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마지막을 장식하는 12월 자동차 판매량이 집계되었습니다. 올 한해를 마지막으로 장식하는 12월 판매량에는 어떤 변화가 이뤄졌을까요?

2018년 12월 자동차 판매량2018년 12월 자동차 국내 제조사 판매량

전월대비 현대 기아를 제외한 나머지 4개 브랜드가 상승곡선을 보여주었습니다. 12월 국산차 판매량은 138,924대로 저번달과 비슷한 판매량입니다. 떨어지지 않아 다행이지만 늘어나지 않은것도 하나의 문제가 될 수 있죠.

전년대비는 현대차가 1만대 이상 상승하면서 큰폭으로 오른 모습이지만 기아는 전월, 전년 모두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쉐보레는 예전보다 판매량이 많이 상승하여 월 1만대를 다시 넘어섰으며 3~4위까지는 불과 몇백대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2018년 12월 자동차 판매량2018년 12월 자동차 판매량 1~15위

싼타페를 다시 넘어선 그랜저IG 1위

2019 그랜저IG2019 그랜저IG

그랜저IG의 인기는 다시 역주행을 향하 돌진하고 있으며 다시 월 1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달성하였습니다.

이같이 싼타페 TM을 넘어설 수 있었던 까닭은 하이브리드의 공이 컸다고 볼 수 있죠. 친환경 시대로 넘어가면서 하이브리드의 인기가 그랜저IG에서 한몫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판매량 감소하고 있는 싼타페TM 3위

2018 싼타페 TM2018 싼타페 TM

싼타페TM의 판매량이 월 1만대를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판매량은 3달째 감소하고 있습니다. 팰리세이드가 출시 되었기 때문일까요?

싼타페TM과 팰리세이드의 가격차이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면서 차체크기가 훨씬 더 큰 팰리세이드에게 판매량이 조금씩 뺏긴게 아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포터의 판매량을 제외하면 2위에 속하죠

기아자동차 판매 1위 카니발 4위

2018 더 뉴 카니발2018 더 뉴 카니발

카니발이 전월 판매량보다 판매량이 1천대 이상 감소하였지만 그래도 여전히 기아차의 판매량을 견인하는 1등공신 모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국산차 미니벤에서 독주를 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판매량에서 TOP5에 링크하고 아반떼, 쏘나타까지 넘어서면서 높은인기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카니발은 풀체인지 테스트에 들어가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어 새로운 카니발이 벌써부터 기대대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에도 힘을 못쓰는 더 뉴 아반떼 5위

2019 더 뉴 아반떼2019 더 뉴 아반떼

일명 삼각떼라고 불릴정도로 삼각형 디자인이 상당히 많이 적용되어 있죠. 이번 아반떼 페이스리프트는 혹평대로 판매량에 다소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


더 뉴 스파크 모닝을 뛰어넘고 6위

2019 더 뉴 스파크2019 더 뉴 스파크

스파크가 드디어 모닝을 다시 뛰어넘고 12월 경차부문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쉐보레의 할인 프로모션이 통한듯 합니다. 스파크나 모닝이나 둘다 디자인적으로는 괘ㄴ찮다고 생각하는데 어떤게 더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쏘렌토 턱밑까지 쫓아온 QM6 8위

2018 QM62018 QM6

QM6의 성장세가 상당히 무서운건 알았지만 이제는 쏘렌토 턱밑까지 쫓아올정도로 많은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싼타페, 쏘렌토보다 더 작은체구이지만 이쿼녹스와 비슷한 크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격적인 부분에서 더 저렴하여 높은 판매량을 달성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중형 SUV 가솔린 판매 1위라는 타이틀 역시 괜히 가지고 있는게 아닌것 같네요.

판매량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투싼 9위

2018 더 뉴 투싼2018 더 뉴 투싼

준중형 SUV의 침채기 가운데 투싼 페이스리프트가 탄력을 받고 판매량이 4천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포티지와 엎치락 뒷치락 했었지만 이제는 완벽히 스포티지를 앞서나가고 있습니다.

판매량 감소는 어디까지? 쏘나타 뉴 라이즈 10위 더 뉴 K5 14위

2018 쏘나타 뉴 라이즈2018 쏘나타 뉴 라이즈

2018 더 뉴 K52018 더 뉴 K5

쏘나타 판매량은 나날이 감소. 풀체인지를 거쳐도 월 1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회복하기는 상당히 힘들것으로 여겨지는 가운데. 파격적인 풀체인지 디자인이 출시되어야하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디자인과 더욱 커진 차체로 돌아와야 월 1만대 판매량을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뉴 K5는 판매량 감소가 크지 않은 가운데 쏘나타와의 판매량 차이는 불과 200대의 차이밖에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코나 티볼리 판매량 거의 동일. 코나 12위 티볼리 13위

2018 코나2018 코나

2018 티볼리2018 티볼리

코나 전기차 판매가 끝나고 내연기관 판매만 시작된 후 티볼리와 판매량 차이는 불과 26대차이. 티볼리가 페이스리프트를 출시하면 코나는 거뜬히 넘어설 거승로 뵈는데요. 티볼리는 노후화된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코나와 경쟁구도를 잘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자동차 판매량2018년 12월 자동차 판매량 16~30위

렉스턴 스포츠 칸 출시를 앞둔 렉스턴 스포츠 16위

2018 렉스턴 스포츠2018 렉스턴 스포츠

렉스턴 스포츠가 저번달보다 155대 판매량이 더 상승하여 4,257대를 기록하였습니다. 렉스턴 스포츠 칸 모델을 출시하면 월 5천대 이상의 판매량을 올릴 수 있을까요?

현재 쌍용자동차를 이끄는 차종은 렉스턴 스포츠와 티볼리가 판매량의 90%를 차지하고 있어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풀체인지를 앞둔 제네시스 G80 22위

2018 제네시스 G802018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를 기다리는 소비자들이 많아서일까요? 노후화된 제네시스 G80이 판매량이 계속 하락중에 있습니다.

최근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제네시스 G90 디자인이 GV80의 디자인으로 출시하여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제네시스 대표모델인 G80 역시 풀체인지를 기다리는듯한 모습입니다.

페이스리프트 효과 G90 23위

2019 제네시스 G902019 제네시스 G90

제네시스 G90이 페이스리프트 효과로 판매량은 전월대비 약 3배에 가까운 수치로 성공했다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아직 성급하게 판단하기에는 이르죠. 과연 2천대의 판매량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을까요?

판매 시작 팰리세이드 28위. 1월 판매량 기대

2019 현대 팰리세이드2019 현대 팰리세이드

팰리세이드가 판매를 시작하여 첫달 판매량이 1,908대나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1달을 정확히 채운 판매량이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1월달 판매량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전계약이 무려 2만대를 넘어섰기 때문에 1월 판매량에 주목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자동차 판매량2018년 12월 자동차 판매량 31~69위

1,500대 판매 유지하는 제네시스 G70 31위

2019 제네시스 G702019 제네시스 G70

국산 스포츠 세단인 제네시스 G70이 월 1500대를 유지하고 있어 순조로운 판매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스팅어를 제쳤으며 스팅어의 5대에 달하는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팅어도 우수하지만 제네시스라는 네임벨류에 어쩔 수 없이 밀린듯한 모습입니다.

1천대 판매량 유지하는 K9 34위. 하지만 위태롭다

2019 THE K92019 THE K9

2세대 K9이 월 판매량 1천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조금은 위태로운 모습입니다. 1세대에 비하면 대성공이지만 그래도 기아자동차에게는 K9이 성공을 해야 자존심이 회복할테죠.

이번 국내 판매량을 보면 가장 주목할만한점은 QM6, G90, 팰리세이드가 되지 않나 생각됩니다.

보통 1월달에는 할인 프로모션이 많이 들어가지 않기때문에 판매량이 항상 낮게 나왔는데요. 올해 1월에도 판매량이 다소 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9/01/02 - [자동차/신차] - 제네시스 에센시아 컨셉트, 2021년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2018/12/10 - [자동차/판매량] - 11월 미국 현대 기아 판매량은? 소폭 상승

2018/12/09 - [자동차/이야기] - 제네시스 내년 생산 30만대 목표. 2배로 생산 늘린다.

2018/12/12 - [자동차/이야기] - K7 페이스리프트로 그랜저IG 잡을 수 있을까?

2018/12/08 - [자동차/예상도] - 현대 자동차 ADAS 영상에서 제네시스 GV80 디자인이?

2018/12/19 - [자동차/신차] - 2020 기아 텔루라이드 북미 오토쇼 데뷔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