도 아우디 Q8은 현재 디자인과 가장 가까운 디자인이 아닌가 생각되는 입체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2019 아우디 Q8

2019 아우디 Q8의 제원은 전장 4,986mm, 전폭 1,995mm, 전고 1,705mm, 축거 3,000mm로 전장은 66mm, 전고 35mm가 작지만 전폭 27mm 축거 6mm가 더 넓습니다. 아우디 Q8은 쿠페형 모델로서 전고가 Q7보다 낮은게 당연한 것이죠.



2017 아우디 Q8 콘셉트

△ 2017 아우디 Q8 콘셉트카

2019 아우디 Q8

△ 2019 아우디 Q8

콘셉트카와 디자인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우선 프론트를 보면 디자인적으로 거의 흡사하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비슷하게 출시가 되었죠. 싱글 프레임 그릴, 에어 인테이크는 콘셉트라고 해도 믿을정도로 동일한 디자인을 체택하였습니다.

반면 DRL과 헤드라이트는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그래도 디자인 형식은 거의 비슷하다는 것이죠. 현재 풀체인지된 모델들을 보면 DRL 디자인 방식이 흡사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2017 아우디 Q8 콘셉트

△ 2017 아우디 Q8 콘셉트카

2019 아우디 Q8

△ 2019 아우디 Q8

사이드의 모습은 완벽하게 콘셉트카를 재연해내는 모습입니다. 헤트라이트, 테일라이트 양쪽을 잇는 캐릭터 라인, 그리고 중간에 끊겨있는 디테일까지 동일하며 루프라인 또한 콘셉트카와 동일합니다. 약간 다른점이 있다면 루프라인 다음 트렁크 라인이 다소 깊게 떨어지는 모습이죠. 그리고 프레임리스 윈도우를 사용했다는 사실.



2017 아우디 Q8 콘셉트

△ 2017 아우디 Q8 콘셉트카

2019 아우디 Q8

△ 2019 아우디 Q8

현재 테일램프 디자인도 아우디 A7, A8과 똑같은 테일램프 디자인이 체택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아우디 A6에는 적용되지 않았는데 아마 럭셔리 대형 차량에만 적용하는듯한 모습으로 보이죠. 그리고 테일램프 사이에 있는 블랙 색상의 틴트가 적용된것은 1980년대 아우디가 콰트로에서부터 영감을 받아 적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쿼드 듀얼 머플러를 장착하였으며 머플러또한 각진 모습으로 기테일을 더 살려주고 있습니다.

 

2017 아우디 Q8 콘셉트

△ 2017 아우디 Q8 콘셉트카 실내

2019 아우디 Q8

△ 2019 아우디 Q8

실내디자인도 굉장히 흡사한 모습이지만 많이 다른모습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출시된 A7, A8과 같은 수평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적용시켰으며 센터페시아에 듀얼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실내 퀄리티를 더욱 높였습니다.

그리고 에어밴트는 파사트 GT와 같은 디자인으로 밋밋하지 않도록 조수석에 있는 에어밴트와 센터페시아 에어밴트가 연결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 아우디 Q8

그리고 아우디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버추얼 콕핏또한 빼놓을 수 없죠.

최근들어 깔끔한 내외관 디자인을 선보여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저 또한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사람으로서 아우디를 그냥 지나칠 수가 없죠.



 

2019 아우디 Q8

트렁크 용량은 605L로 아우디 Q7 770L보다 훨씬 작은 공간이지만 BMW X6 580L보다는 넓고 벤츠 GLE 쿠페 650L보다는 작은 크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 아우디 Q8

파워트레인은 3.0 디젤엔진 한가지만 출시 되었습니다. 향후 고성능 버전도 함께 출시가 될 것이며 하이브리드, 전기차가 투입될 가능성도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3.0 디젤엔진은 최고출력 282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제로백은 6.3초로 아우디 Q7 45 TDI와 동일합니다. 2019년에는 V-6 3.0L 가솔린 트윈터보 최고출력 335마력, V-6 3.0L 디젤 최고마력 228마력을 뽐내는 엔진이 추가가 될것입니다.

 

2019 아우디 Q8

그리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되어 연비도 개선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스타터와 발전기가 통합된 전기모터는 엔진의 비활성화 시간을 늘려주고 22km/h까지 가속이 가능합니다. 제동시에는 최대 12KW의 전력을 회수해 배터리에 저장합니다.



 

2019 아우디 Q8

옵션으로 제공되는 HD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는 3차원 시그니처가 특징입니다. 마이아우디라는 앱을 통해서 차량 외부에서도 헤드램프, 테일램프를 작동 시킬 수 있습니다.

 

2019 아우디 Q8

이밖에 다양한 편의사양과 안전사양들도 적용 되었습니다. 조향 조작을 줄여주는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이 기본 장착되어 올-휠 시스템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올-휠 스티어링 시스템은 최대 5도까지 좌우로 뒷바퀴가 회전하며 저속시에는 민첩성 향상, 고속시에는 조정의 안전성 향상.

그리고 Q8에는 댐퍼 컨트롤이 포함된 서스펜션을 기본으로 적용하였으며, 댐퍼 컨트롤이 가능한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이 선택 가능합니다. 에어 서스펜션을 선택할 경우 최고 90mm까지 전고 조절이 가능합니다.

비주얼은 아마 독일 3사중 최근들어 가장 최고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19 아우디 Q8은 벤츠 GLE 쿠페, BMW X6와 경쟁을 펼칠 것입니다. 국내 도입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확실히 아우디에게 많이 넘어가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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