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V 시장이 많이 활성화되고 점유율을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국내에서는 소형 SUV와 중형 SUV의 인기가 높아져 가고 있죠.

반면 준중형 SUV의 인기는 많이 떨어졌습니다. 이는 소형 SUV의 출시로인해 중형 SUV의 판매량이 떨어진 것이죠.

한때 많은 판매를하던 준중형 SUV 시장이 이렇데 많이 떨어진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것저것 따져보면 판매량이 떨어지게 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2018 현대 투싼 페이스리프트

△ 2018 현대 투싼 페이스리프트

현재 준중형 SUV 시장에서는 투싼과 스포티지 2파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쟁은 두 차종밖에 안 하고 있지만 두 차종의 지난 7월 합산 판매량은 약 6,300대밖에 되질 않습니다. 코란도 C도 있지만 300대가량 밖에 되질 않죠.

 

2017 현대 코나

△ 2017 현대 코나

그렇다면 소형 SUV의 판매량은 얼마나 될까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소형 SUV는 코나, 티볼리, 스토닉, 니로, QM3, 쏘울 이렇게 6개의 차종이 있습니다. 그 중에 기아자동차만 3개나 보유하고 있네요.

코나와 티볼리의 7월 판매량만 합쳐도 9천대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나머지 차량 판매량을 모두 합치면 13,000대가 넘는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소형 SUV는 왜 이같이 인기가 많아졌을까요?



1인가구 비율 높아졌다

2019 기아 스토닉

△ 2019 기아 스토닉

현재 국내에서 소형 SUV가 인기가 높은 이유는 바로 1인가구 비율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결혼 비율이 낮아지면서 반대로 1인가구 비율은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취업률이 낮아지면서 결혼 비율은 낮아질수 밖에 없는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1인가구에는 소형 SUV만큼 실용성과 가성비가 좋은 차량이 없죠.

 

결혼 하더라도 아이 출산률 낮아

2018 쌍용 티볼리 아머

△ 2018 쌍용 티볼리 아머

설령 결혼을 하더라도 아이 출산률이 낮아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1인가구와 더불어 2인가구까지는 소형 SUV를 타기에는 아주 적합합니다.

저도 티볼리를 타봤지만 2명까지는 정말 괜찮죠. 트렁크 공간도 생각보다 쓸만하고 여행을 가더라도 2열시트가 폴딩이 가능하니 더 많은 적재가 가능하니 말이죠. 그리고 성인 4명이 여행을 가더라도 캠핑이 아니고서는 충분히 적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있다면 성인보다 훨씬 많은 짐을 챙겨야 하기 때문에 소형 SUV로는 부족하죠.

 

애매한 사이즈가 된 준중형 SUV?

2018 기아 스포티지 더 볼드

△ 2018 기아 스포티지 더 볼드

준중형 SUV가 상당히 애매한 사이즈가 됐습니다. 1인, 2인가구에는 소형 SUV, 아이가 있는 가구에는 중형 SUV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준중형 SUV를 구매하시는분들도 있지만 제 주변 지인이 스포티지를 타고 있지만 짐을 실기에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사이즈가 애매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째서 이렇게 된 것일까요?



소형 SUV, 준중형 SUV의 크기차이는?

2018 기아 니로

△ 2018 기아 니로

소형 SUV중 가장 큰 실내를 가지고 있는 니로가 축거 2,700mm이며 스포티지 축거는 2,670mm로 오히려 니로보다 더 작습니다. 하지만 니로는 소형 SUV인 코나, 스토닉, 티볼리보다는 큰 전장을 보유하고 있어 어느정도 이해는 합니다. 그렇지만 스포티지보다는 짦은 4,355mm로 스포티지보다는 140mm나 작지만 실내크기는 더욱 넓은 모습입니다.

 

소형과 중형 사이의 준중형 SUV

2019 기아 쏘렌토 더 마스터

△ 2019 기아 쏘렌토 더 마스터

소형SUV는 1, 2인 가구가 타기에 아주 적합한 사이즈와 가격적인 부담이 적다는 이점때문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반면 중형 SUV는 짐을 많이 실을 수 있는 공간이 넉넉하여 패밀리카나 캠핑용카로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중형 SUV가 더욱 애매하게 된 것이죠.

그렇지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소형 SUV는 너무 작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도 꽤 있기 때문에 판매량이 각각 3천대를 유지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준중형 SUV가 시장에서 더욱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혹할만한 비장의 무기는 하나쯤은 보유해야하지 않을까요?

 

2018 더뉴 K5 하이브리드 출시

2021 벤츠 S클래스 풀체인지 스파이샷 포착

현대차 FCA 인수설 다시 도마에 오르다. 부인하는 정의선

2020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스파이샷. GV80을 닮은 모습

2019 더 뉴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출시. 삼각 디자인의 조화

2019 스토닉 1.0 터보 출시! 경차 엔진 탑재는 옳은 선택일까?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금리와 한도, 이용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