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북미시장에서는 픽업트럭이 상위권에 속해 있습니다. 그 중에 포드 F-시리즈는 7월달 판매량 1위를 차지하였으며 7만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했죠. 현대 GM의 판매량이 분기별로 공개하기로 정해진 후 GM의 판매량은 확인을 할 수 없지만 GM 그룹안에 속해 있는 브랜드의 픽업트럭의 판매량도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었습니다.

2위인 토요타 RAV4는 41,000대로 F-시리즈와는 거의 3만대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죠. 토요타 RAV4도 상당히 높지만 F-시리즈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느껴집니다.

그 외에도 램, 토요타, 닛산 등 다양한 픽업트럭이 판매되고 있는 가운데 SUV의 판매량이 상당히 높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 기아차는 현재까지 픽업트럭의 라인업이 1개도 없어 픽업시장에서 안타까운 모습 뿐입니다.

2015년에는 현대에서 산타크루즈 콘셉트를 선보이면서 픽업트럭의 진출의 예고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미국 픽업트럭 시장에 2020년에 진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15 현대 산타크루즈 콘셉트

산타크루즈는 대형 픽업트럭을 선호하는 패밀리 소비자를 겨냥하지 않고 젊은 소비층을 노린 모델입니다.

젊은 소비층들에서도 픽업트럭을 구매하고 싶지만 대형 픽업트럭까지는 부담스러운 부분과 더불어 사이즈 역시 너무 커서 어울이지 않는 젊은층을 겨냥한 것이죠.

차체 크기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육안으로만 보아도 상당히 작은 사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늦어도 2021년까지 출시

2015 현대 산타크루즈 콘셉트

현대차 미국법인장인 이경수 법인장과 미국 자동차 웹진 더 디트로이트 뷰로와 인터뷰를 통해 입장을 밝혔습니다.

빠르면 2020년, 늦으면 2021년에 미국 시장에 픽업트럭을 출시하기로 결정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관세로 인해 미국 생산 가능성 높다

2015 현대 산타크루즈 콘셉트

한미 FTA에 재 협상됨에 따라서 국내 완성차 업계인 현대 기아가 관세폭탄을 맞을 위기에 놓였습니다. 안 그래도 판매량이 감소폭을 보이고 있는 미국시장에서 관세를 맞게 되면 가격이 올라 판매량이 더 줄어들 전망이죠.

그래서 현대에서 생산할 산타크루즈 픽업트럭은 미국 현지에서 생산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국내 시장 출시 가능성은?

2015 현대 산타크루즈 콘셉트

아직까지 국내시장에 출시할 계획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현재 급한건 바로 미국 시장이므로 미국 시장 진출만 밝혔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국내시장에서 출시도 눈뜨고 지켜볼 수만은 없는 상황입니다.

2015년에 공개된 산타크루즈 콘셉트의 파워트레인은 2.0디젤 최고 출력 190마력, 최고 토크 41.5kg.m으로 소형 픽업트럭과 중형 픽업트럭 중간사이즈의 크기입니다.

 

2018 쌍용 렉스턴 스포츠

△ 2018 쌍용 렉스턴 스포츠

국내시장에서 유일한 픽업트럭인 쌍용자동차의 렉스턴 스포츠가 유일하며 판매량은 월 4천대가 넘어섰습니다. 몇년전까지만해도 픽업트럭 시장은 인기가 없었지만 코란도 스포츠를 단종시키고 렉스턴 스포츠를 출시하고 난 후부터 급 상승하고 있죠.

실용성이 큰 장점으로 소비자들을 매혹시키고 있는 것이죠. 짐도 많이 실을 수 있으면서 5인승 차량으로 일상생활에서도 가지고다니기 좋으며 퀄리티까지 빠지지 않으니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밖에 없죠.

 

국내에도 빠르게 픽업 라인업 구축해야

2015 현대 산타크루즈 콘셉트

지금까지는 현재 쌍용자동차의 렉스턴 스포츠가 독식하고 있지만 곧 있으면 출시될 쉐보레 콜로라도, 포드 레인저 랩터가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두 픽업트럭은 모두 미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픽업트럭이죠. 두 제조사에서 국내의 픽업트럭의 발전 가능성을 보았기에 픽업트럭의 투입을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수입차들도 국내 픽업트럭을 노리고 있는 가운데 현대 기아의 대처는 느림보 거북이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이 있습니다. 픽업트럭이 인기가 높을때가 있으며 현재는 SUV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 그런 상황에서 각 제조사마다 다양한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죠.

현대 기아도 빠르게 픽업트럭 시장 공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2020 제네시스 G80 풀체인지 스파이샷. GV80을 닮은 모습

포드 레인저 랩터 국내 출시 확정. 픽업트럭 시장 활성화

쉐보레 콜로라도 국내 출시 준비중. 콜로라도 알아보자

쌍용 렉스턴 스포츠 시승기. 느낀점은?

현대 산타크루즈. 미국시장에서 성공할까?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받는법, 이율 알아보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