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유일의 박스카인 쏘울이 3세대 신형 모델로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국내에 최초로 박스카를 출시하면서 초반에는 높은 이기를 얻었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하는 디자인이 아니였던 것인지 판매량은 결국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실패했을지 몰라도 해외에서는 훨훨 날아다녔습니다. 미국에서는 월 판매량이 1만대를 넘어서면서 기아자동차를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높은 인기로 CF가 3개나 제작될만큼 기아자동차에서 미국 판매의 중심에 있었죠.

하지만 2세대 쏘울이 노후화 되면서 현재는 1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하지 못하고 있는 찰나에 드디어 3세대 신형 쏘울이 출시되었습니다.


3세대 신형 쏘울3세대 신형 쏘울

분리형 램프를 적용한 3세대 쏘울은 특히 상단에 적용된 DRL 디자인이 상당히 독특하게 적용되었습니다. 테일램프를 연결된 디자인은 많이 보았지만 DRL(주간주행등)이 연결된 디자인은 다소 생소한 모습이지만 상당히 쏘울에게 잘 어울리는 조화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과 더불어 수평형으로 디자인된 2구 포그램프는 기존의 쏘울 디자인을 모두 잊게 만들어주는 하이테크한 디자인을 추구하였습니다.


3세대 신형 쏘울 EV3세대 신형 쏘울 EV

쏘울 GT 모델과 더불어 EV모델까지 함께 출시되었는데요. GT 모델과 다른점은 바로 라디에이터 그릴이 없다는것 뿐이죠.

기존이 쏘울 EV는 2톤 색상으로 출시 되었는데요. EV만의 투톤색상이 따로 있어서 바로 전기차인걸 알아차릴 수 있었는데요. 이번 3세대 쏘울에서는 투톤보다는 독특한 원톤색상을 적용하였습니다.


3세대 신형 쏘울3세대 신형 쏘울

측면은 보닛부터 연결되어 길게 뻗은 라인과 펜더 상단 및 도어부 하단에 도드라진 캐릭터 라인으로 볼륨감을 드러냈으며 휠 아치는 보통 튀어나오게 디자인 되지만 3세대 쏘울은 바디 안으로 패여있어 입체감을 살렸습니다.

그리고 D자 형태의 필러가 비행기의 꼬리날개를 연상시키며 역동성을 부여했습니다.




3세대 신형 쏘울3세대 신형 쏘울

가장 많은 논란이 있었던 쏘울 후면부를 확인해보면 루프까지 이어지느며 뒷 유리를 감싸는 랩 어라운드(Wrap-around) 형태의 입체적인 테일램프를 적용하였습니다.

현재까지 어디에도 볼 수 없었던 테일램프를 적용하였는데요. 새로운 발상을 생각해낸점에서 놀랐지만 디자인도 생각보다 잘 어울려 3세대 쏘울이 전 모델중에서 가장 디자인의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세대 신형 쏘울3세대 신형 쏘울 실내

실내 디자인도 상당히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요. 기존 쏘울의 정체성인 원형 모티브의 디자인과 소리의 확산에서 영감을 얻은 패턴을 중심으로 차원이 다른 감성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D컷 3-스포크 스티어링 휠, 디스플레이와 송풍구를 원형디자인으로 제작됐으며 실내 분위기를 조성하는 무드 램프까지 적용되어 외관처럼 실내 디자인의 변화가 눈에 띄게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센터페시아에 적용된 디스플레이는 기존보다 더욱 커진 대형 사이즈 10.25인치로 동급에서 최대 크기를 자랑합니다. 대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3분할로 화면을 조정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아졌습니다.




3세대 신형 쏘울3세대 신형 쏘울 기어노브

그리고 기아자동차 최초로 블루투스 기기 2개를 동시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멀티커넥션(Bluetooth Multi-Connection)'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커넥티비티 기능을 강화했으며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Combiner Head-Up-Display) 를 장착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3세대 신형 쏘울3세대 신형 쏘울

파워트레인은 1.6  가솔린 터보, 2.0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으로 구성됩니다.

1.6 가솔린 터보 204마력, 27.0kg.m

2.0 가솔린 자연흡기 152마력, 19.6kg.m

특히 1.6 가솔린 터보는 7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여 가속 성능 향상, 연비 향사와 더불어 부드러운 주행 감성을 선사합니다.


3세대 신형 쏘울 EV3세대 신형 쏘울 EV

3세대 신형 쏘울은 전장 4,195mm, 축거 2,600mm로 기존 모델보다 전장 55mm, 휠 베이스가 30mm나 늘어난 수치입니다. 그리고 현대차의 소형 SUV인 코나보다 전장이 30mm나 더 긴 수치이죠. 박스카 형식의 쏘울과 크로스오버 디자인의 코나와 휠 베이스 길이는 같지만 박스카 형식의 쏘울이 트렁크 공간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트렁크 용량은 364L로 기존 모델보다 10L나 더 늘어난 수치입니다.




3세대 신형 쏘울 EV3세대 신형 쏘울 EV

신형 쏘울 EV는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에코(Eco), 에코 플러스(Eco plus) 의 총 4가지 드라이빙 모드를 지원하며, 이 밖에도 ▲주행 효율성을 높여주는 회생 제동량 조절 패들 쉬프트(Paddle Shift) 및 스마트 회생 시스템 ▲다이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SBW, Shift By Wire) 등이 적용되었습니다.


3세대 신형 쏘울3세대 신형 쏘울

쏘울은 파격적인 변신으로 돌아오면서 국내에서도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저도 차량을 구매하고 싶을정도로 디자인이 잘 나왔다고 생각되는데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다른 제조사에서 이러한 디자인을 선보인 제조사가 없어 희소성이 상당히 강한 차량입니다.

아마 3세대 쏘울은 국내에서도 상당한 파급력을 가지고 오지 않을까 예상되는데요. 3세대 신형 쏘울은 내년 1분기에 국내외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2018/11/29 - [자동차/신차] - 현대 팰리세이드 LA 모터쇼 공개! 미국시장 공략한다

2018/11/29 - [자동차/신차] - 2020 링컨 에비에이터 출시! 대형 SUV 시대가 열린다

2018/11/28 - [자동차/신차] - 2019 토요타 프리우스 페이스리프트 LA 오토쇼에서 공개

2018/11/28 - [자동차/신차] - 2019 캐딜락 CT6 페이스리프트 출시, 세단의 반격

2018/11/28 - [자동차/시승기] - 2019 토요타 아발론 하이브리드 시승기

2018/11/27 - [자동차/신차] - Rivian 전기 픽업트럭 R1T 공개.

2018/11/25 - [자동차/이야기] - BMW X2가 X4와 가격이 비슷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